권, 미진, 이, 윤선(2017). 인성평가를 위한 자기평가, 교사관찰평가, 인성교육활동 내 관찰평가 비교연구, 윤리교육연구 논문 집 한국윤리교육학회, 157-190.
권, 석만(2008).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탐구 서울: 학지사.
김, 선주(2016). 대학생 인성수준 및 요구도에 따른 인성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23(2), 1-19.
남, 길임, 조, 은경(2017). 한국어텍스트 감성분석, 커뮤니케이션북스.
박, 종일, 박, 찬웅, 서, 효정, 염, 유식(2010).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연구와 국제비교, 한국사회학 44(2), 121-154.
손, 경원(2015). 행복⋅덕 교육을 위한 긍정심리학 성격강점 활용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평가, 한국윤리교육학회 학술대 회 189-200.
손, 경원, 엄, 상원(2019). 대학생의 인성의 발달적 특징과 영향요 인, 윤리교육연구 52:199-252.
이, 명준, 진, 의남, 서, 민철, 김, 정우, 이, 주연, 김, 병준, 박, 혜정(2011).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 윤선, 강, 혜영, 김, 소정(2013). 대학생 인성 검사도구 타당화 연구, 윤리교육연구 31:261-282.
조, 연순, 김, 아영, 임, 현식, 신, 동주, 조, 아미, 김, 인전(1998). 정의교 육과 인성교육 구현을 위한 기초연구 1(철학적 심리학적 접근에 기초한 인성교육의 구성요소 탐색), 교육과학연구 28:131-152.
최, 용성, 김, 세영, 류, 수(2019).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긍정심리학 적 인성교육, 초등도덕교육 63(0), 221-251.
추, 병완(2013). 도덕교과에서의 행복교육 : 긍정심리학과 긍정 교육의 시사점, 도덕윤리과교육 40:53-57.
현, 주, 최, 상근, 차, 성현, 류, 덕엽, 이, 혜경(2009). 학교 인성교육 실태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Lickona, T, Davidson, M(2005). Smart &Good High Schools:Integrating Excellence and Ethics for Success in School, Work, and Beyond, Courtland, NY: Center for the 4th and 5th Rs.
Park, N, Peterson, C, Seligman, M. E(2006). “Character strengths in fifty-four nations and the fifty US state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1(3), 118-129.
Peterson, C, Seligman, M. E. P문용린, 김인자, 원현주역, (2009). 긍정심리학의 입장에서 본 성격 강점과 덕목의 분류, 한국심리상담연구소.
Peterson, C, Park, N, Seligman, M. E(2006). “Greater strengths of characterand recovery from illnes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1(1), 1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