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n, W. (2009). Gadamer's understanding, hermeneutic experience, and criticism of work of art.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57(3), 237-255.
[안원현. (2009). 가다머의 해석학적 경험과 이해, 그리고 예술 비평. 철학논총, 57(3), 237-255.].
Bingham, C., & Biesta, G. (2023). Jacques Rancière:Education, truth, emancipation, Edited by Lee M, CIR: (Original work published 2010),
[찰스 빙햄, 거트 비에스타. (2023). 자크 랑시에르의 시선 교육의 평등, 제 3의 길 (이민철, 역). 씨아이알. (원서출판 2010)].
Choi, G. (2009). Ist die Hermeneutik Gadamers konservativ?.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55), 385-405.
[최고원. (2009). 가다머 해석학의 보수성 논란에 관하여-가다머-하버마스 논쟁을 배경으로. 철학논총, (55), 385-405.].
Gadamer, H. (2012). Wahrheit und Methode, Edited by Lee G, Munhakdongne: (Original work published 1990),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 (2012). 진리와 방법 1 (이길우 외, 역). 문학동네. (원서출판 1990)].
Gadamer, H. (2012). Wahrheit und Methode 2, Edited by Im H, Munhakdongne: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 (2012). 진리와 방법 2 (임홍배, 역). 문학동네. (원서출판 1993)].
Han, S. (2023). Reading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Knowledge content, ChatGPT, and classics. The Research of the Korean Classic, (60), 161-184.
[한수영. (2023). 디지털 전환시대의 책읽기. 한국고전연구, (60), 161-184.].
Ju, Y., & Kim, H. (2014). Educational implication for teaching from Rancière's idea of emancipation and equal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2(4), 123-141.
[주연제, 김회용. (2014). 평등과 해방의 원리에 기반한 랑시에르 사상의 교육적 함의 - 무지한 스승의 보편적 가르침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12(4), 123-141.].
Jung, M. (2012). Intellectual equality as a reference of learner- centered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8(4), 103-118.
[정민승. (2012). '학습자 중심성'의 준거로서의 평등 - 랑시에르 이론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8(4), 103-118.].
Kim, H. (2011). A liberal arts education of humanities and reading discuss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5(1), 229-261.
[김현주. (2011). 인문교양교육과 독서토론. 교양교육연구, 5(1), 229-261.].
Kim, J. (2007). The classic and its interpretation from the viewpoint of Gadamer`s philosophical hermeneutics. Studies for Hermeneutics, (23), 1-28.
[김정현. (2007).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의 관점에서 본 고전과 고전해석. 해석학연구, (23), 1-28.].
Rancière, J. (2008). Le Partage du sensible, Edited by Oh Y, Doseochulpan b: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자크 랑시에르. (2008). 감성의 분할 (오윤성, 역). 도서출판b. (원서출판 2000)].
Rancière, J. (2015). Le Maȋtre ignorant, Edited by Yang C, KungRee: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자크 랑시에르. (2015). 무지한 스승 (양창렬, 역). 궁리. (원서출판 2004)].
Rancière, J. (2016). Le Spectateur Émancipé, Edited by Yang C, Hyunsil Publishing Co: (Original work published 2008),
[자크 랑시에르. (2016). 해방된 관객 (양창렬, 역). 현실문화.(원서출판 2008)].
Seo, M. (2013). H.-G. Gadamer and uncertainty of interpretation:An experientialist account of interpretation and constraint.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Society, 126:133-158.
[서명원. (2013). 가다머와 해석의 불확실성 - 해석과 제약에 대한 체험주의적 해명. 철학연구, 126, 133-158.].
Son, S. (1998). Exploration of the possibilities of educational hermeneutics based on Gadamer's philosophical hermeneutics. Th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19:165-181.
[손승남. (1998).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에 입각한 교육해석학의 가능성 탐색. 교육철학연구, 19, 165-181.].
Suh, D. (2007). Gadamers Wahrheitsbegriff. Studies for Hermeneutics, (19), 101-127.
[서동은. (2007). 가다머의 진리 개념. 해석학연구, (19), 101-127.].
Suh, D. (2009). Gadamers Kunstverstaendnis als die geisteswissenschaftliche Wahrheit:im Vergleich mit der Kunstverstaentnis Kants und Heideggers. Philosophy⋅Thought⋅Culture, (8), 55-84.
[서동은. (2009). 인문학적 지표로서의 가다머의 예술 철학 - 칸트와 하이데거의 예술철학과의 비교 관점에서. 철학⋅사상⋅문화, (8), 55-84.].
Yang, H. (2006). Hermeneutisch Verstehen und Sprache bei Gadamer. Pan-Korean Philosophy, 42(3), 191-215.
[양해림. (2006). 가다머의 해석학적 이해와 언어. 범한철학, 42(3), 191-215.].
Yang, Y., & Cho, J. (2020). Question-based learning to establish the identity of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Focusing on Korea University's core general course “Liberty justice truth”.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5), 175-187.
https://doi.org/10.46392/kjge.2020.14.5.175[양윤의, 조재룡. (2020). 대학 교양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질문 중심 학습' -고려대학교 공통교양 <자유정의진리>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5), 175-187.
https://doi.org/10.46392/kjge.2020.14.5.175].
Yoon, S., Jo, H., Cho, H., Jung, Y., Park, B., Yoon, S., Min, K., Lee, H., Son, S., Choi, B., & Son, E. (2024). Classical reading education as liberal arts education, In Liberal arts education in the university field, Yonsei University Institute of Publishing Culture,
[윤승준, 조현모, 정연재, 박병철, 윤승준, 민경식, 이현아, 손승남, 최병문, 손의성. (2024). 교양교육으로서의 고전읽기 교육. 대학 현장에서의 교양교육. 연세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