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이론적 배경
2.1 대학생의 리더십 개발
2.2 리더십교육 콘텐츠
3.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
3.1 전체 프로그램의 개요
<표 1>
3.2 프로그램의 대상 및 방법
<표 2>
구분 | 학년 | 인원 | 구분 | 전공 | 명수 | 전공 | 인원 |
---|---|---|---|---|---|---|---|
학년 | 1 | 4 | 전공 | 영어교육학 | 16 | 역사학 | 1 |
2 | 12 | 일반영어학 | 10 | 경제학 | 1 | ||
3 | 17 | 영어학 | 3 | 경영학 | 1 | ||
4 | 7 | 동양학 | 3 | 수학 | 1 | ||
회계학 | 2 | 화학 | 1 | ||||
일본학 | 1 |
3.3 프로그램의 단계별 내용
<표 3>
<표 4>
<표 5>
<표 6>
<표 7>
<표 8>
4. 프로그램의 평가 및 분석
4.1 정량적 평가
<표 9>
4.2 정성적 평가
4.2.1 인식변화 및 지식습득
⋅ 다양한 리더십 전략들을 습득할 수 있었다. 리더로서의 긍정적, 부정적 행동 특성들과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특히 이 수업을 통해 여성 파워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 사람은 혼자가 아니며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리더십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떻게 하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지,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확실히 인식할 수 있었고 앞으로 나의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계획과 전략들을 세울 수 있었다. 자존감 향상을 위한 감사일기 작성, 회복탄력성 높이기, 강점 강화 실행계획 세우기 등의 활동들이 매우 유익했다.
⋅ 과거를 돌아보며 정말로 내가 원하는 미래 꿈과 비전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이를 이루기 위한 목표 리스트를 충실하게 만들었다. 오늘 수업은 미래를 위한 동기부여가 되었으며 무엇보다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는 점을 더욱 되새기게 되었다.
⋅ ‘나 혼자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 갖기’를 통해서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마음 속 깊이 울림이 있었다. 내가 얼마나 창의력이 있는 사람인지를 알 수 있는 흥미로운 수업이었고 새롭게 생각을 그리는 창의력 증진 방법들이 매우 흥미로웠다.
⋅ 평소 시간관리에 어려움을 갖고 있었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할 수 있었다. 파레토의 원칙과 시간관리 유형 테스트들이 매우 도움이 되었으며, 내가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이 수업에 감사하며, 앞으로 이를 개선할 수 있을 것 같다.
⋅ ‘SCAMPER 기법’을 통해 내 꿈에 한층 더 다가가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이와 함께 브레인스토밍하는 시간을 통해 문제의 근원을 어떻게 찾아가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게 되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증진시킬 수 있는 팁을 많이 얻은 만큼 매일 연습하여 나 자신에 대한 확신을 높일 것이다. 덕분에 대중 앞에서 용감하게 설 수 있을 것 같다.
⋅ 커뮤니케이션은 리더 뿐 아니라 나의 삶에도 매우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가족들과의 대화, 타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할 때 필요한 경청과 표현 방법들을 알게 되었다. 커뮤니케이션이 지닌 파워에 대하여 새롭게 생각하게 되었다.
4.2.2 교수자의 역량
⋅ 교수님의 에너지와 열정, 자신감 있고 유머러스한 모든 것이 완벽했다. 특히 우리에게 무엇이 더 중요하고 유용한지를 스스로 발견하게끔 도와주셨다.
⋅ 교수님의 긍정적 에너지로 인해 내가 갖고 있던 나쁜 습관을 버리고 비전을 세워 목표를 명확히 구축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었다. 나에게 불을 지피고 훌륭한 수업과 유용한 많은 것들을 주신 교수님께 감사한다.
⋅ 매우 따뜻하고 친절하셔서 학생들 모두 편안하게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었다. 더불어 학생들을 열정적으로 이끌어 주신 덕분에 수업이 매우 흥미롭고 새로운 지식들을 많이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매우 편안하고 지루하지 않은 수업. 재미있고 흥미로운 수업 내내 많은 영감과 동기부여를 받을 만큼 매우 의미 있었다. 교수님의 강의하는 방식이 매우 명확했으며 또한 매력적이었다. 매우 즐기면서 수업에 참여한 것 같다.
⋅ 내가 만났던 교수 중 최고의 교수님 중 한분이시다. 나의 일상에서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각인시켜 주셨다.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4.2.3 교육방법 및 진행
⋅ 독창적이고 의미 있는 콘텐츠들이 매우 유용하고 흥미로웠다. 주제에 대한 접근법이 흥미롭고 접근이 용이한 것들이어서 매우 경이로웠다. 수업 중 활용한 영상들이 매우 흥미로웠다.
⋅ 다양한 수업 도구들과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어서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수업을 하였다. 특히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이 매우 유용하고 실제적이어서 가슴 벅찰 정도로 큰 감동이 있었다.
⋅ 워크숍 활동(activities)들을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어서 매우 즐거웠다. 그룹을 나누고 그 안에서 팀원들과의 교류도 매우 행복한 시간이었다. 참가들 간의 유대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발표나 활동 같은 더 많은 상호적인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
⋅ 프로그램 내내 친근하게 지원을 아끼지 않은 도움을 준 스텝진들에게 감사한다.
⋅ 영어와 한국어, 모두 익숙지 않아 통역이 보다 잘 전달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간혹 일부 문장을 건너뛰거나 너무 빨리 말해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도 있었다. 수업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진 통역사가 함께 한다면 더 원활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