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관련 연구
2.1. 표준화 교육과정
<표 1>
2.2. 표준 교안 활용의 필요성과 한계
2.3. 강의 만족도의 의미와 영향 요인
<표 2>
구분 | 설명 |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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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자 요인 | •교수자의 전문성, 강의 전달 능력, 상호작용 | 전병호, 김용(2017) |
•교수자의 지식, 기능, 태도 요인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 요인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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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요인 | •학습자의 참여 동기, 자기주도 학습 능력, 자기효능감 등 | 전병호, 김용(2017) |
•학습자의 참여 동기,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등이 강의 성과와 밀접 관련 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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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요인 | •강의 내용의 질, 학습경험의 품질 등 | 마지에(2023). |
•강의 내용과 학습경험 품질이 강의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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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요인 | •온라인 강의의 경우 플랫폼의 사용 편의성, 시스템 품질 등 | 김재금(2022) |
•정보시스템 품질이 비대면 수업 학습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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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요인 | •사회적 현존감, 상호작용 등 |
김재금(2022) 이의길(2013) |
•사회적 현존감은 학습 만족도와 학습 지속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
•온라인 환경에서도 사회적 현존감 향상위한 상호작용 기회 제공이 필요함. |
2.4. 운영 교과의 특성
<표 3>
3. 연구 방법 및 설계
3.1. 연구 목적
3.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3.4. 분석 도구
<표 6>
<표 7>
4. 연구 결과 분석
4.1. 가설 검증과 분석
<표 8>
<표 9>
<표 10>
4.1.1. H1: 수업 계획서의 구체성과 강의 만족도의 연관성
4.1.2. H2: 교수자의 전문성과 열의가 강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1.3. H3: 수업자료 및 학습활동의 적합성이 강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1.4. H4: 표준화 교육과정 내 교수자 간 역량 차이가 강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 결론 및 제언
5.1. 연구의 결론 및 의의
<표 11>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안
· 데이터의 제한성: AI⋅SW 교양필수 교과에서 수집된 설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행되어 표본이 특정 과목에 한정되어 있으므로 결과를 다른 교육 환경에 일반화함에 있어 제한이 있다.
· 독립변수 측정 문항의 한계: 학기 말 전체 교과 공통 문항으로 AI⋅SW 교양필수 교과에 대하여 측정한 수업 만족도 수집 데이터이므로 각 독립변수 측정에 있어 다수 문항이 아닌 단일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질적 데이터 부족 및 학습자 특성 반영 부족: 강의 만족도에 대한 학생들의 구체적인 의견이나 강의 과정에서 발생한 질적 피드백이 포함되지 않으며, 학습자 특성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