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J General Edu Search

CLOSE


Korean J General Edu > Volume 18(6); 2024 > Article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수업에서의 ChatGPT 활용 가능성 연구 -학습자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수업에서 ChatGPT를 활용한 학습자들의 경험과 인식을 분석하고, 생성형 AI 도구가 학습자의 영어 글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과 한계를 탐구하는 것이다. 연구는 A대학의 1학년 필수 교양 영어 수업에 참여한 학생 51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지는 ChatGPT 활용도, 효과성, 영어 학습 능력 향상,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학습 경험의 만족도에 대한 객관식 문항과 영어 글쓰기에서 ChatGPT를 활용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을 묻는 서술식 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자료는 IBM SPSS 27.0을 이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주로 내용 수정, 문법 오류 교정, 개요 작성에서 ChatGPT를 활용했으며, ChatGPT가 에세이 질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했다. 약 68%의 학습자는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활동을 흥미롭게 경험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ChatGPT의 내용을 그대로 반영하기보다는 보조 도구로 활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정보 신뢰성 부족과 과도한 의존에 대한 우려도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은 ChatGPT가 직접적인 영어 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결론적으로, ChatGPT는 영어 글쓰기 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도구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정보 신뢰성과 창의성 저하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보완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경험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만족도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 방향과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tudent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using ChatGPT in process-oriented English writing classes and to explore the effects and limitations of generative AI tools on improving students’ English writing skills.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51 first-year students participating in a required general English course at University. The survey consisted of multiple-choice questions about ChatGPT usage, effectiveness, improvement in English learning ability, and satisfaction with the English writing learning experience using ChatGPT, as well as open-ended questions about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using ChatGPT in English writing. The data was statistically analyzed using IBM SPSS 27.0. The results revealed that students primarily used ChatGPT for content revision, grammar error correction, and outline creation, and they evaluated ChatGPT as having a positive impact on improving essay quality. Approximately 68% of learners reported finding the English writing activities using ChatGPT interesting. However, there was a notable tendency to use ChatGPT as a supplementary tool rather than directly incorporating its content. Concerns were also raised about the lack of information reliability and over-reliance on the tool. Additionally, students perceived that ChatGPT had limitations in directly improving English language proficiency. In conclusion, ChatGPT was evaluated as a tool that can provide positive learning experiences in English writing education and contribute to generating interest and motivation. However, educational measures are needed to address issues such as information reliability and potential decline in creativity. Based on students’ perceptions and satisfaction with their English writing experiences using ChatGPT, this study aims to suggest future research directions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1. 서론

디지털 시대의 급속한 발전은 교육 환경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의 도입은 다양한 학습 도구와 학습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생성형 AI는 학습자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Song & Song, 2023). 특히, 최근 주목받는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는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자연스러운 언어 생성 및 대화를 가능하게 하며, 학습자들이 글쓰기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과 보조 도구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오선경, 2023; 임희주, 2023; Kasneci 외 23인, 2023). 생성형 AI 활용의 무한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학습 성과의 불투명성,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 능력 약화, 표절 및 학문적 부정행위, 창의력 저하 등 수업 및 학습에 생성형 AI를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차민영, 임희주, 2023). 이러한 단점과 우려가 있음에도,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비판적 사고를 유지하도록 돕는 것은 교육자의 중요한 역할일 것이다.
대학의 영어 교육에서도 생성형 AI 활용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으며,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에서 모두 활용 가능성이 높다. 그 중에서도 영어 글쓰기는 특히 EFL 학습자에게 어려운 영역으로(Sarhady, 2015), 한국의 영어 학습자들 역시 체계적인 영어 글쓰기 수업 부재, 영어 쓰기 지도 연구 부족, 영어 표현 능력의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신유선, 2022; 정성희, 2014). 영어 글쓰기 교육은 언어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대학생들에게 과정 중심의 글쓰기 교육은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표현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Kadmiry, 2022). 과정 중심의 글쓰기 수업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것은 글쓰기의 각 단계에서 학생들이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아 자신의 글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수자가 제공하는 전통적인 피드백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오선경, 2023). 한편, 한 학기라는 짧은 기간 동안 영어 글쓰기 실력을 극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에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영어 학습과 글쓰기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경험하고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본 연구는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수업에서 ChatGPT를 활용한 후,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대학 영어 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특히 그들이 느끼는 학습 경험과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생성형 AI 도구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생성형 AI 활용의 단점과 우려를 해소하면서 학습자들이 비판적 사고를 유지하고,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워 스스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연구 질문 1.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에서 학습자들은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그 효과는 어떠한가?

  • 연구 질문 2.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에서 ChatGPT를 활용한 학습자들의 경험과 이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 연구 질문 3.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경험한 ChatGPT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ChatGPT는 OpenAI가 2022년 11월에 출시한 생성형 인공지능의 대표적인 예시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ChatGPT는 대규모 언어 모델인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를 기반으로 하며,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인간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Yenduri et al., 2024). 이 모델은 텍스트 요약, 번역, 질의응답 등 다양한 언어 작업을 수행하며, 사용자 입력에 따라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Elastic, n.d.). 교육 분야에서 ChatGPT는 글쓰기, 프로그래밍, 창의적 과제 등 다양한 학습 활동에 보조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박중오, 2024; 오선경, 2023; 이명숙, 2024; 이선, 2024; 이윤빈, 2024). 특히 영어 글쓰기 교육에서는 아이디어 생성, 초안 작성, 피드백 제공 등의 과정에서 유용한 지원 역할을 하며,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Carlson, Pack, & Escalante, 2023; Song & Song, 2023).

2.1. ChatGPT와 영어 교육

AI를 영어 교육에 적용한 사례는 2019년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출시되기 이전에는 영어 말하기 연습과 같은 단일 기능의 AI 기술이 주로 활용되었으나, 이후 영어 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AI 기술이 도입되었다. 대표적으로 2019년에는 EBS에서 개발한 ‘AI펭톡’이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도입되었는데, 이는 인공지능 기반의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으로, 초등학생들의 영어 발음과 문장 구사력을 향상시키는데 활용되었다(오지윤, 홍선호, 이삭, 전재호, 2022). AI펭톡은 출시 이후 초등 영어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되었으며, 이를 활용한 수업 사례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었다(윤택남, 2022; 장지혜, 김정렬, 2022; 차수미, 2023). AI펭톡은 규칙 기반의 기술로 특정 학습 활동에 집중하는 반면, 2022년에 출시된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는 텍스트 생성 능력을 기반으로 더 폭넓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영어 학습 전반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대표적인 생성형 AI인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022년 ChatGPT가 출시된 이후, 대학 영어 수업에서 생성형 AI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탐구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는 글쓰기와 말하기를 포함한 다양한 영어 학습 영역에서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학습자들의 능력 향상과 학습 동기 부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육적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 예를 들어, 이용희(2023)의 연구는 대학 영문학 수업에서 ChatGPT를 활용한 영어 시 쓰기 활동을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ChatGPT를 사용하여 번역한 시를 다시 표현하고 편집하는 과정을 통해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생성형 AI 기술이 말하기와 글쓰기 등 영어 학습의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영어 글쓰기와 관련하여 나경희와 백지연(2024)의 연구는 대학 영어 글쓰기 수업에서 ChatGPT를 활용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활동이 학생들의 작문 품질과 사고 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었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ChatGPT와 활발히 상호작용하며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적용한 글쓰기를 수행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영어 능력 수준과 관계없이 ChatGPT 피드백에서 제공된 표현보다는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상급 학습자일수록 ChatGPT의 피드백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며 글을 발전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전지현과 이현정(2024)의 연구는 ChatGPT와 원어민 교사가 제공한 영어 글쓰기 피드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ChatGPT가 원어민 교사와 비교하여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영어 글쓰기 교육에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와 비슷하게, OpenAI의 GPT-4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피드백에 대한 Carlson 외(2023)의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받은 피드백의 질과 학습 효과를 분석한 결과, GPT-4가 신속하고 일관된 피드백을 제공하며 문법 및 어휘 개선에 유용하다고 평가되었다. 다만, 정서적 지지나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측면에서는 교사의 역할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음을 보여주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수업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경험 및 인식을 탐구한 여러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임희주(2023)의 연구는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ChatGPT를 활용한 영어 스크립트 작성 경험을 조사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주로 영어 문법 확인 및 수정, 문장 구조 개선, 아이디어 생성 등에 ChatGPT를 활용하였으며, 시간 절약과 결과물 품질 개선의 장점을 경험하였다. 최윤희(2023), 오선경(2023) 등의 연구에서도 ChatGPT의 영어 교육적 활용에 대한 다양한 측면이 조사되었다. 이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 ChatGPT 활용의 장점으로는 시간 단축, 방대한 자료 제공, 오류 수정의 편리성, 아이디어 제공 및 창의성 증진 등이 있었다. 특히 최윤희(2023)의 연구에서는 ChatGPT가 단순한 문법 교정을 넘어 내용 보완과 글의 구조 정리에도 도움을 준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반면, 여러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된 단점으로는 정보의 신뢰성 부족과 할루시네이션(잘못된 정보 제공) 문제가 있었다. 이 외에도 오류 수정의 한계, 창의성 저하에 대한 우려(임희주, 2023), 정보 출처 확인의 어려움, 원하는 답변 부족(오선경, 2023) 등이 언급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ChatGPT가 영어 교육에 있어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그 한계점과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대비해야 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ChatGPT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를 대상으로 한 AI 도구 활용 교육이 필요함이 강조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Baskara(2023)의 연구는 EFL 글쓰기 교육에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과 한계점을 탐구했다. 연구 결과, ChatGPT는 개인화된 피드백 제공, 학습자 동기 부여, 언어 능력 개발 지원 등의 장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술의 신중한 설계와 구현, 윤리적 고려사항 등의 과제도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ChatGPT의 자연스러운 언어 생성 능력이 학습자에게 몰입감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동기와 관심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연구들은 글쓰기의 다양한 단계에서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ChatGPT가 대학 영어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글쓰기 능력 향상, 학습 동기 부여 및 학습 경험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ChatGPT가 영어 학습의 보조 도구로서, 학습자들에게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영어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는 도구임을 보여준다.

2.2.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과정 중심 글쓰기 교육은 글쓰기를 단순한 결과물이 아닌 복잡하고 반복적인 과정으로 보는 접근 방식이다. 이 방법은 1970년대 후반부터 주목받기 시작하여, 현재 영어 글쓰기 교육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과정 중심 접근법은 글쓰기를 계획하기, 초안 작성하기, 수정하기, 편집하기 등의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며(Hyland, 2016), 각 단계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찰을 강조한다(Dilidüzgün, 2013). 과정 중심 글쓰기 교육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의 학습자들에게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장소영, 2019; Bayat, 2014). 이 방법은 학습자들이 영어로 생각을 조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키며, 글쓰기에 대한 불안 및 부담감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이수림, 2023; Kadmiry, 2022; Park, 2019).
최근 연구들은 과정 중심 글쓰기의 각 단계에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다. 이를 글쓰기 전 단계, 글쓰기 단계, 글쓰기 후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글쓰기 과정의 시작 단계는 학습자들이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글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ChatGPT는 브레인스토밍과 아이디어 확장을 돕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나경희와 백지연(2024)의 연구에서는 ChatGPT를 활용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활동이 학생들의 작문 품질과 사고 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었다. 임희주(2023)의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아이디어 생성에 ChatGPT를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결과물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둘째, 초안 작성을 위한 글쓰기 단계에서는 ChatGPT가 학습자가 문법적 오류를 줄이고 표현력을 강화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용희(2023)의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ChatGPT를 사용하여 문장을 재구성하고 번역된 텍스트를 편집함으로써 글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최윤희(2023)의 연구에서는 ChatGPT가 단순히 문법적 수정에 머물지 않고, 글의 논리적 구성과 내용 강화를 지원하는데 효과적임을 강조하였다. 셋째, 수정과 피드백이 중심외 되는 글쓰기 후 단계에서는 ChatGPT는 학습자들에게 유용하고 실질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며 수정 과정을 지원할 수 있다. 전지현과 이현정(2024)의 연구는 ChatGPT가 원어민 교사와 비교하여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Carlson 외(2023)의 연구에서는 GPT-4가 신속하고 일관된 피드백으로 학습자의 텍스트 품질을 높이고, 수정 과정을 효율화하는 데 기여한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ChatGPT가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의 각 단계에서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Baskara(2023)의 연구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ChatGPT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윤리적 고려사항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여러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된 정보의 신뢰성 부족과 할루시네이션 문제 등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ChatGPT를 보조 도구로 활용하되 교수자의 지도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정 중심 글쓰기 교육에 ChatGPT를 통합하는 것은 이러한 교육 접근법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ChatGPT는 학습자들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초안을 작성할 때 다양한 제안과 예시를 제시하여 창의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글의 구조와 문법적 오류를 즉시 수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는 전통적인 교실 환경에서 교수자 한 명이 제공할 수 있는 피드백의 양과 심도를 상당히 초과할 수 있어,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 연구들은 영어 글쓰기 과정의 특정 단계, 예를 들어 글쓰기 전 단계인 아이디어 생성이나 글쓰기 후 단계인 피드백 제공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글쓰기의 전반적인 과정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글쓰기의 전반적인 과정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이 ChatGPT를 활용하는 방식과 그 효과를 종합적으로 탐구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브레인스토밍, 개요 작성, 초안 작성, 동료 피드백, 수정안 작성, 교수자 피드백, 최종본 작성 등으로 구성된 영어 글쓰기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ChatGPT를 어떤 단계에서 주로 활용하는지, 활용 결과와 효과가 어떠한지, 그리고 ChatGPT를 활용하며 경험한 바와 그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연구 방법

3.1. 연구 대상

본 연구는 중소도시에 소재한 A대학 필수 교양 영어 수업을 수강하는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자연과학계열 학생 60명이었으나, 설문 응답에 하나라도 응답하지 않은 9명의 학생을 제외한 51명을 연구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성별은 남자 25명(51.0%), 여자 25명(49.0%)이었으며, 연령은 만 18세 27명(52.9%), 19세 15명(29.4%), 20세 6명(11.8%), 21세 이상 3명(5.9%)이었다. <표 1>과 같이 학습자들이 응답한 영어에 대한 흥미도는 ‘매우 낮음’ 2명(3.9%), ‘낮음’ 10명(19.6%), ‘보통’ 26명(51.0%), ‘높음’ 11명(21.6%), ‘매우 높음’ 2명(3.9%)이었다. 자신이 생각하는 전반적인 영어 수준은 ‘매우 낮음’ 10명(19.6%), ‘낮음’ 15명(29.4%), ‘보통’ 22명(43.1%), ‘높음’ 4명(7.8%)이었으며, ‘매우 높음’은 한 명도 없었다. 자신이 생각하는 영어 글쓰기 수준은 ‘매우 낮음’ 11명(21.6%), ‘낮음’ 15명(41.2%), ‘보통’ 19명(37.3%)이었으며, ‘높음’과 ‘매우 높음’은 0명이었다. 학습자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영어 글쓰기 수준이 낮은 이유는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영어 글쓰기를 거의 다루지 않기 때문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표 1>
연구 대상 배경 정보
구분 영어 흥미도 자신이 생각하는 전반적인 영어 수준 자신이 생각하는 영어 글쓰기 수준
매우 낮음 2명 (3.9%) 10명 (19.6%) 11명 (21.6%)

낮음 10명 (19.6%) 15명 (29.4%) 21명 (41.2%)

보통 26명 (51.0%) 22명 (43.1%) 19명 (37.3%)

높음 11명 (21.6%) 4명 (7.8%) 0명 (0%)

매우 높음 2명 (3.9%) 0명 (0%) 0명 (0%)

51명 (100%) 51명 (100%) 51명 (100%)
영작을 할 때 번역기(예, 파파고, 구글 번역기 등)를 사용한다고 응답한 학생은 48명(94.1%)이었으며,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학생은 3명(5.9%)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작을 할 때 번역기를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수업 이외에 ChatGPT를 활용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21명(41.2%)이었으며, 경험이 없는 학생은 30명(58.8%)이었다. 영어 글쓰기 수업 이전에 ChatGPT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자료 수집’, ‘번역’, ‘과제물’, ‘파이썬 코드 오류 확인 및 수정’, ‘면접 준비’, ‘아이디어 참고’, ‘궁금한 내용 검색’, ‘발표 구성’, ‘토익 문제 생성 및 문제 풀이 연습’, ‘글쓰기 (예, 주제 선정, 전체적인 틀 잡기, 칼럼 작성 구성 요소 참고, 문단 수정, 표현 수정)’ 등을 목적으로 사용해 보았다고 응답했다.

3.2. 연구 도구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수업에서 학습자의 인식을 알아보는 설문 조사는 아직 많지 않은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임희주(2023)의 설문 내용을 일부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고 문항을 추가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의 내용은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의 ChatGPT 활용도 및 편의성을 묻는 문항 3문항, 효과성에 관한 문항 3문항, 영어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묻는 질문 3문항,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학습 경험의 만족도 관련 6문항으로 객관식 15문항과 영어 글쓰기에서 ChatGPT를 활용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을 묻는 서술식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객관식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로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고,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 ChatGPT를 활용한 부분을 묻는 문항을 포함한 총 3문항은 복수 응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복수 응답을 개별 변수로 코딩하여 설문지의 신뢰도 값을 분석한 결과 크론바흐 알파값은 .737이었으며, 비교적 적당한 신뢰도를 보였다.

3.3. 연구 절차

본 연구는 2024학년도 1학기 영어 읽기와 쓰기를 다루는 필수 교양 영어 교과목 수업에서 진행되었다. 중간고사 이전에는 영어로 자기 소개하는 글쓰기를 개별 과제로 진행하고, 영어 문단 작성하기 과제를 그룹으로 진행하여 학습자들이 영어 글쓰기에 익숙해지도록 했다. 영어 문단 작성하기 과제의 경우에는 중간고사 이후에 진행하는 영어 에세이 작성 과제와 비슷하게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절차로 진행했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개별과제로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된 영어 에세이 작성하기를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절차로 진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ChatGPT를 활용하도록 하였다. 영어 에세이 작성법 수업 및 안내를 4주 동안 진행했고, 글쓰기 주제 선정에서부터 최종본 제출까지 6주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과정 중심 에세이 작성 진행 과정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1]
과정 중심 영어 에세이 작성 과정
kjge-2024-18-6-367-gf1.jpg
에세이 작성법 수업은 4주 동안 두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 2주 동안은 영어 에세이의 기본 구조를 학습하고, 설명문(expository essay) 작성을 학습하고 연습하였다. 이후 2주 동안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의견 에세이(opinion essay) 작성법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졌다. 과제에서는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여, 선택 주제에 대해 의견 에세이 또는 설명문 중 하나의 형식을 선택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에세이에 대한 교수자 피드백 및 평가 또한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적용했는지를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동료 피드백 활동의 경우에는 학습자들이 이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각 학생은 세 명의 다른 학습자의 글을 읽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활동에 참여하였고, 피드백 활동지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의 적용 여부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항목들로 구성하였다.
에세이 과제의 주제는 수강생들의 전공과 관련된 내용으로 10개 내외의 주제를 제시해 준 후 학습자가 직접 선택하도록 하였고, 주제 선정 후 브레인스토밍과 아웃라인 작성은 수업 시간에 개별 활동으로 시간을 할애하여 진행했으며, 모든 활동지는 영어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에세이 초안을 작성한 후에는 출력물을 가지고 오도록 하여 수업 시간에 동료 피드백 활동을 진행했다. 동료피드백을 한 후에 1차 수정 작업을 가졌으며, 수정본에 대해서는 교수자 피드백이 제공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교수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수정한 최종본을 제출했으며, 브레인스토밍 활동지, 아웃라인 작성 활동지, 에세이 최종본이 평가 대상이었다.
학생들에게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마다 ChatGPT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으나, 에세이 전체를 ChatGPT로 작성하는 것은 금지하였다. 학습자들은 먼저 자신이 직접 작성한 후에 ChatGPT를 보조도구로 활용하도록 하였으며, 최종 제출 시에는 ChatGPT의 결과물과 자신이 작성한 결과물을 함께 제출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수업 시간에는 ChatGPT 프롬프트 작성 예시를 실제로 시연하며 학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히 ‘아웃라인 작성’과 ‘수정 단계’에서 ChatGPT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영문 프롬프트 예시를 제공하고 공유하여 학습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3.4. 자료 수집 및 분석

2024학년도 1학기 학기 초에 연구 목적 및 의의를 설명하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안내했으며. 영어 에세이 작성법을 안내하면서 학습자 배경 정보 설문과 연구동의서를 취합했다. 영어 에세이 작성 과정에서 진행되는 브레인스토밍, 아웃라인 작성 등 모든 내용은 활동지를 직접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였고, 초안 및 수정본과 최종본은 한글문서 파일이나 워드파일로 작성한 후 프린트 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ChatGPT를 활용한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과정이 모두 끝난 학기 말에 학생들의 만족도 및 경험에 대해 알아보는 설문을 진행했으며, 설문은 구글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 결과는 IBM SPSS 27.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했으며, 복수응답 문항의 경우 각 선택지를 개별 변수로 코딩하여 분석하였다. 서술 문항에 대한 응답은 엑셀 파일로 정리한 후 주제나 패턴을 찾아내고 해석하는 방식인 주제분석(Thematic Analysis)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4. 연구 결과

4.1. ChatGPT 활용도 및 편의성

영어 에세이 과제 중 ChatGPT를 활용한 부분에 대해 복수 응답이 가능하도록 조사한 결과는 <표 2>와 같았으며, [그림 2]는 <표 2>를 막대그래프로 옮겨놓은 것이다. 학습자들은 주로 ‘수정 단계(내용)’와 ‘수정 단계(문법 및 문장)’에서 ChatGPT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 33.8%와 29.9%의 응답률을 보였다. 그 외에도 ‘아웃라인(개요 짜기)’(22.1%), ‘초안 작성’(7.8%), ‘브레인스토밍’(6.5%) 단계에서도 일부 활용 사례가 있었다. 학습자들이 다른 단계보다 수정 단계와 아웃라인 단계에서 ChatGPT를 활용한 사례가 많았던 이유는 에세이 작성 안내에서 이 두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롬프트를 영어로 제공했기 때문으로 추측할 수 있다. 반면, 초안 작성 단계에서 활용도가 낮았던 이유는 에세이 과제를 작성할 때 ChatGPT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못하도록 안내가 이루어졌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
<표 2>
ChatGPT 활용 단계
단계 빈도 (명) 퍼센트 (%)
브레인스토밍 5 6.5

아웃라인 (개요 짜기) 17 22.1

초안 작성 6 7.8

수정 단계 (문법 및 문장) 23 29.9

수정 단계 (내용) 26 33.8

전체 77 100
[그림 2]
ChatGPT 활용 단계
kjge-2024-18-6-367-gf2.jpg
ChatGPT를 사용하여 작성한 내용을 영어 에세이 과제에 얼마나 반영하고 포함하였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한 응답은 <표 3>과 같았다. <표 3>에서 볼 수 있듯이, 자신의 에세이에 ChatGPT의 도움을 받은 내용을 25% 미만으로 반영한 학습자가 41.2%로 가장 많았으며, 전혀 포함하지 않았다는 학생이 25.5%로 두 번째로 많았다. 75% 이상의 내용을 반영한 학습자는 한 명도 없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표 3>
ChatGPT 결과 반영 비율
반영 비율 빈도 (명) 퍼센트 (%)
전혀 포함하지 않음 13 25.5

1 ~ 25% 정도 21 41.2

26 ~ 50% 정도 12 23.5

51 ~ 75% 정도 5 9.8

75% 이상 0 0

전체 51 100
<표 4>
ChatGPT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매우 불편하다 0 0 4.10 0.728

불편하다 2 3.9

보통이다 5 9.8

편리하다 30 58.8

매우 편리하다 14 27.5

전체 51 100
영어 에세이 과제 작성 과정에서 ChatGPT를 사용할 때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에 대한 질문의 응답 결과는 <표 4>와 같다. 대부분의 학생들(86.3%)이 ChatGPT에 접근하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응답했다. ChatGPT에 대한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에 대한 평균이 4.10으로 비교적 높았다.

4.2. ChatGPT 활용의 효과성 및 유용성

Chat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아웃라인’이 영어 에세이의 질을 향상시킨다고 느끼는지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5>와 같다. <표 5>에서 볼 수 있듯이, 응답자의 68.6%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답변하여, 학습자들은 ChatGPT의 도움을 받은 아웃라인이 에세이 결과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5>
ChatGPT를 활용한 ‘아웃라인’ 작성에 대한 효과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전혀 그렇지 않다 0 0 3.78 0.832

그렇지 않다 4 7.8

보통이다 12 23.5

그렇다 26 51.0

매우 그렇다 9 17.6

전체 51 100
ChatGPT를 활용한 ‘문법 및 문장 구조 수정’이 영어 에세이의 질을 향상시킨다고 느끼는지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6>과 같다. 응답자의 76.5%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답변하여, 많은 학습자들이 ChatGPT의 문법 및 문장 구조 수정 기능이 에세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6>
ChatGPT를 활용한 ‘문법 및 문장 구조 수정’에 대한 효과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전혀 그렇지 않다 0 0 3.90 0.781

그렇지 않다 3 5.9

보통이다 9 17.6

그렇다 29 56.9

매우 그렇다 10 19.6

전체 51 100
ChatGPT의 제안을 얼마나 신뢰하는지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7>과 같다. 응답자의 33.4%가 ‘신뢰한다’ 또는 ‘매우 신뢰한다’라고 답변한 반면, 과반수인 60.8%는 ‘보통이다’라고 답변하여, 학습자들이 ChatGPT의 제안을 어느 정도 신뢰하지만, 완전한 신뢰를 보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7>
ChatGPT 제안에 대한 신뢰도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0 0 3.29 0.610

신뢰하지 않는다 3 5.9

보통이다 31 60.8

신뢰한다 16 31.4

매우 신뢰한다 1 2.0

전체 51 100

4.3. 영어 글쓰기 및 영어 학습 능력 향상

ChatGPT를 사용한 후 ‘영어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느끼는지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8>과 같다. 응답자의 다수가 ‘보통이다’(37.3%) 또는 ‘그렇지 않다’(31.4%)라고 답변하여, ChatGPT 사용 후 영어 글쓰기 능력 향상에 대해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그렇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23.5%였으며, ‘매우 그렇다’라고 답한 학습자는 없었다.
<표 8>
ChatGPT 사용 후 영어 글쓰기 능력 향상에 대한 인식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전혀 그렇지 않다 4 7.8 2.76 0.907

그렇지 않다 16 31.4

보통이다 19 37.3

그렇다 12 23.5

매우 그렇다 0 0

전체 51 100
ChatGPT를 사용한 후 ‘전반적인 영어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느끼는지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9>와 같다. 응답자의 다수가 ‘보통이다’(45.1%) 또는 ‘그렇지 않다’(29.4%)라고 답변하여,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 대한 인식이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경향을 보였다. ‘그렇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15.7%였으며, ‘매우 그렇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없었다.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ChatGPT가 전반적인 영어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지 않는다고 느끼고 있었다.
<표 9>
ChatGPT 사용 후 전반적인 영어 능력 향상에 대한 인식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전혀 그렇지 않다 5 9.8 2.67 0.864

그렇지 않다 15 29.4

보통이다 23 45.1

그렇다 8 15.7

매우 그렇다 0 0

전체 51 100
ChatGPT가 영어 에세이 작성의 어느 부분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10>과 같았으며, [그림 3]은 <표 10>을 막대그래프로 옮겨놓은 것이다. 복수 응답이 가능하도록 한 결과, 학생들은 주로 ‘문장 구사력’(21.8%)과 ‘아이디어 생성’(20.0%) 부분에서 ChatGPT의 도움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법’(18.2%)과 ‘영어 에세이 구조’(16.4%) 단계에서도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표 10>
영어 에세이 작성에 도움이 된 ChatGPT 활용 단계
단계 빈도 (명) 퍼센트 (%)
아이디어 생성 22 20.0

영어 에세이 구조 18 16.4

에세이 내용 10 9.1

어휘 16 14.5

문법 20 18.2

문장 구사력 24 21.8

전체 110 100
[그림 3]
영어 에세이 작성에 도움이 된 ChatGPT 활용 단계
kjge-2024-18-6-367-gf3.jpg

4.4.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경험에 대한 만족도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활동 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묻는 문항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11>과 같다. 응답자의 다수가 ‘만족한다’(76.5%)고 답변하여, ChatGPT 활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만족도를 보였다. ‘보통이다’라고 답한 비율은 19.6%였으며, ‘매우 만족한다’는 응답은 3.9%로 나타났다.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와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없었다.
<표 11>
ChatGPT 활용 영어 글쓰기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0 0 3.84 0.464

만족하지 않는다 0 0

보통이다 10 19.6

만족한다 39 76.5

매우 만족한다 2 3.9

전체 51 100
ChatGPT를 활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영어 글쓰기 수업 방식에 비해 더 흥미로웠는지를 묻는 문항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12>와 같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2.9%가 ‘흥미롭다’고 답했으며, ‘매우 흥미롭다’는 응답도 15.7%로 나타나 ChatGPT 활용 수업에 대한 흥미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이다’라고 답한 비율은 29.4%였고, ‘전혀 흥미롭지 않다’와 ‘흥미롭지 않다’는 응답은 각각 0%와 2.0%에 그쳤다. 학습자들은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활동이 기존의 수업에 비해 더 흥미롭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었다.
<표 12>
ChatGPT 활용 영어 글쓰기 활동에 대한 흥미도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전혀 흥미롭지 않다 0 0 3.82 0.713

흥미롭지 않다 1 2.0

보통이다 15 29.4

흥미롭다 27 52.9

매우 흥미롭다 8 15.7

전체 51 100
<표 13>
ChatGPT 활용 후 영어 학습 동기 증가에 대한 학습자 인식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전혀 그렇지 않다 1 2.0 3.33 0.931

그렇지 않다 7 13.7

보통이다 23 45.1

그렇다 14 27.5

매우 그렇다 6 11.8

전체 51 100
ChatGPT 활용이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 영어 학습 동기를 증가시켰는지를 묻는 문항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13>과 같다. 응답자의 45.1%가 ‘보통이다’라고 답했으며, ‘그렇다’(27.5%)와 ‘매우 그렇다’(11.8%)라고 응답한 비율을 합치면 39.3%로, 비교적 많은 학습자들이 ChatGPT가 영어 학습 동기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그렇지 않다’와 ‘전혀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각각 13.7%와 2.0%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ChatGPT 활용이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증가시켰는지를 묻는 문항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14>와 같다. 응답자의 33.3%가 ‘보통이다’라고 답했으며, ‘그렇다’(27.5%)와 ‘매우 그렇다’(5.9%)를 합치면 33.4%로, 일부 학습자들이 ChatGPT가 영어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다. 반면, ‘그렇지 않다’와 ‘전혀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각각 27.5%와 5.9%로 나타나, 일부 학습자들은 자신감 향상에 큰 변화를 느끼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표 14>
ChatGPT 활용 후 영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에 대한 학습자 인식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전혀 그렇지 않다 3 5.9 3.00 1.020

그렇지 않다 14 27.5

보통이다 17 33.3

그렇다 14 27.5

매우 그렇다 3 5.9

전체 51 100
앞으로도 영어 글쓰기 학습 과정에서 ChatGPT를 활용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는 <표 15>와 같다. 응답자의 58.8%가 ‘그렇다’라고 답변했으며,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한 비율도 11.8%로 나타나 많은 학습자들이 향후 영어 글쓰기 학습에서 ChatGPT를 지속적으로 활용할 의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반면, ‘보통이다’는 23.5%, ‘그렇지 않다’는 5.9%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라고 응답한 학습자는 없었다.
앞으로 ChatGPT를 영어 글쓰기에 활용한다면, 어떤 단계에서 활용할 예정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복수 응답을 허용한 결과는 <표 16>과 같고, [그림 4]는 <표 16>을 옮겨놓은 것이다. 응답자들은 주로 ‘수정 단계(문법 및 문장)’(27.4%)와 ‘수정 단계(내용)’(25.3%)에서 ChatGPT를 활용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아웃라인(개요 짜기)’ 단계에서의 활용 의향도 24.2%로 높았으며, 그 외에 ‘초안 작성’(13.7%)과 ‘브레인스토밍’(9.5%) 단계에서도 ChatGPT를 사용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4]
향후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의 ChatGPT 활용 예정 단계
kjge-2024-18-6-367-gf4.jpg
<표 15>
향후 영어 글쓰기 학습에서의 ChatGPT 활용 의향
빈도 (명) 퍼센트 (%) 평균 표준편차
전혀 그렇지 않다 0 0 3.76 0.737

그렇지 않다 3 5.9

보통이다 12 23.5

그렇다 30 58.8

매우 그렇다 6 11.8

전체 51 100
<표 16>
향후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의 ChatGPT 활용 예정 단계
단계 빈도 (명) 퍼센트 (%)
브레인스토밍 9 9.5

아웃라인 (개요짜기) 23 24.2

초안 작성 13 13.7

수정 단계 (문법 및 문장) 26 27.4

수정 단계 (내용) 24 25.3

전체 95 100

4.5. 영어 글쓰기에서 ChatGPT 활용의 장점과 단점

학생들이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 ChatGPT를 활용하면서 다양한 장점과 단점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이 느낀 장점에 대해 기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 분석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표 17>과 같았다. <표 17>에서 볼 수 학습자들이 인식한 ChatGPT 활용의 장점은 ‘이용의 편리성 및 접근성’, ‘아이디어 창출 및 다양성’, ‘영어 글쓰기 보조 및 완성도 향상’, ‘문법 및 어휘 향상’, ‘객관적인 피드백 제공’의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표 17>
학습자가 경험한 ChatGPT 활용의 장점
장점 관련 키워드 학습자 응답 예시
이용의 편리성 및 접근성 이용 용이성, 편리성, 편리한 접근성, 신속함, 빠른 피드백 • 편리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 접근성이 편리하며 빠르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 빠르게 문장에 있는 틀린 곳들을 수정할 수 있다.

아이디어 창출 및 다양성 다양한 아이디어, 새로운 아이디어 제공, 풍부한 아이디어, 흥미로운 답변 • 질문에 흥미로운 답변을 주어 다양한 내용이 나온다.
• 내가 놓치고 있는 부분을 수정해준다.
• 머릿속으로만 생각할 때 복잡했는데, ChatGPT 덕분에 복잡한 것이 사라졌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해준다.

영어 글쓰기 보조 및 완성도 향상 글의 구조 개선, 글의 완성도 향상, 에세이 개선 • 같은 내용이라도 좀 더 정갈하고 정돈된 문장의 형태로 바꿔주면서 상황에 어울리는 형식을 알 수 있었다.
• 챗 지피티에게 물어보면 물어볼수록 질이 높은 수준의 글이 나왔고, 자료조사를 하면서 모자란 부분이나 영어 어휘, 문법적으로도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어서 편리했다.

문법 및 어휘 문법 오류 수정에 도움, 어휘 및 문법 수정에 도움, 영어 어휘 및 문법 보충 • 아카데믹 에세이에 어울리는 어휘 및 문법 구조를 제공해준다.
• 내가 생각해낸 글보다 구족적이나 어휘적으로 더 자연스러운(영어 본문에서 볼법한) 글을 얻을 수 있었다.
• 문법오류를 찾아내고 틀린 이유를 질문할 수 있다.

객관적인 피드백 객관성, 객관적인 피드백 • 제3자의 시선으로 객관적인 피드백을 준다는 것이 좋다.
‘이용의 편리성 및 접근성’ 측면에서, 학생들은 ChatGPT가 사용하기 쉽고 빠른 피드백을 제공하며, 글쓰기 과정에서 필요한 오류 수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한, ‘아이디어 창출 및 다양성’ 측면에서는 ChatGPT가 다양한 아이디어와 흥미로운 답변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놓쳤던 부분을 보완하고, 글의 구조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느꼈다. ‘영어 글쓰기 보조 및 완성도 향상’ 항목에서는 ChatGPT가 글을 보다 체계적이고 정돈된 형태로 구성하도록 도와주며, 글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다는 응답이 있었다. ‘문법 및 어휘 개선’에 있어서도, 학습자들은 ChatGPT가 아카데믹 글쓰기에 적합한 어휘와 문법 구조를 제공하고, 자신의 영어 글쓰기를 자연스럽고 풍부하게 만들어준다고 응답했다. 마지막으로 ‘객관적인 피드백의 측면’에서, ChatGPT가 제3자의 시선에서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학습자들이 자기 글을 보다 비판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평가되었다.
반면, <표 18>에서 와 같이 ChatGPT의 단점으로는 ‘정보의 신뢰성 문제’, ‘창의성 저하 및 과도한 의존’, ‘사용의 번거로움’, ‘자율적 학습의 저해’, ‘ChatGPT의 한계’가 지적되었다.
<표 18>
학습자가 경험한 ChatGPT 활용의 단점
단점 관련 키워드 학습자 응답 예시
정보의 신뢰성 문제 부정확한 정보, 잘못된 정보, 신뢰할 수 없는 정보, 확실하지 않은 정보, 오류, 거짓 정보 • 잘못된 정보를 알려줄 수도 있다
• 가끔 엉뚱한 대답을 한다
• 100% 신뢰하기 어렵다
• 잘못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재검토가 필요하다

창의성 저하 및 과도한 의존 의지, 창의성 억제, 맹신, 영어 실력 향상 저해 • 너무 의지하게 된다
• 나의 창의력이 떨어진다
• 영어 실력 향상이 느려진다
• 맹신할 시 오개념이 생길 수 있다

사용의 번거로움 재검색 필요, 번거로움, 질문을 많이 해야 함, 주제에 벗어난 답변, 내용 변형 • 재검색해서 검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답변을 많이 해야 해서 번거롭다
• 주제에 벗어난 답변을 할 때가 있다

자율적 학습의 저해 스스로의 의견 부재, 결과 중심, 학습자 자율성 저해 • 내 의견 없이 알게 된 정보만 사용하게 된다
• 스스로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 과정보다 결과 중심이 된다

ChatGPT의 한계 AI 한계, 100% 신뢰할 수 없음, 출처 불분명, 완전하지 않음 • 100% 신뢰할 수 없다
• 출처를 알 수 없어서 신뢰가 어렵다
• AI가 제공하는 정보가 완전하지 않다
‘정보의 신뢰성 문제’에 대해 학생들은 ChatGPT가 제공하는 정보가 항상 정확하지 않으며, 잘못된 답변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하여 정보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창의성 저하 및 과도한 의존’ 측면에서는, ChatGPT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어 학습자의 창의성과 영어 실력 향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또한, ‘사용의 번거로움’에 대해서는 ChatGPT의 답변을 재검색하고 검토해야 하거나, 원하는 주제로 한정하기 위해 질문을 반복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고 응답했다. ‘자율적 학습의 저해’에서는 ChatGPT가 학습자의 자율성을 저해할 수 있으며, 과정보다는 결과에 집중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언급되었다. 마지막으로, ‘ChatGPT의 한계’로는 AI의 답변이 항상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완전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다.

5. 결론 및 논의

본 연구는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 ChatGPT를 활용한 학습자들의 경험과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생성형 AI 도구가 학습자의 영어 글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과 한계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ChatGPT가 영어 글쓰기 학습에서 유용한 보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영어 글쓰기 활동에서의 ChatGPT 활용에는 몇 가지 주의점과 한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와 교육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자들은 ChatGPT를 영어 글쓰기의 수정 단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내용 수정과 문법적 오류 수정에 ChatGPT를 주로 활용하였으며, 이는 임희주(2023)의 연구 결과와 맥락을 같이한다. 임희주의 연구에서도 학생들이 영어 스크립트 작성 과정에서 문법 및 문맥 수정에 ChatGPT를 가장 많이 활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다음으로, 학습자들이 영어 글쓰기에서 ChatGPT를 두 번째로 많이 활용한 부분은 개요 작성 단계였다. 개요 작성에 초점을 둔 ChatGPT 활용 관련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지만, 오선경(2023)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들이 글쓰기 전 단계에서 ChatGPT를 많이 활용했는데, 본 연구 결과와 유사한 양상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ChatGPT가 영어 학습의 보조 도구로서 학습자의 글쓰기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ChatGPT는 글쓰기의 다양한 단계, 특히 수정 및 개요 작성 단계에서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영어 글쓰기 교육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접근성과 사용의 편의성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 또한 ChatGPT가 학습자들이 자주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도구임을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지만, ChatGPT의 제안을 전혀 포함하지 않거나 25% 미만으로 반영한 학습자의 비율이 67% 정도인 것으로 비추어 보았을 때, 학습자들이 ChatGPT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점은 최윤희(2023) 연구에서 제기된 신뢰성 문제와 일치하며, 이는 학습자가 생성형AI의 제안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자 하는 경향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AI에 의존하기보다는 보조적 역할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밝혔으며, 이는 ChatGPT의 학습 보조 도구로서의 한계와 가능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둘째, 학습자들이 경험한 ChatGPT 활용의 효과와 유용성에 대해 알아본 결과, 학습자들은 ChatGPT의 도움을 받아 개요를 짜고 글의 구조를 계획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어 글쓰기 전 단계에서 ChatGPT가 영작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나경희와 백지연(2024)의 연구와 일치하는데, 이는 ChatGPT가 영어 글쓰기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글의 구조를 정리하는 데 유용하게 작용함을 시사한다. 또한, ChatGPT의 문법 및 문장 구조 수정 기능은 학습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영어 글쓰기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히 영어 글쓰기 초심자에게 유익할 수 있는 요소로, ChatGPT가 문법적 오류를 교정하고 더 자연스러운 영어 표현을 추천함으로써 학습자의 글쓰기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ChatGPT가 언어적 정확성과 표현의 완성도를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도구임을 시사한다. 특히 문법 수정 및 문장 구조 개선에 있어 학습자들이 ChatGPT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점은 Carlson 외(2023) 연구에서 보고된 ‘문법 교정 도구로서 ChatGPT의 유용성’을 뒷받침한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ChatGPT에 대한 신뢰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았다. 학습자들은 ChatGPT의 제안에 대해 ‘보통 수준’의 신뢰를 보였으며, 과반수의 응답자들이 ChatGPT의 답변이 항상 정확하지 않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덧붙여, ChatGPT 활용의 장단점을 묻는 서술형 문항에 대한 응답을 통해, 일부 학습자들은 ChatGPT에 지나치게 의존할 경우 자신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러한 우려는 최윤희(2023)의 연구에서도 드러났는데, 연구 참가자들은 ChatGPT가 개연성 있는 거짓 정보를 제시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사실처럼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고 언급하였다. 이로 인해 학습자들은 ChatGPT의 제안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기보다는 반드시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ChatGPT를 학습 보조 도구로 활용할 때 비판적 사고 능력을 유지하며,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셋째, ChatGPT 사용이 학습자의 영어 글쓰기 능력과 전반적인 영어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다소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었다. 이는 많은 학습자가 ChatGPT가 영어 글쓰기와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지 못한다고 느꼈음을 시사하며,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도구로서 ChatGPT가 충분히 만족스럽지는 않다는 점을 지적한 임희주(2023)의 연구 결과와 맥락을 같이 한다. 이러한 결과는 ChatGPT가 학습 보조 도구로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나, 영어 글쓰기와 영어 실력의 본질적 향상에 있어 그 기여도는 제한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넷째, 학습자들이 인식하기에는 ChatGPT 활용이 직접적인 영어 능력 향상에 미친 효과는 미미했으나, 학습자들은 ChatGPT를 통한 영어 글쓰기 경험에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ChatGPT를 활용한 수업이 기존의 영어 글쓰기 수업보다 더 흥미롭다고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들이 ChatGPT를 활용한 과업에 대해 흥미롭다고 평가한 차민영과 임희주(2023)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또한, 많은 학습자가 ChatGPT가 영어 학습 동기와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ChatGPT가 학습자의 영어 글쓰기 학습 과정에서 중요한 동기 부여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Baskara(2023)의 연구에서도 ChatGPT의 자연스러운 언어 생성 능력이 학습자에게 몰입감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동기와 관심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 더불어 임희주(2023)의 연구에서는 ChatGPT를 활용한 영어 스크립트 작성 활동에서 학습자들이 자신감을 보였다는 결과가 나타났는데, 이는 본 연구의 결과와 맥락을 같이한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준 본 연구의 결과는 Song과 Song(2023)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Song과 Song은 AI 지원 언어 학습이 EFL 학생들의 학업적 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쓰기 동기도 향상시킨다는 점을 밝혔는데, 이는 ChatGPT와 같은 AI 도구가 단순히 언어 능력 향상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정서적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외국어 학습에서 정서적 영역 또한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고려할 때(Brown, 2014), ChatGPT를 활용한 영어 학습이 언어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정서적 영역에서도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지닐 수 있음을 밝혔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AI 도구를 활용한 언어 교육 설계에 있어 학습자의 언어 능력과 정서적 측면을 균형 있게 고려한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이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과정에서 경험한 장점과 단점은 임희주(2023), 오선경(2023), 최윤희(2023)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점이 많다. 학습자들은 ‘이용의 편리성 및 접근성’, ‘아이디어 창출 및 다양성’, ‘영어 글쓰기 보조 및 완성도 향상’, ‘문법 및 어휘 향상’, 그리고 ‘객관적인 피드백 제공’을 ChatGPT의 주요 장점으로 인식하였는데, 이는 임희주(2023), 오선경(2023), 최윤희(2023)의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언급한 시간 단축과 방대한 자료 제공, 내용 및 구성 피드백에 대한 유용성 등과 일맥상통한다. 반면, 학습자들이 지적한 단점으로는 ‘정보의 신뢰성 문제’, ‘창의성 저하 및 과도한 의존’, ‘사용의 번거로움’, ‘자율적 학습의 저해’, 그리고 ‘ChatGPT의 한계’가 포함되었는데, 이는 앞선 연구들의 부정적 측면과도 비슷했다. 예를 들어, 임희주(2023)는 ChatGPT의 신뢰성 부족과 창의성 저하 우려를 언급하였으며, 오선경(2023)은 정보 출처 검증의 어려움과 정확도 부족을 지적하였다. 최윤희(2023) 역시 잘못된 정보 제공과 과잉 의존으로 인한 영어 학습 저하 가능성을 우려하였다.
이러한 학습자들의 응답은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며, 그 과정에서 장점과 단점을 스스로 파악했음을 보여준다. 특히, 본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교육자들의 우려 사항인 ChatGPT의 단점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은, 생성형 AI 도구 사용에 대해 보다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접근을 기대하게 한다. 이는 학습자들이 ChatGPT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통해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더 나아가, 영어 글쓰기 수업에서 이러한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교육적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ChatGPT가 영어 글쓰기 교육에서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가능성은 분명하지만, 정보의 신뢰성과 창의성 저하 등의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보완해야 한다는 것도 분명해진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생성형 AI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영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수자의 중요한 역할이 될 것이다. ChatGPT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단점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윤리적 사용에 대한 교육적 보완책이 마련된다면, 학습자의 영어 글쓰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ChatGPT를 활용한 영어 글쓰기 경험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만족도를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나, 몇 가지 제한점이 있었다. 첫째, 학습자의 영어 수준 및 영어 글쓰기 수준 등 개인 변수에 따라 ChatGPT 활용 경험과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지는 못했다. 이에 따라, 추후 연구에서는 학습자 개인 변수에 따른 ChatGPT 활용 경험과 만족도의 차이를 더욱 구체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과정 중심 글쓰기 전반에 걸쳐 ChatGPT를 활용하는 방식을 다루었으나, 글쓰기 단계 중 특정 단계에서 집중적으로 ChatGPT를 활용한 후 그에 따른 학습자의 인식과 영어 글쓰기 및 학습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각 단계별로 ChatGPT 활용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로 학습자들이 직접 작성한 결과물과 ChatGPT를 활용하여 작성된 결과물의 질(quality)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영어 글쓰기 능력 향상 정도를 측정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이러한 연구는 ChatGPT가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실제적인 효과와 교육적 가치를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Baskara, F. R(2023 Integrating ChatGPT into EFL writing instruction:Benefit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Learning 5(1), 44-55. https://doi.org/10.31763/ijele.v5i1.858.
crossref
Bayat, N(2014). The effect of the process writing approach on writing success and anxiety, Educational Sciences:Theory and Practice 14(3), 1133-1141.

Brown, H. D(2014).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A course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Pearson.

Carlson, M, Pack, A, Escalante, J(2023 Utilizing OpenAI's GPT-4 for written feedback, TESOL Journal 759:e759.https://doi.org/10.1002/tesj.759.
crossref
Cha, M, Im, H(2023 A study on university professors'perception on educational applicability of ChatGPT in English classes, Culture and Convergence 45(12), 175-184. https://doi.org/10.33645/cnc.2023.12.45.12.175.
crossref
[차민영, 임희주. (2023). 챗GPT의 영어 교육적 활용가능성에 대한 대학 교수자 인식 연구. 문화와융합, 45(12), 175-184. https://doi.org/10.33645/cnc.2023.12.45.12.175].

Cha, S(2023 Exploring the use and effects of AI PengTalk in primary English learners'vocabulary knowledge and affective domains, Primary English Education 29(2), 5-22. 10.25231/pee.2023.29.2.5.
crossref
[차수미. (2023). AI 펭톡이 초등 영어 학습자들의 어휘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및 활용 방안. 초등영어교육, 29(2), 5-22. 10.25231/pee.2023.29.2.5].

Cheong, S(2014). The effectiveness and learner perceptions of portfolio-based-instruction at secondary English-essay-writing classes, Foreign Language Education 21(1), 165-189.

[정성희. (2014). 고등학교 영어에세이 쓰기 수업에서 포트폴리오 사용의 효용성 및 학습자 인식 연구. 외국어교육, 21(1), 165-189.].

Choe, Y(2023). Exploring perceptions of Korean pre-service English teachers on using ChatGPT in the English writ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22(2), 243-262.

[최윤희. (2023). 영어 작문 과정에 활용한 ChatGPT에 대한 한국인 예비영어교사의 인식 탐색. 영어교과교육론, 22(2), 243-262.].

Dilidüzgün, Ş(2013). The effect of process writing activities on the writing skills of prospective Turkish teachers, Egitim Arastirmalari -Euras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52), 189-210.

Elastic. (n.d.). What is generative AI?, Retrieved November 10, 2024from https://www.elastic.co/kr/what-is/generative-ai

Hyland, K(2016). Teaching and researching writing, 3rd ed. NY: Routledge.

Im, H(2023 A study on college students'perspectives and attitudes toward the use of ChatGPT in English classes, Culture and Convergence 45(9), 1335-1342. https://doi.org/10.33645/cnc.2023.09.45.09.1335.
crossref
[임희주. (2023). 교양영어수업에서 챗GPT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및 태도 연구. 문화와융합, 45(9), 1335-1342. https://doi.org/10.33645/cnc.2023.09.45.09.1335].

IT Chosun. (2023, September 21)KAIST pilots ChatGPT-based English education program. IT Chosun, https://it.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092102414

Jang, J, Kim, J(2022). Effect of elementary English speaking class using AI PengTalk, Journal of the Elementary Education 37:37-55.

[장지혜, 김정렬. (2022). AI펭톡을 활용한 초등영어 말하기 수업의 효과. 초등교과교육연구, (37), 37-55.].

Jang, S(2019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a process-oriented English writing instruction in EFL:Focusing on the analysis of interim outcomes and students'perceptions, Studies on English Language &Literature 45(3), 269-293. http://dx.doi.org/10.21559/aellk.2019.45.3.012.

[장소영. (2019). 과정중심의 영어 작문 수업의 효과성: 글쓰기 중간 산출물과 학습자들의 인식에 대한 분석. 영어영문학연구, 45(3), 269-293. http://dx.doi.org/10.21559/aellk.2019.45.3.012].

Jeon, J, Lee, H(2024). A comparative study on ChatGPT and native English teachers'feedback on college students'English writing, The New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66(1), 129-259.

[전지현, 이현정. (2024). ChatGPT와 영어원어민 교사의 대학생 영어 글쓰기 피드백 비교 연구. 새한영어영문학, 66(1), 129-259.].

Kadmiry, M(2022). The impact of a process-oriented writing training on EFL writing anxiety, Glob Acad J Humanit Soc Sci 4(4), 137-147.
crossref
Kasneci, E, Sessler, K, Küchemann, S, Bannert, M, Dementieva, D, Fischer, F, Gasser, U, Groh, G, Günnemann, S, Hüllermeier, E, Krusche, S, Kutyniok, G, Michaeli, T, Nerdel, C, Pfeffer, J, Poquet, O, Sailer, M, Schmidt, A, Seidel, T, Kasneci, G(2023). ChatGPT for good?On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of large language models for education,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3:102274.
crossref
Lee, M(2024 Software education class model using generative AI - Focusing on ChatGPT,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16(3), 275-282. https://doi-org-ssl.access.yonsei.ac.kr/10.14702/jpee.2024.275.

[이명숙. (2024). 생성형 AI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 수업모델 연구: ChatGPT를 중심으로.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6(3), 275-282. https://doi-org-ssl.access.yonsei.ac.kr/10.14702/jpee.2024.275].

Lee, S(2024). Exploring ChatGPT's potential as a supplementary feedback tool in English writing classes, Foreign Language Education 31(2), 27-54.

[이선. (2024). 영어 쓰기 수업에서 피드백 보조도구로서의 ChatGPT 활용 가능성. Foreign Languages Education, 31(2), 27-54.].

Lee, S(2024 The effect of process-oriented writing course on university students'English writing anxiety and reasons for writing anxiety,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9(1), 51-73. http://dx.doi.org/10.22275/SEE.29.1.03.
crossref
[이수림. (2024). 과정 중심 영어 글쓰기 수업이 대학생의 영어 쓰기 불안 요인 및 이유에 미치는 영향.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9(1), 51-73. http://dx.doi.org/10.22275/SEE.29.1.03].

Lee, Y(2023). Utilizing ChatGPT in writing poem in English, The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65(2), 23-46.

[이용희. (2023). ChatGPT를 활용한 영시 쓰기 수업 사례. 영어영문학 연구, 65(2), 23-46.].

Lee, Y(2024 Types and patterns of utilizing ChatGPT reponses in college student writing, Korean Journal of Eneral Education 18(4), 59-79. https://doi.org/10.46392/kjge.2024.18.4.59.
crossref
[이윤빈. (2024). 대학생 필자의 글쓰기에서 챗GPT 답변의 활용 유형 및 양상 연구. 교양교육연구, 18(4), 59-79. https://doi.org/10.46392/kjge.2024.18.4.59].

Oh, J, Hong, S, Lee, S, Jeon, JThe role and application of AI PengTalk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3(2), 35-50. https://doi.org/10.20972/kjee.33.2.202206.35.
crossref
[오지윤, 홍선호, 이삭, 전재호. (2022). 초등영어교육에서 AI펭톡의 역할 및 활용 방안. 한국초등교육, 33(2), 35-50. https://doi.org/10.20972/kjee.33.2.202206.35].

Oh, S(2023 A study on the case of using ChatGPT &learners'perceptions in college liberal arts writing,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7(3), 11-23. https://doi.org/10.46392/kjge.2023.17.3.11.
crossref
[오선경. (2023). 대학 교양 글쓰기에서의 챗GPT 활용 사례와 학습자 인식 연구. 교양교육연구, 17(3), 11-23. https://doi.org/10.46392/kjge.2023.17.3.11].

Park, E(2019). EFL Learners'writing apprehension change by process writing approach,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4), 71-92.
crossref
Park, J(2024 A study on the experience and utilization of generative AI-based classes - Focusing on programming class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16(1), 33-39. https://doi-org-ssl.access.yonsei.ac.kr/10.14702/jpee.2024.033.

[박중오. (2024).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수업 경험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프로그래밍 수업을 중심으로.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6(1), 33-39. https://doi-org-ssl.access.yonsei.ac.kr/10.14702/jpee.2024.033].

Rha, K, Baek, J(2024).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for brainstorming ideas in a college writing class, The Jungang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66(2), 115-139.

[나경희, 백지연. (2024). 대학 영어 글쓰기 수업에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ChatGPT 활용 가능성 탐색. 영어영문학연구, 66(2), 115-139.].

Sarhady, T(2015). The effect of product/process-oriented approach to teaching and learning writing skill on university student performa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and Applied Linguistics 1(2), 7-12.

Shin, Y(2022 Identifying prospective EFL teachers'writing anxiety and reasons for L2 writing anxiety:Applying the Rasch model, English Language Teaching 34(2), 45-61. http://dx.doi.org/10.17936/pkelt.2022.34.2.3.

[신유선. (2022). 래쉬 모델을 활용한 예비교사들의 영어 글쓰기에 대한 불안 및 불안 이유 분석. 영어교육연구, 34(2), 45-61. http://dx.doi.org/10.17936/pkelt.2022.34.2.3].

Song, C, Song, Y(2023). Enhancing academic writing skills and motivation:assessing the efficacy of ChatGPT in AI-assisted language learning for EFL students, Frontiers in Psychology 14:1260843.
crossref pmid pmc
Yenduri, G, Ramalingam, M, Selvi, G. C, Supriya, Y, Srivastava, G, Maddikunta, P. K. R, Raj, G. D, Jhaveri, R. H, Wang, W, Vasilakos, A. V, Gadekallu, T. R(2024 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A comprehensive review on enabling technologies, potential applications, emerging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IEEE Access 12:54608-54627. https://doi.org/10.1109/ACCESS.2024.3389497.
crossref
Yoon, T(2022). A case study on the English learning experience of elementary school English learners with EBS AI PengTalk, STEM Journal 23(3), 27-38.
crossref pdf
[윤택남. (2022). EBS AI 펭톡을 활용한 초등학습자들의 영어학습 효과. 영상영어교육, 23(3), 27-38.].

TOOLS
Share :
Facebook Twitter Linked In Google+ Line it
METRICS Graph View
  • 0 Crossref
  •    
  • 88 View
  • 10 Download
Related articles in Korean J General Edu

A Study on Integrated Model of Reading and Writing - Focusing on 2013 June;7(3)



ABOUT
ARTICLE CATEGORY

Browse all articles >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AUTHOR INFORMATION
Editorial Office
203-827. Chung-Ang University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
Tel: +82-2-820-5949    E-mail: hangang331@cau.ac.kr                

Copyright © 2022 by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