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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J General Edu > Volume 18(6); 2024 > Article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대학원격교육 융복합 교양교과목 개발운영에 따른 개선방안 연구 -‘마음면역코칭’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의 융복합 교양 교과목인 ‘마음면역코칭’에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개발 및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2024학년도 1학기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을 수강한 8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자들의 경험과 인식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로 팀티칭 교수법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관점과 학제적 시각을 제공하며,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문제해결 활동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세 가지 주요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습자 인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강화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삼았다. 둘째, 원격교육 환경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질의응답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팀티칭 교수법을 통해 원격 교육의 교육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연구하고 개발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팀티칭 교수법의 효과성과 과제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제공하고, 대학 원격 교육 환경에서의 학습자 중심 교육 실현을 위한 가능성 탐색 및 에듀테크 기반 맞춤형 교수법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대학 교양교육의 혁신 방향으로 융복합 교양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여, 다양한 교양교과목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cases of applying the team teaching method to ‘Mind Immune Coaching’, a liberal arts course at a university, and to suggest improvement measures in the future. The research method was to conduct a survey of 85 students who took the ‘Mind Immune Coaching’ course in the first semester of the 2024 academic year to objectively understand the learner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The research results showed that the team teaching method provides students with various perspectives and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s and promotes creative and convergent problem-solving activities. Based on these results, three major improvement measures were derived.
First, research on learner awareness and satisfaction was strengthened as an important factor for realizing learner-centered education. Second,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he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 and learners in a distance education environment and develop an efficient question-and-answer method. Third, it is necessary to study and develop an efficient operation plan to improve the educational quality of distance education through the team teaching method.
Accordingly, this study provides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and challenges of team teaching methods, explores possibilities for realizing learner-centered education in a university distance education environment, and suggests implications for developing customized teaching methods based on edutech. In addition, it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various liberal arts subjects by suggesting a new model of convergence liberal arts education as a direction for innovation in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1. 서론

오늘날 대학교육은 각종 감염병 및 이상기후와 자연재해 등 다양한 위험요인으로부터 대면 수업이 위협받을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면서 대면과 비대면 수업을 함께 운영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확대실시로 다양한 교수형태의 원격교육이 개발되고 있다(최미숙, 2022:132).
특히 한국의 대학교육은 대면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으로 자연스럽게 전환되면서 원격수업에 대한 교육방식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변하지 않던 교육방식과 제도에 대한 많은 성찰과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황청일, 2022:144).
일반적으로 원격교육은 대면 수업과는 다른 형태의 인프라, 교수설계, 활동, 실행, 평가의 전략을 필요로 한다. 이는 기존의 대면 수업이 물리적 장소 중심의 학습활동 설계와 전략이 필요했다면 원격교육은 가상공간 중심의 학습활동 설계와 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교육환경 및 상호작용에 있어서도 물리적 건물이 아닌 사이버 공간 중심으로 그리고 면대면과 일대일 혹은 일대다(one-to-many)의 의사소통이 아닌 다대다(many-tp-many)의 의사소통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자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으로 그리고 강의 중심이 아닌 성찰과 협력학습 중심으로 바뀌고 있으며, 평가에 있어서도 과제중심이 아닌 수행 중심의 실제적 평가로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변화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노지은, 2003: 9).
이처럼 대학교육에 있어서 원격교육은 기존의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던 대면수업이 단순한 수업의 전달 수단의 변경을 넘어 교수자의 입장에서는 가르치는 교육내용 이외에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개발과 수업운영 관리 및 피드백과 학생 지원 등 수업 전후로 상당히 과중한 업무가 교수자에게 부여되고 있다(방인자, 2020).
또한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인해 학습자들은 학습시간과 학습량이 중가하고, 교수자와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이 충분하지 못하며, 학습자 스스로가 자기관리를 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녹화된 강의에 대하여 자유롭게 복습할 수 있고, 시간 혹은 공간적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효과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민혜리, 2020; 이보경, 2020).
특히 대학교육에 있어서 교양교육은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함께 교수-학습활동을 진행하게 되므로 교수자 1인이 여러 학문분야의 통합된 학문내용을 교수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원격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요청되고 있다.
최근 많은 대학은 학문간에 통섭적 융복합 교양교육을 경쟁적으로 도입하면서 다양한 교과목과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으나, 융합교육이 어떠한 교육방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나 안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므로 융합교육이 체계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문분야에 대하여 전문가들은 어떤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융합교육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또한 그러한 교육내용을 어떻게 계획 및 설계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자료를 개발하고 활용하여 수업에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충분한 협력과 논의를 통한 수업을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임정훈, 2020: 25).
일부 선행연구에 따르면 교양교육에 있어서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융복합적인 교육과정으로 접근하려는 시도들이 증가하고 있다. 팀티칭은 학문분야별 전공 교수자 간의 협동을 통한 집단적 사고와 노력을 통한 교육의 내실화는 물론, 교과목의 특수성과 교수의 전문성 및 학생의 능력수준과 욕구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대학 교양교육에 있어서 다학문 분야 영역의 교수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교양교과목에 대한 개발 운영이 매우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연구 분야로 인식 되어지고 있다(이해듬 외, 2018: 607). 이러한 점에 뜻을 같이한 본 연구자는 대학 교양교육에 깊은 관심을 갖고 새로운 교수형태의 융복합 교양과목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21년 권역별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전북권역 15개 대학에서 공동으로 활용할 원격교육 강의 콘텐츠인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개발 및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마음면역코칭’은 융복합 교양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현대 사회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협력을 통한 혁신적인 교과목 개발을 위해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사례이다. 이 교과목은 서로 다른 전공 분야를 가진 4명의 교수자가 협력하여 교수설계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고 운영한 경험을 토대로 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팀티칭 교수법을 활용한 대학 원격교육 교양과목 개발과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대학의 융복합 교양 교과목 ‘마음면역코칭’을 팀티칭 교수법으로 적용하여 개발한 운영 사례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팀티칭 교수법의 효과와 학습자들의 경험 및 인식을 객관적으로 파악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24학년도 1학기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을 수강한 8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2.1. 팀티칭 교수법과 대학 원격 교양교육 관련 선행 연구

21세기 사회는 새로운 기술과 신산업들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지식융합사회로 특정 학문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아닌 다양한 학문분야가 융합된 지식을 활용한 접근으로 많은 문제를 해결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 국내 대학에서는 대학 교양교육을 위하여 융복합교과목 개발과 학과 간 전공의 벽을 허물어 연계 전공을 개설하거나 또는 계열별 융복합이 가능한 전공과목들을 통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운영하려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임정훈, 2020:24).
이에 한국교양기초교육원(2017)은 교양교육에서 융복합교육의 실현을 위한 교과목 개발에 있어서 일차적으로 융복합교과목으로서의 적정 준거를 확인하는 것이며, 이러한 준거를 통한 적합성 확인은 융복합교육의 기초로서의 교양교육 본질을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로 활용해야 함을 강조한 바 있다(한국교양기초교육원, 2017).
이에 논자는 본 연구에서 융복합 교육 실현을 위한 새로운 교수방식으로 팀티칭 교수법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 교양교과목 ‘마음면역코칭’ 교양교과목을 개발 운영하게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팀티칭은 참여 교수자의 역할이나 수업 협력 단계, 교수활동 분담 영역등에 따라 유형이 세분되는데, 선행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팀티칭 운영은 교수활동에 있어서 능동성과 효율성 그리고 차별성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기대 효과가 있다(박경선, 2014; 임정훈과 진성희, 2017; Buckley, 2001; Grofčíková & Trníková, 2022; Murawski & Hughes, 2009).
이는 교수자의 전공 분야에 대한 높은 전문성을 가진 교육내용으로 가르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있어서 보다 넓은 안목을 줄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에 있어서도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전문영역이 각기 다른 교수자 여러명이 협동하거나, 또는 상이한 주제를 각기 분담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를 의미하지만, 주 교수자가 보조교사(assistant teacher)의 도움을 받아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김종희, 2005:119).
이처럼 팀티칭은 교과목의 범위와 내용에 있어서 깊고 좁은 전공에서 보다는 비교적 그 범위가 넓고 보편성이 있는 기초⋅소양⋅교양교과목에 융복합적인 접근에서 더 효과적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이해듬 외, 2018: 607).
일반적으로 팀티칭의 개념은 학자들 마다 다양한 의미로 정의하고 있으나, 교수자의 협력교수(co-teaching) 또는 협동적수업(cooperative teaching)으로 일컬어지는 수업의 형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최근 강경이(2024)는 선행연구에서 팀티칭(Team teaching)을 여러 명의 교수자가 다수 학생들의 학습을 위해서는 목적적이고 정기적으로 협력하는 형태로 “수업 목표 설정과 강의 계획 설계 그리고 개별 교수 준비 및 수업 운영과 성과에 대한 평가에 있어 팀으로서 공동으로 작업하는 방식”으로 정의하고 있다(강경이, 2024:219)
또한 유숙열, 박혜성(2020)은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전략교양 교과 콘텐츠의 팀티칭 운영효과로 학습자의 교과 만족도에 있어서 ‘자율 멘토링 운영 팀’이 교수자의 교과 만족도에는 ‘표준 교재 중심 운영 팀’이 약간의 우위를 나타내 ‘학습자⋅교수자 교과 만족도’에 대한 비교 검정 결과 지도학생 그룹대상 및 지도교수의 공식적 표준 교과 콘텐츠 활용⋅운영이 매우 유효한 것임을 입증한 바 있다(유숙영 외, 2020: 324).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대학 원격 교양교육에서 팀티칭 교수법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팀티칭 교육과정 개발 연구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팀티칭으로 인한 교사효능감 교사들이 지각하는 교육적 의미와 갈등 관련 어려움에 대한 연구가 일부 발견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대상자인 학습자 인식이나 만족도에 대한 조사는 교양영어 관련 만족도 및 학생 인식에 대한 연구(노지은, 2003: 9)와 학습자의 의견에 기반한 융합 교육 실천으로서 팀티칭 번역 수업 방안 제안(강경이, 2024:217)이 전부이다.
특히 최근 대학교육은 대면교육에서 원격교육으로 그 흐름이 바뀌고 있다는 사실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일이다. 이처럼 원격교육은 교수설계와 조직적 개발과정이 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지며, 사이버공간에 있어서 다양한 학습활동과 운영 전략이 필수적인 수업요소로 요구되기에 성공적인 교육활동을 위해서는 팀티칭 교수법 적용이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시⋅공간을 초월한 교육방법적 특성에 의해서 다수 교수자들의 편리한 시간에 협력하여 팀을 구성하며, 콘텐츠 개발과 수업을 원할하게 운영할 수 있으며, 많은 수의 교육 수요자들에게도 학습요구를 충족시킴은 물론 지식의 공유 측면에서도 폭넓은 교육기회의 제공과 아울러 대학간 학점 교류에도 적극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국내 대학에서 연구된 이러닝 팀티칭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표 1>
국내 대학 이러닝 팀티칭 관련 연구 자료
학위논문 제목 연구자
1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서 교수설계자와 내용전문가의 협력적 교수설계 모형 개발 연구 김윤영

2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한 학습자유형별 학습현황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노지은

학술지 제목 연구자

1 대학 이러닝 팀티칭 융.복합 교양 교과목 학습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이해듬, 남민우

2 대학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팀티칭 교수법의 적용 가능성 탐색 임정훈

3 교양교육에서 효과적인 팀티칭(team teaching)의 구성 및 방법분석 최청일, 황규홍

4 대학 신입생 대상 전략교양 교과 콘텐츠의 팀티칭 운영효과 유숙열

5 교양영어 및 팀티칭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만족도 연구 김미영

6 학습자 의견에 기반한 융합 교육 실천으로서의 팀티칭 번역 수업 방안 제안 강경이
이처럼 국내 대학의 이러닝 팀티칭 사례는 전체 이러닝 강좌수에 비해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닝 강좌 중에서만 교양교과목을 이러닝 팀티칭으로 개설 운영한 대학 사례를 찾아볼 수 있었으며, 주로 사회과학 계열의 교양과목이 주를 이루고 있고, 유사계열의 전공 교수들이 콘텐츠 개발 및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노지은, 2003).
그러나 아직까지도 국내 대학의 이러닝 팀티칭 사례에 있어서는 상이한 학문분야의 결합으로 융복합적 접근보다는 유사한 전공분야에서 교수자의 전문성을 중심으로 전체 강의내용을 분담 개발한 후 수업내용(콘텐츠)이 전달되고 있으며, 수업 기간에 있어서도 각각 해당 교수자가 이러닝 운영을 분담하여 운영하는 형태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표 1>에서와 같이 ‘대학 이러닝 팀티칭 융복합 교양 교과목 학습만족도 영향요인 분석’에서는 이러닝 팀티칭 교양과목의 학습만족도에 있어서 강의내용이나 학습편리성, 학습성취감, 자기주도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변인에 비해서 더 고려되어야 할 내용은 강의내용 및 학습편리성에 초점을 둔 코스 설계와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 바 있다(이해듬 외, 2018: 612).

2.2. 대학 교양교육의 목적과 역량 및 자질

한국한국교양기초교육원에서는 미래사회에 다수의 새로운 직무분야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전공교육만으로는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직업생활에 대비할 수 없으므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 할 수 있는 맥락중심의 사고를 키우기 위해 <표 2>와 같이 기초교육, 교양교육, 소양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최미숙, 2022: 317).
<표 2>
교양기초교육의 목표와 교양과정 내의 담당영역
목표 교육과정 내의 담당영역
가. 학문탐구를 위한 보편적 문해능력 함양 기초교육 기초교육

나. 비판적 사고능력, 합리적 의사소통능력 함양 기초교육 기초교육

다. 인간과 세계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 정립 교양교육 교양교육

라. 융합적 사고 및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 교양교육 교양교육

마. 공동체의식, 시민정신 함양 교양교육/ 소양교육 교양교육/소양교육

바. 심미적 공감능력 함양 교양교육/소양교육 교양교육/소양교육

*출처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2016

또한 대학 교양교육은 학생들에게 인지적 성장과 아울러 정서적으로도 성장 할 수 있도록 하여 자율적으로 자신의 삶을 주도할 수 있도록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전공분야의 전문성에 더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도록 하기 위하여 <표 3>과 같이 6가지 역량개발을 중심에 두도록 하고 있다(김나리, 2020: 24).
<표 3>
대학 교양교육에서 함양해야 할 능력과 자질
번호 능력과 자질 내용설명
1 다양한 문해 능력 • 문자 기록의 영역을 넘어 광범위한 영역에서 모든 사유의 표현을 독해하는 능력
• 자신의 사유 내용을 표현하는 능력

2 정보 수용 능력 •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초적, 비판적 사고의 능력

3 총체적 조망 능력 • 세분화된 분야들의 위상을 전체 속에서 가능할 수 있는 통찰력, 종합적 사고 능력
• 지식 분야 총체적 조망능력
• 자료 종합 능력
• 현재를 과거-미래 틀에서 파악하는 능력
• 이해관계를 공동체의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는 능력

4 지식 창출 능력 • 다양한 이질적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산출능력
•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5 소통과 공감 및 협동 능력 •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 공감과 협동 능력

6 합리적사고와 감성적 정서를 통합하는 능력 • 합리적 사고를 넘어 정서적 감응과 통합할 수 있는 능력
• 합리적인 과학적, 수학적 사유능력+예술적 감수성, 인문학적 직관, 도덕적 성찰 등

*출처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표 3>에서와 같이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이 제시한 ‘문해 능력, 정보수용 능력, 총체적 조망능력, 지식 창출 능력, 소통과 공감, 협동 능력, 합리적 사고와 감성적 정서를 통합하는 능력’ 등 이 6가지 역량과 자질을 교양교육을 통해서 증진시켜야 한다.
이에 본 교과는 교양교육의 영역별 세부내용에 있어서 ‘기초교육’영역으로 인간으로서 가져야 하는 능력을 제시하고, ‘교양교육’ 영역으로 인간의 본성 및 문화 현상을 해석하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제시하며, ‘소양교육’ 영역으로 인간의 신체와 정서의 체험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고자 한다. 또한, 총체적 인간관과 세계관에 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자아성장과 공동체적 삶을 누릴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이 향상되도록 하기 위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보다 건강한 마음과 신체로 면역력을 향상시켜 스트레스를 극복함으로써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융복합적 교양교과목으로 새롭게 개발 운영한 것이다.

3.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개발 및 운영

3.1. 교과목 개발 및 절차

3.1.1. 교과목 개발 배경 및 목적

현재 국내 대학 교양교육은 내용적 측면보다는 지식 습득과 이를 삶의 기술로 활용하는 방법적인 측면을 강조하면서 지식의 활용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시대적 특징을 반영하여 변화된 교양교육의 내용체계로 구성된 교과목 개발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2017년 12월 한국교양교육학회지에 게재한 연구 논문에 기반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육성으로 글로벌 스마트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비교과프로그램 모듈화를 통한 역량기반 교양교과목 개발 및 운영 사례연구에 이어 지속적인 연구로 2021년 5월 7일 W보건대학 이러닝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권역별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사업 지원으로 개발하였다.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는 효율적 운영을 통한 양질의 원격수업 제공과 대학 원격교육 미래 선도모델 창출 등을 목표로 권역별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운영, 권역 내 공동활용 학습관리시스템 및 강의 녹화 스튜디오 구축 운영, 권역 내 공동활용 원격강의 콘텐츠 개발⋅활용, 권역 내 대학 원격수업 혁신을 위한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운영사업 관리 지침, 2020)
이에 논자는 2021년 10월 2차년도 권역별 대학원격교육 콘텐츠 개발 사업으로 추진된 13개 대학 15개 교과목 중 하나로‘마음면역코칭’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는 권역내 대학간 원격교육 환경 조성과 공동활용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활용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고품질의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공동협력으로 개발된 교과목이다.
또한 대학 융복합 교양교육 실천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교과목을 개발한 것이다. 특히, 팀티칭 방식을 통해 다양한 전문성을 갖춘 교수진의 협력을 도모하고, 원격교육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대학 간 협력을 통해 교육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모델 제시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발 절차를 통해 이루어졌다.

3.1.2. 교과목 개발 및 콘텐츠 개발 절차

본 교과목 ‘마음면역코칭’을 개발하기 위하여 체제적인 교수설계 모형(ADDIE 모형)을 기본으로 하여 교수설계자와 내용전문가 및 전주MBC프로덕션과 프로그램 개발자가 팀을 이루어 원격교육 콘텐츠를 [그림 1]과 같이 개발하였다. 본 교과목 연구 개발은 WU혁신교육원과 교무처에서 본 연구자 1인을 선정한 후 사업목표에 적합한 교수자 4명을 위촉하여 교과목명과 교과내용 선정 및 교과내용 구성과 주차별 학습내용 그리고 주차별 연계성을 고려하여 2021년 5월부터 선정된 4명의 교수자가 10개월 동안 다음 단계별 절차에 따라 주요활동 내용을 진행하였다.
[그림 1]
원격교육 콘텐츠 개발 단계별 주요활동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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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분석단계
[그림 1]에서와 같이 분석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과 내용분석 및 매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문헌과 이론을 근거로 4명의 교수자와 혁신교육원 담당자 및 교수설계 전문가가 수행하였다. 매체 특성은 전주 MBC 프로덕션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현실적 여건과 개발 가능한 기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실제로 개발되어 있는 본 주제와 관련된 영상자료를 위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콘텐츠 개발환경은 멀티미디어로 국한하고, 동영상 촬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② 설계단계
[그림 1]에서와 같이 설계 단계에서는 전체 학습과정에 대한 구체화로 교수전략을 설계 한 후 필요한 학습자료를 준비하였다. 학습내용구성은 일련의 절차를 거쳐 진행하였다. 먼저, 4명의 교수설계자는 혁신교육원과 MBC 프로덕션 담당자에게 학습내용 구성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마음, 신체, 면역, 스트레스 관련 지식과 실제적 맥락성의 접목, 개인별 경험과 흥미로운 소재발굴 등에 대하여 논의를 거쳤다.
특히 이러닝 콘텐츠 품질관리 검수 체계에 따라 설계단계에서는 학습내용의 타당성, 정확성, 구체성, 학습수준, 윤리성에 바탕하여 팀티칭 관련 교수자가 함께 설계하였고, 교수설계영역에서는 학습목표, 교수학습전략, 동기유발에 관한 논의와 학습지원 그리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및 평가에 관한 내용을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③ 개발과 운영 단계
[그림 1]에서와 같이 개발단계에서는 각자 작성한 강의교안 학습내용에 멀티미디어 요소를 결합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MBC 프로덕션 담당자와 작가 그리고 교수자의 협의를 통하여 교수-학습내용을 재구성하였다.
특히 개발단계에서는 콘텐츠 구성영역에 있어서 동영상의 길이, 강좌 구성, 화면구성, 폰트 사용, 이미지, 관련 동영상자료 활용, 강의언어, 재생상태를 확인하고, 개발된 콘텐츠 이용 자료의 저작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 표시를 확인하여 저작권 확보영역에서 인용한 모든 저작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출처, 저자, 일자 등) 표시를 검토하였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학습화면 설계 및 개발, 그리고 캐릭터 디자인 및 이미지 사진과 동영상 삽입 및 자막처리 등의 수정과정을 거쳤다. 각 단계별로는 교수설계자와 내용전문가의 검토가 이루어졌다. 특히 동영상 제작 후 시청각 요소가 포함된 영상 제작으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교수설계자, 교양교육 전문가, 콘텐츠 개발 담당자, 이러닝 품질검수 위원이 함께한 가운데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하여 강의안을 수정하였다. 이 외에 각각의 세부 과정들이 진행될 때마다 이전 단계에 대한 수정 보완을 완료한 후 다음 활동을 수행하였다.
④ 평가 및 수정 보완 단계
이렇게 개발된 콘텐츠는 Dick과 Carey & Carey(2009)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에 따라 잠재적 대상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일대일 평가와 시범운영 적용 평가를 통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일대일 형성평가는 1학년 4개학과(유아교육과, 물리치료과, 임상병리과, 간호학과) 각 1명, 교수 설계자 1명과 개별 면담으로 연구자와 논의하여 이루어졌고, 내용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학습 내용의 타당성, 정확성, 구체성, 학습수준, 윤리성을 평가하였으며, 학습 목표의 명확성과 다양한 학습 요소의 포함 여부를 확인하였다. 이 평가는 W보건대학교의 이러닝 콘텐츠 품질관리 자체 검수와 학교 이러닝 품질 검수 위원회의 검토를 통해 진행하였다. 특히 콘텐츠 구성에서 동영상 길이, 화면 구성, 폰트 사용, 이미지 품질, 강의 언어, 재생 상태, 저작권 정보 표시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이 검수과정에서 나온 결과에 따라 그림 수정, 자막수정, 화면구성 및 교수자 등장횟수와 방향 수정, 음성자료 수정이 수행되었으며, 현장 평가는 포커스 그룹에서 실시한 후 인터뷰조사를 통하여 결과를 수집하였다. 수행된 결과를 토대로 콘텐츠 자막과 이미지 수정 및 교수자 화면 구성 그리고 자막 오탈자와 오류 등에 대한 수정 보완이 이루어졌다.

3.2. 교과목 개요 및 개발 사례

3.2.1. 교과목 개요

대한민국 전문대학 지속지수 교육부문 전국 1위의 성과를 2년연속 이룬 W보건대학은 기초⋅교양⋅소양교육의 융복합 교양교육으로 21세기 인공지능시대를 맞이하여 신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마음과 신체 그리고 면역과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체험교육을 통해 인간의 신체와 정서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기 위하여 4명의 교수자가 하나의 팀을 이루어 전 주차를 원격교육으로 진행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에 대한 개요는 <표 4>와 같다.
<표 4>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개요
교과목명 마음면역코칭
강좌형태 팀티칭 원격교육
교과목 특징 1. 본 교과목은 모듈식으로 구성된 팀티칭 수업형태의 교과목이다.
2. 마음, 몸(신체), 면역, 스트레스 등의 4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교육적, 물리치료학적, 보건면역학적, 정신간호학적 관점에서 다면화된 교수내용으로 구성하여 진행되는 수업이다.
3. 건강한 대학생활을 위하여 대학별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인문역량, 글로벌역량, 창의융합역량, 공동체역량) 이론 및 실천 그리고 체험 중심의 교수학습법으로 진행되는 교과목이다.
4. 21세기 인공지능시대에 요구되는 신기술인재육성에 필요한 기초교양 및 교양교육과 소양교육의 융⋅복합 교양교육목표 달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수업목표 1. 마음, 몸(신체), 면역, 스트레스 등의 4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교육학적 측면에서 본 마음, 물리치료학적 측면에서 본 몸(신체), 보건면역학적 측면에서 본 면역, 정신간호학적 측면에서 본 스트레스에 대하여 학습한다.
2. 학생 개개인의 정서적⋅신체적⋅사회적⋅생활지도를 통해 이미 내재한 잠재력을 끌어내고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사회에 활용할 수 있는 융⋅복합 교양교육의 효과를 체험한다
3. 대학생활에서 보다 쉽고 유익하게 그리고 전문적인 관점에서 마음면역력증진을 위한 코칭법을 체득한다.
기대효과 1.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실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인간에 대한 본질적 이해로 자아성장의 계기가 마련되고 인간의 정서와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로 건강한 인간상을 정립할 수 있다.
3. 기초⋅교양⋅소양 교육의 융⋅복합 교양교육으로 21세기 인공지능시대를 선도할 신기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4. 마음과 몸(신체) 그리고 면역과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체험 교육을 통해 인간의 신체와 정서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할 수 있다.
5. 교수내용의 다면화와 복잡화에 대응하기 위한 최고의 교수법인 팀티팅 교수법을 체험하여 학생과 교수자의 역량 강화로 교양교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3.2.2. 교과목 개발

본 교과목은 2021년 5월부터 2022년 2월까지 10개월에 걸쳐 개발된 것으로 전공이 상이한 4명의 교수자들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이에 대한 각 주차 차시별 교수-학습내용은 <표 5>와 같다.
<표 5>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의 주차 차별 교수-학습내용
교과목명 마음면역코칭
주차 전공 (역량) 주차명 (주제) 차시별 학습내용

1 교과목OT 및 마음면역코칭 토크 1. 교과목오리엔테이션
2. 마음면역코칭 토크

2 교육학 (인문역량) 마음면역관리 1. 마음과 마음사용
2. 마음면역력 관리하기


3 마음면역력 회복 1. 마음챙김과 자가치유
2. 마음건강 회복하기


4 마음면역력 코칭 1. 몰입과 직관
2. 마음면역력코칭하기

5 물리치료학 (글로벌역량) 목-어깨 건강관리 1.목의 해부학적 구조 및 목 건강을 위한 운동
2. 어깨의 해부학적 구조 및 어깨 건강을 위한 운동


6 척추와 허리 건강관리 1. 척추의 해부학적 구조 및 척추 건강을 위한 운동
2. 허리의 해부학적 구조 및 허리 건강을 위한 운동


7 골반-무릎 건강관리 1. 골반의 해부학적 구조 및 2.골반 건강을 위한 운동 2. 무릎의 해부학적 구조 및 무릎 건강을 위한 운동

8 중간고사

9 보건면역학 (창의융합역량) 면역이란? 1. 항원(Antigen), 항원제시세포 (Antigen presented cell, APC), 항체(Antibody), 선천면역(Innate immunity), 적응면역(Adaptive immunity)
2. 과민반응(Hypersensitivity reaction), 자가면역(Autoimmune Disease), 주조직적합성복합체(Major histocompatibility complex, MHC), 이식면역(Transplant immunity)


10 과민반응 및 이식면역 1. 과민반응(Hypersensitivity reaction), 자가면역(Autoimmune Disease)
2. 주조직적합성복합체(Major histocompatibility complex, MHC), 이식면역(Transplant immunity)


11 면역결핍 및 백신 1. 종양면역(Cancer immunity), 면역결핍(Immunodeficiency)
2. 백신(Vaccine), 면역억제(Immune suppression)

12 정신간호학 (공동체역량) 인간의 마음과 신체와의 관계 1. 인간의 마음 및 몸과의 관계
2. 스트레스의 개념 및 특성


13 스트레스 관리 및 대처전략 1. 스트레스와 정신과의 관계
2. 스트레스 대처 및 관리


14 스트레스 관리기법 적용 1. 대인관계 갈등해결을 위한 의사소통방법
2. 갈등해결하기 위한 의사소통활용

15 기말고사
또한 연구자는 ‘마음면역코칭’교과목을 통해 수강생 모두가 건강한 대학생활을 위하여 대학별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인문역량, 글로벌역량, 창의융합역량, 공동체역량) 이론 및 실천 그리고 체험을 통해 4대핵심역량을 향상 할 수 있도록 대학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에 따른 행동지표를 <표 6>과 같이 설계하였다.
<표 6>
대학 4대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에 따른 행동지표와 학습성과 수준
핵심역량명 모듈주차별 (교과주제) 하위역량 구성요인 행동지표 학습성과 수준명
인문역량 1주-4주 (마음면역 관리회복코칭) 인문학적 소양 인간이해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마음면역의 관리회복코칭을 설명할 수 있다. 지식,이해, 실습

마음면역의 관리회복코칭을 통해 건강한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다.

글로벌 역량 5주-7주 (신체 건강관리) 글로벌 사회적응력 참여와 실천능력 글로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신체 건강관리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지식,이해

신체건강관리를 통해 글로벌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실천능력을 증진할 수 있다.

창의융합 역량 9주-11주 (면역 결핍및백신) 융합적 사고능력 문제해결 능력 면역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면역 결핍 및 백신을 설명할 수 있다. 지식,이해

시대적 문제해결을 위해 면역 결핍 및 백신이해로 면역력 향상을 실천할 수 있다.

공동체 역량 12주-14주 (마음과신체 관계 및 스트레스 관리) 대인관계 능력 관계형성 및 갈등관리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한 마음과 신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지식,이해, 실습

스트레스 관리법 실천을 통해 조직에서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본 교과목 학문분야는 교육학, 물리치료학, 보건면역학, 정신간호학등의 4개의 모듈로 각 주체별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자가 직접 실습을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모듈별 각 주차 순으로 교육내용을 계열화하여 총 3단계의 학습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표 7>과 같이 설계하였다.
<표 7>
주차별 학습성과 수준별 교육내용 계열화
주차 학습성과 성과수준별 교육내용 계열화
1주-4주 인문역량【CC-PO1】 L1(지식,이해, 실습) 1주 교과목 개요

마음 면역 개념 및 관리 회복코칭 실습

5주-7주 글로벌역량【CC-PO3】 L1(지식,이해) 신체 구조 및 건강을 위한 운동

9주-11주 창의융합역량【CC-PO2】 L1(지식, 이해) 면역과 면역결핍 및 백신의 개념

12주-14주 공동체역량【CC-PO4】 L2(지식, 이해, 실습) 마음과 신체관계 이해 및 스트레스 관리와 적용 실습
또한 본 교과목은 한주에 2시간 수업, 2학점 교양선택과목으로 구성하여 100% 원격교육으로 운영되며,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은 <표 8>과 같다.
<표 8>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방법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배점
강의 출석 20

시청각 자료 중간고사 40

실천학습 과제 10

SNS상호작용 퀴즈 10

자가진단체크리스트 기말고사 40

3.2.3.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교육수강생 만족도 결과 분석

본 교과목은 2024학년도 1학기 권역별 대학원격교육센터를 통해 교양 2학점으로 총 4개대학 재학생 119명이 수강하였고, 이들 수강생을 대상으로 LMS를 통해 5월 20일부터 6월 1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85명, 미응답자 34명이였다. 이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9>와 같이 전북대학교가 72.9%롤 가장 높게 나타났다.
<표 9>
마음면역코칭 수강생 만족도 조사 설문 응답자 N=85
소속학교 응답자수 %
전북대학교 62 72.9

전주비전대학교 8 9.4

원광보건대학교 8 9.4

전북과학대학교 5 5.9

기타 2 2.4

합계 85 100
또한 본 교과목 ‘마음면역코칭’에 대한 수강생의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 및 출생년도는 <표 10><표 11>과 같다.
<표 10>
마음면역코칭 교육 수강생 만족도 조사 설문 응답자 성별 N=85
구분 응답자수 %
27 31.8

58 68.2

합계 85 100
<표 11>
마음면역코칭 교육 수강생 만족도 조사 설문 응답자 N=85
구분 응답자수 %
1990년대생 미만 2 2.4

1990년생 ~ 1999년생 13 15.3

2000년생 ~ 2009년생 70 82.3

합계 85 100
<표 10>에서와 같이 수강생 중 남학생 31.8%, 여학생 68.2%이며, <표 11>에서와 같이 82.3%가 2000년에서 2009년 출생 학생들이다.
또한 원격교육으로 진행한 ‘마음면역코칭’ 운영방법 및 온라인 운영에 대한 수강생의 만족도는 <표 12><표 13>에서와 같이 98.9%이상 높은 만족도 결과를 보였다.
<표 12>
원격교육으로 진행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운영방법에 대한 만족도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62 72.9

그렇다. 20 23.6

보통이다. 2 2.4

그렇지 않다. 1 1.1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표 13>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을 온라인으로 운영에 대한 만족도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67 78.9

그렇다. 17 20.0

보통이다 0 0

그렇지 않다. 1 1.1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그러나 <표 14>에서와 같이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업 운영에 있어서 미흡한 점으로는 본인의 노력이 50.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학습관리시스템(온라인) 접근이 42.5% 순으로 나타났다.
<표 14>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업 운영에 있어서 미흡한 점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교수님의 피드백 1 1.1

본인의 노력 43 50.6

학습관리시스템(온라인) 접근 36 42.5

과도한 과제 2 2.3

주차별 수업 내용 3 3.5

합계 85 100
또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동안 과목 운영교수와 원활한 소통이 되었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표 15>에서와 같이 81.2%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고,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동안 내가 필요할 때 교수자에게 의견을 명확히 전달하였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표 16>에서와 같이 82.4%가 긍정적인 응답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15>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동안 과목 운영교수와 원활한 소통이 되었는가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44 51.8

그렇다. 25 29.4

보통이다 16 18.8

그렇지 않다 0 0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표 16>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동안 내가 필요할 때 의견을 명확히 전달하였는가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48 56.5

그렇다. 22 25.9

보통이다 15 17.6

그렇지 않다 0 0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또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동안 시스템상 발생한 문제 해결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표 17>에서와 같이 85.9%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으나 2.3%는 부정적 응답을 나타냈다. 그리고 ‘질의응답 및 공지사항 게시판 활용에 대한 피드백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에 대하여도 <표 18>과 같이 89.4%가 긍정적인 응답 결과를 보였다.
<표 17>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동안 시스템상 발생한 문제 해결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51 60

그렇다. 22 25.9

보통이다 10 11.8

그렇지 않다 2 2.3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표 18>
마음면역코칭 질의응답 및 공지사항 게시판 활용에 대한 피드백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55 64.7

그렇다. 21 24.7

보통이다 7 8.2

그렇지 않다 2 2.4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그리고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동안 운영교수님과 적극적으로 대화를 시도하려고 노력하였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표 19>와 같이 74.1%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으며, 5.9%는 부정적 응답 결과를 나타냈다.
<표 19>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동안 운영교수님과 적극적으로 대화를 시도하려고 노력하였는가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47 55.3

그렇다. 16 18.8

보통이다 17 20.0

그렇지 않다 5 5.9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또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강의내용이 가치있는 학습경험이 되었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표 20>에서와 같이 95.3%로 높은 긍정적 응답 결과를 나타냈다.
<표 20>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강의내용이 가치있는 학습경험이 되었는가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54 63.5

그렇다. 27 31.8

보통이다 4 4.7

그렇지 않다 0 0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그리고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강의 내용과 관련한 분야들에 대해 수강전보다 관심도가 높아졌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표 21>에서와 같이 92.9%가 수강전보다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을 통해 다양한 분야(주제)를 접하고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표 22>와 같이 96.5%가 긍정적인 응답 결과를 보였다.
<표 21>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강의 내용과 관련한 분야들에 대해 수강전 보다 관심도가 높아졌는가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51 60.0

그렇다. 28 32.9

보통이다 6 7.1

그렇지 않다 0 0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표 22>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을 통해 다양한 분야(주제)를 접하고 배 울수 있었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57 67.0

그렇다. 25 29.5

보통이다 3 3.5

그렇지 않다 0 0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또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은 전공이 상이한 4명의 교수가 모듈식으로 개발한 융복합 교양교과목으로 본 교과목 수강에 만족하는가에 대한 응답에는 <표 23>과 같이 94.1%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으며,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은 전공이 상이한 4명의 교수가 팀티칭교수법으로 운영한 본교과목 수강에 만족하는가에 대한 응답에는 <표 24>와 같이 93%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표 23>
전공이 상이한 4명의 교수가 모듈식으로 개발한 융복합교양교과목으로 본 교과목 수강에 만족하는가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55 64.7

그렇다. 25 29.4

보통이다 5 5.9

그렇지 않다 0 0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표 24>
교과목은 전공이 상이한 4명의 교수가 팀티칭교수법으로 운영한 본교과목 수강에 만족하는가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매우 그렇다 55 64.7

그렇다. 24 28.3

보통이다 6 7.0

그렇지 않다 0 0

전혀 그렇지 않다 0 0

합계 85 100
그리고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후 관심을 갖게된 전공?에 대한 응답으로는 <표 25>와 같이 물리치료학 28.3%, 정신간호학 25.9%, 보건면역학 18.8%, 교육학 14.1%순으로 나타났으며, 융복합학문에 관심을 갖게 된 응답자는 12.9%로 나타났다.
<표 25>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후 관심을 갖게된 전공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교육학 12 14.1

물리치료학 24 28.3

보건면역학 16 18.8

정신간호학 22 25.9

융복합학문 11 12.9

85 100
또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후 자신의 학습성과가 높아진 주차?에 대한 응답으로는 5주-7주(신체건강관리) 영역이 36.5%, 1주-4주(마음면역관리회복코칭) 영역이 32.9%, 12주-14주(마음과신체 관계 및 스트레스 관리) 영역이 11.8%, 9주-11주(면역결핍및백신) 영역이 5,9%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1주-15주(마음면역코칭) 영역에 있어서 12.9%가 긍정적인 응답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후 자신의 학습성과가 높아진 주차에 대한 응답으로는 <표 26>과 같이 5-7주 그리고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후 관심을 갖게된 전공에 대한 응답으로는 <표 25>와 같이 물리치료학 28.3%, 정신간호학 25.9%, 보건면역학 18.8%, 교육학 14.1%순으로 나타났으며, 융복합학문에 관심을 갖게된 응답자는 12.9%로 나타났다.
<표 26>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후 자신의 학습성과가 높아진 주차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1주-4주(마음면역관리회복코칭) 28 32.9

5주-7주(신체건강관리) 31 36.5

9주-11주(면역결핍및백신) 5 5.9

12주-14주(마음과신체 관계 및 스트레스 관리) 10 11.8

1주-15주(마음면역코칭) 11 12.9

합계 85 100
이상에서와 같이 <표 9>부터 <표 27>에서 수강생들의 응답결과를 종합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원격교육으로 진행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의 운영 방법 및 온라인 운영에 대한 수강생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에 대한 조사 결과, 수강생의 98.9% 이상이 전체적인 만족도를 보였으나, 수업 운영에 있어 몇 가지 미흡한 점도 확인되었다. 특히, 이 부분에 있어서 본인의 노력에 대한 응답이 50.6%로 가장 높았으며, 학습관리시스템(온라인) 접근성 문제는 42.5% 순으로 나타났다.
<표 27>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후 향상된 역량에 대한 응답 N=85
내용 응답자수 %
교육학(인문역량) 19 22.3

물리치료학(글로벌역량) 23 27.0

보건면역학(창의융합역량) 14 16.5

정신간호학(공동체역량) 19 22.4

전공기반교양학문(융복합교양역량) 10 11.8

합계 85 100
또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동안 운영 교수와의 원활한 소통 여부에 대한 질문에 81.2%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고, 필요할 때 의견을 명확히 전달했는가에 대한 응답에서도 82.4%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시스템상 발생한 문제 해결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85.9%가 긍정적인 응답을 했으나, 2.3%는 부정적 응답을 보였다. 그리고 질의응답 및 공지사항 게시판 활용에 대한 피드백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에 대해서는 89.4%가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또한 수강생들은 운영 교수와 적극적으로 대화를 시도했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74.1%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으며, 강의 내용이 가치 있는 학습 경험이 되었는가에 대한 질문에서는 95.3%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였고, 강의 내용과 관련된 분야들에 대한 관심도가 수강 전보다 높아졌다는 응답은 92.9%로 높게 나타났으며, 다양한 주제를 접하고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96.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특히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은 전공이 상이한 4명의 교수가 모듈식으로 개발한 융복합 교양과목으로, 본 과목 수강에 만족하는 비율은 94.1%, 팀티칭 교수법으로 운영된 본 과목 수강에 만족하는 비율은 93%로 나타났으며, 수강 후 관심을 갖게 된 전공 분야로는 물리치료학(28.3%), 정신간호학(25.9%), 보건면역학(18.8%), 교육학(14.1%) 순으로 응답하였고, 융복합 학문에 관심을 갖게 된 비율은 12.9%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수강 후 자신의 학습 성과가 높아진 주차로는 신체 건강 관리 영역(5주-7주)이 36.5%, 마음 면역 관리 회복 코칭 영역(1주-4주)이 32.9%, 마음과 신체 관계 및 스트레스 관리 영역(12주-14주)이 11.8%, 면역 결핍 및 백신 영역(9주-11주)이 5.9%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원격교육으로 진행된 권역별 대학원격교육 융복합 교양교과목 ‘마음면역코칭’은 높은 수강생 만족도와 함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팀티칭 교수법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원격교육의 성공적인 사례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을 높게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관련 전반적인 개선 및 요구사항에 대한 수강생의 응답 내용은 <표 28>과 같다.
<표 28>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관련 전반적인 개선 및 요구사항에 대한 응답 N=85
순번 내용
1 스트레칭 부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2 항상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3 수업자체는 되게 흥미롭지만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이 없는게 아쉽습니다 허나 이 점은 싸강이라는 점을 미루어 보았을때 어쩔 수 없는 싸강의 아쉬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4 다양한 분야에서 정신 건강과 관련한 지식을 접할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5 주차별 출결 부분 언제까지 들어야 결석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6 출석 인정기간은 6월 4일까지인데 그부분 확인 부탁드립니다.

7 전북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LMS여서 그런지 기존의 LMS와는 다르게 과제, 쪽지,강의대화 글 업로드 시에도 알림이 오지 않아 감으로 한번씩 들어와봐야한다는게 불편했습니다.

8 퀴즈 정답과 점수표에 대한 피드백이 같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영상이 재업로드 되면 공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6주차 영상만 3번이나 들은 것 같아요…ㅠㅠ

10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11 공지 알림이 안 뜨는 것이 불편하다

12 핸드폰 앱(JB LMS)으로는 퀴즈 풀기가 안됩니다ㅜㅜ…!!

13 lms 알림이 잘 오지 않아 퀴즈를 못푼적이 많습니다

14 교수님께서 넓은 아량으로 출석 기간을 늘려주셨으나 이 또한 알림이 오지 않아 뒤늦게 봤고 결석처리 되었습니다.

15 퀴즈를 늦게 푼 것은 제 잘못이 맞지만, lms의 알림이 제대로 오지 않아 매번 어플이나 사이트를 확인해야 하고 공지를 늦게 보게되는 점이 아쉽습니다

16 수강 정정 때 간신히 잡은 과목인데 자료를 보고 신체 구조가 나오고 뼈가 나오고 해서 인문대생인 제가 듣기에는 너무 어려울 것 같아서 포기하려고 했는데 막상 수업을 들으니까 재밌고 직접 스트레칭을 알려주신다거나 수업 중간에 긍정적인 얘기를 정말 많이 해 주셔서 수업 들을 때마다 기분이 좋아져요! 감사드립니다

17 너무 다 만족스럽습니다

18 lms 알림이 뜨지 않거나 접근성이 낮은 학생을 위해 카톡이나 문자를 통한 공지가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19 이번 학기에 원격으로 마음면역코칭을 들으면서 매 주마다 건강한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주마다 퀴즈가 있어서 재밌게 참여할 수 있었어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최고입니다

20 강의 즐겁게 잘 들었습니다!
<표 28>에서와 같이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관련 전반적인 개선 및 요구사항에 대한 응답 내용으로는 다양한 의견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시스템적, 기능적, 강의 콘텐츠 및 운영에 대한 측면으로 분류하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LMS 알림 시스템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이다. 학생들은 과제, 쪽지, 강의 대화 글 업로드, 퀴즈 마감일 및 공지사항 등에 대한 알림 기능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향후 이를 통해 학생들이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 모두에서 알림이 제대로 작동되도록 해야한다. 또한, 필요한 경우 카카오톡이나 문자 메시지와 같은 대체 알림 채널활용에 대한 방법도 적극 수용 되어여 한다.
둘째, 모바일 앱 기능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이다. 이는 학생들이 모바일 앱(JB LMS)에서 퀴즈 풀기 기능을 추가하여 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요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더불어, 앱의 전반적인 사용성을 개선하여 학생들이 강의 내용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았다.
셋째, 강의 콘텐츠 및 피드백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이다. 이는 영상이 재업로드 될 경우 즉시 공지를 통해 학생들에게 알려 주기를 원했으며, 매주차 제시된 퀴즈에 대한 정답과 점수표, 그리고 상세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효과를 높여주었으면 하는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원격 수업의 한계를 고려하여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 활동을 더 많이 포함시켰으면 하는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수용하여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향상시키고,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원격교양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논자는 다음 3가지로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3.3.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개선 방안 연구

일반적으로 대학 교양교육 교과목의 융복합적 접근은 반드시 교수들의 팀워크와 전문적인 교수설계 및 효과적인 수업운영 전략 등이 전제되어야 함을 감안 할 때 많은 노력과 전문적 설계 지식이 요구되며, 이를 교수들의 몫으로만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본 연구자는 이를 극복할 혁신적 대안으로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교양교과목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특히 선행연구에 의하면 팀티칭의 계획과 실천에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관련되고 또 조직의 유형에 있어서도 일정치 않으므로, 이에 대한 장단점을 지적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학생의 개별 학습의 기회 증대와 교수자의 협력 교수 계획을 수립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최청일 외, 2002: 218).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대학의 교양교육에 있어 융복합적인 접근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교수자 간의 협력과 전문적 교수 설계를 통해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하여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을 개발⋅운영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나타난 장점으로는 첫째, 서로 다른 전공을 가진 4명의 교수자가 마음면역코칭 주제에 대해 이론과 체험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제공한 점, 둘째, 교수자들의 역량에 기반한 교수 설계와 운영으로 인해 교수-학습 자원의 차별성과 유연성이 확보점. 셋째, 학생들의 융복합적 사고 촉진 및 학습 동기 부여를 통해 학습의 효율성을 증가시켰다는 점이다. 하지만 몇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다양한 전공의 교수자들이 동일 주제에 대한 합의적 교육 내용 구성이 아닌 주제어 중심으로 모듈식 내용을 구성하여 진행하였기에 주차별 학습 내용의 계열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 둘째, 교수 설계와 콘텐츠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적 자원 소모가 크다는 한계점. 셋째, 교수자의 특성에 따라 교수 매체 활용과 과제 및 평가 유형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에 논자는 본연구를 통해서 교육 수강생들의 설문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 교양교육에서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융복합 교양 교과목 ‘마음면역코칭’에 대한 개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자 인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강화방안이다. 이를 위해 향후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 교양선택 과목으로 선택한 이유, 원격수업에 대한 적극성 등을 포함한 심층인터뷰조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강화 방안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원격교육 교양교과목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원격교육 환경에서의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 및 질의응답 방법에 대한 개선 강화방안이다. 이 연구는 강의 계획서에 제시된 수업목표와 교수방법, 핵심역량별 교육내용과 학습성과 수준의 일치성, 수업의 전체적 구성의 체계성, 주차별 구성의 효율성 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및 만족도 조사가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원격교육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원격교육의 교육품질 향상을 위한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한 강화방안이다. 이는 모듈별 교육내용 전문가인 전공 교수자가 이러닝 운영 기간을 분담해 책임지는 형태의 운영 방식에 대한 개선방안 연구를 포함한 것으로, 모듈별 수업공지, 온라인 학습활동, 평가, 질의응답 등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구체적인 매뉴얼 개발과 담당 역할의 효율적 진행 방안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여 향후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원격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이러한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으로는 첫째, 학습자 인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위해, 체계적인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해야 한다. 이 조사를 통해 교과목 선택 동기, 수업 내용의 적절성, 팀티칭 방식의 효과성, 원격수업에 대한 적응도 등을 포함하여 수업 전후의 학습자 역량 변화를 측정하여 교과목의 실질적 효과를 검증하여 이를 통한 팀티칭 교수법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둘째, 원격교육 환경에서의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 개선을 위해, 실시간 화상 토론, 온라인 협업 도구 활용, 개인화된 피드백 시스템 등을 도입해야 한다. 특히, 학습관리시스템(LMS)의 모바일 앱 UI를 개선하여 사용성을 높이고,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해야 하며, 향후 교수자들을 대상으로 원격교육 역량 강화 워크샵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효과적인 온라인 교수법과 의사소통 전략을 공유해야 한다.
셋째,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원격교육의 교육품질 향상을 위해, 모듈별 전문가 교수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정의한 운영 매뉴얼을 개발해야 하며, 이 매뉴얼에는 수업 공지, 온라인 학습활동 관리, 평가 기준, 질의응답 프로토콜 등이 상세히 기술되도록 해야한다. 또한, 교수자 간 정기적인 협의회를 통해 수업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학습자 피드백을 공유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해야 하며, 외부 전문가의 정기적인 수업 컨설팅을 통해 객관적인 평가와 개선 방안을 수렴해야 한다.

4. 논의 및 결론

4.1. 논의 및 시사점

이에 논자는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마음면역코칭’ 교양교과목 개발운영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서 다음같이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팀티칭 교수법의 효과성과 과제에 대한 시사점이다. 본 연구는 ‘마음면역코칭’ 교과목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해, 팀티칭 교수법이 다양한 전문성을 갖춘 교수자들의 협력을 통해 학습자에게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그러나 동시에 교수자 간 의견조율, 일관성 있는 교육내용 구성, 효율적인 운영 등에 있어 과제가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는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원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수설계, 명확한 역할 분담, 그리고 지속적인 교수자 간 소통이 필수적임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팀티칭 기반 원격교육 교과목 개발 시,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한 종합적인 운영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는 원격교육 환경에서의 학습자 중심 교육 실현에 대한 시사점이다. 앞서 논자가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개선 방안들은 궁극적으로 원격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의 인식과 만족도 조사, 상호작용 개선, 교육품질 향상 등의 노력은 모두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학습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이는 원격교육이 단순히 대면 교육의 대체 수단이 아니라,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참여와 성과를 중심으로 한 교육 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 것이다. 특히, 교양교육의 특성상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융복합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개발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셋째는 에듀테크 기반 학습자 맞춤형 교수법 개발에 대한 시사점이다. 본 연구는 원격교육 환경에서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사례 분석을 통해, 에듀테크와 혁신적 교수법의 융합이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LMS 알림 시스템 개선, 모바일 앱 기능 강화, 실시간 상호작용 도구 활용 등의 에듀테크 요소와 팀티칭 교수법의 결합은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와 학습 스타일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그러므로 향후 원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첨단 에듀테크의 도입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혁신적 교수법 개발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 것이다. 따라서 대학교육 기관은 최신 에듀테크의 도입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자의 디지털 역량 강화, 그리고 이를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학습자 맞춤형 교육 플랫폼 구축에 주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각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실현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4.2. 결론 및 제언

논자는 본 연구를 통해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대학원격교육 융복합 교양교과목 개발운영에 따른 개선 방안으로 다음 3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자 인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강화방안으로 향후 ‘마음면역코칭’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 교양선택 과목으로 선택한 이유, 원격수업에 대한 적극성 등을 포함한 심층인터뷰조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강화 방안이다.
둘째, 원격교육 환경에서의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 및 질의응답 방법에 대한 개선 강화방안으로 향후 학습자의 인식 및 만족도 조사가 포함되도록 하여 이를 통해 원격교육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개발하는 방안이다.
셋째,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원격교육의 교육품질 향상을 위한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한 강화방안으로 모듈별 교육내용을 전공 교수자가 분담해 책임지는 형태의 운영 방식에 대한 개선하는 방안이다. 이에 논자는 본 연구를 통해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원격교육 교양교과목 ‘마음면역코칭’의 개발 및 운영 사례연구로 융복합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둔다. 또한 본 교과목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준 사례 연구로 이는 허영주(2013)가 지적한 국내 대학 융합교육의 한계점을 일부 극복하고자 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특히 ‘마음면역코칭’ 과목은 학생들의 자기 이해, 스트레스 관리 능력, 그리고 타인과의 협력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융복합 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며, 또한, 원격교육 환경에서의 팀티칭 교수법 적용은 교수자들 간의 상호 협력과 전문성 공유를 촉진하여 교육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학의 일개 교과목 사례만을 다루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대학과 교과목을 대상으로 한 비교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마음면역코칭’ 과목의 실제 운영 결과와 학습 효과에 대한 실증적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통해 향후 팀티칭 기반 융복합 교양교육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연구로 지속되어야 한다.
또한 2022년 한국교양기초교육원에서 제시한 대학교양기초교육의 표준모델 연구에 따르면, 향후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목표가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와 가치관 정립을 포함하며, 이는 융합적 사고 능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자유학예교육을 어떻게 실천할 것이며, 또한 학문 탐구를 위한 보편적 문해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및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기초문해교육에 대한 구체적 실천 전략이 연구 되어야한다. 아울러 자유학예교육과 체험소양교육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시민정신을 함양하고 심미적 공감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통합적 교육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논자는 본 연구를 계기로 대학 교양교육의 혁신적 발전을 위한 연구가 지속되기를 희망하며, 특히, 원격교육 환경에서의 융복합 교육 방법론 개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설계, 그리고 에듀테크 활용 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하고, 이러한 노력을 통해 대학 교양교육이 미래지향적으로 더욱 혁신적이며 효과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원격교육 교양과목 개발운영 사례가 향후 다양한 교양교과목 개발운영에 적용되어, 대학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본 논문을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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