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여진(2015). 문제중심 학습을 활용한 한국어 고급 단계 쓰기 교육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공, 하림(2012).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수업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공, 하림(2014). 대학 작문 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연구, Journal of Korean Culture 25: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7-42.
공, 하림, 김, 혜진, 임, 형옥(2014). 논평 쓰기 교수-학습 모형 연구, 교양교육연구 8(5), 한국교양교육학회, 39-70.
공, 하림(2016).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제 중심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권, 화숙, 김, 성숙(2018).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 방안 - 고급 학습자 대상의 PBL 교수⋅학습 모형 제안,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학술대회 293:-300.
김, 용현(2016). 학문목적 한국어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행적 연구 -PBL을 기반으로, 배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 재희, 이, 은희(2019).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 러시 수업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교재 분석 및 교사 인식을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10(3), 한국리터러시연 구 학회, 591-620.
김, 현주(2018). 문제중심학습 기반의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안, 정민(2018).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과정 자중심교과교육학회 981-1002.
양, 혜윤(2016).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비판적 한국어 쓰기 교수 학습 모형의 효과 연구 -PBL원리의 적용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우, 형식(2012).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형태 초점 접근법을 적용하 는 문제, 한어문교육 26: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99-128.
우, 형식(2015). 한국어 교육에서 교수 방법 적용의 실태 분석, 우리말연구 43:우리말학회, 139-173.
원, 해영(2016). PBL을 적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사례 연구, 우리 말연구 47:253-281.
유, 해준(2016). PBL을 활용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토론 수업 연구, 사고와 표현 9(3),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7-230.
이, 윤자(2018).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 연구-문제중심학습(PBL) 활용의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40(3), 한국문화와융 합학회, 633-674.
이, 은자(2014). 외국인 유학생 프레젠테이션 수업 사례 -PBL수 업을 중심으로-, 배달말 54:배달말학회, 399-434.
이, 지용(2017). 한국어 유사 문법 항목의 선정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임, 진숙(2018). 형태 초점 접근법을 활용한 문법 교수가 한국어 통제 작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인문사회과 학연구 19(4),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31-159.
전, 선희(2014). 문제중심학습(PBL) 모형을 활용한 한국어 현대 의(衣)생활문화 교육 방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정, 남석(2013). 중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유사 문법 교육 방안 연구 -PBL을 활용하여,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Doughty, C, Williams, J(1998). “Pedagogical choices in focus on form”, Doughty C, Williams JFocus on Form in Classroom Second Language Aquis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Krashen, S(1982). Principles and Practice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Pergamon.
Long, M. H, Robinson, P(1998). “Focus on form:Theory, research, practice”, Doughty C, Williams JFocus on Form in Classroom Second Language Aquis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Van Patten, B(1996). Input Processing and Grammar Instruction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blex Publishing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