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보정(2021).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 정서인식명확성의 조절효과”, 상담심리교육복지 8(2), 한국상담심리교육복지학회, 55-67.
권아연(2021). “온라인 체육수업 학습분석을 통한 학습자 맞춤형 온라인 수업체제 탐색”,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권형일(2015). “생애주기별 생활체육진흥 종합계획의 완성을 위한 대학교양체육의 역할”, 스포츠과학 133, 스포츠과학학회, 80-84.
김경오, 김상범(2020). “뉴 노멀(New Normal) 시대의 스포츠에 대한 소고”, 한국스포츠학회지 18(3), 한국스포츠학회, 793-801.
김기훈(2021).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스포츠 교육콘텐츠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스포츠학회지 19(3), 한국스포츠학회, 361-367.
김윤명(2019). “대학교양 체육의 역할과 미래”,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49-153.
김은혜, 류태호(2016). “대학 교양체육 수업 문화와 교육적 가능성 탐색 : K대학교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55(5), 한국체육학회, 263-278.
김정모(2023). “위드코로나(With COVID-19) 환경에서 대학 교양체육 수업 재미요인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32(1), 한국체육과학회, 157-170.
김지현(2014). "연구강화종합대학교 학부 교양교과과정의 지향 방향과 논의주제",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4(1), 한국교양교육학회, 437-450.
민혜리(2020). “비대면 시대,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대학의 교수-학습 방향”, 교육개발 216, 한국교육개발원, 48-54.
박세원(2021). “가상현실 스포츠실 콘텐츠의 초등체육수업 적용방안 탐색”,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6(4), 한국체육교육학회, 15-32.
박진미, 정구인(2007). “대학 교양체육 참여에서의 재미요소”, 학교보건체육연구소 논문집 14(1), 학교체육연구소, 310-322.
박혜진(2018). “대학 교양체육 수업을 통한 자기주도성 경험: 스포츠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57(6), 한국체육학회, 201-221.
사혜지, 김민정, 이철원(2021). “비대면 스포츠 활동 참여에 따른 재미, 스포츠몰입과 생활만족의 관계 분석”, 한국여성체육학회지 35(2), 한국여성체육학회, 25-38.
송수연, 김한경(2020). “언택트 시대의 대학교육: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1(4),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099-1026.
송유진(2009). “대학발전의 미래 가치로서의 교양교육의 방향 모색”, 교육철학 39, 교육철학 학회, 131-158.
신윤지, 이현주, 김준희, 권다영, 이선애, 추윤진, 김준호(2021). “딥러닝 기반 영상처리 기법 및 표준 운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홈트레이닝 어플리케이션 연구”, 문화기술의 융합 7(3), 국제문화기술진흥원, 577-582.
심승보, 김하영(2022). “비대면 체육수업 경험이 수업 만족도 및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AJPESS 10(4),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169-178.
유원용, 김승환, 이지환(2021). “펜데믹 시대의 교양체육 수업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며”, 교육문화연구 27(6),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269-293.
윤대현, 이주욱(2014). “대학 교양체육의 성찰과 지향점 탐색”, 디지털융복합연구 12(2), 한국디지털정책학회, 503-511.
윤옥한(2023). “교양교육에서 메타버스(Metaverse)의 교육적 활용방안 탐색”, 교양교육학회지 17(2), 교양교육학회, 217-225.
윤주한, 이다민(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양철학 교육에 관한 고찰-‘VR챗 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6(2), 한국교양교육학회, 275-288.
은광하, 허영(2022). “비대면 체육 교육을 위한 실감 콘텐츠 개발 사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1), 한국콘텐츠학회 47-57.
이대연. (2022). “위드 코로나 시대에서 운동과학의 역할과 방향성 탐색”, 한국사회체육학회지 87, 한국사회체육학회, 291-299.
이연주, 전종희(2022). “대학 비교과 교육 현황과 발전 방안-소양 교육 영역의 관점 기준”, 문화와 융합 44(4), 한국문화융합학회, 1163-1182.
이연주, 전종희(2022). “대학 소양교육 영역의 현황과 발전 방안”, 교양교육연구 16(2), 한국교양교육학회, 95-110.
이정학, 최경환, 조혜경(2021). “스포츠 가상현실 (VR) 을 체험한 척수 장애인의 프레즌스 (Presence) 가 몰입 및 스포츠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30(2), 한국체육과학회, 665-677.
이지연, 성은모, 이지은, 임규연, 한승연(2020). “코로나19 시대 온라인 수업의 도전과 과제”, 교육공학연구 36(3), 한국교육공학회, 671-692.
이현진, 노혜숙, 양지웅(2022).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원생의 내외통제성, 대인관계,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7(2), 31-53.
임수진, 변호승(2021). “대학 비대면 강의 만족도 및 개선점 분석: BTM(Biterm Topic Model)을 이용한 강의평가 주관식 응답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7(4), 한국교육공학회, 889-915.
정주혁, 유정인(2023). “교양체육 수강생들의 대인관계 유능성이 성격강점, 정신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7(6), 한국체육교육학회, 55-66.
정태린(2022). “대학 교양체육 실기수업 수강생이 지각하는 교수자의 지도역량과 교수자신뢰 및 수업만족의 관계”, 교양교육연구 16(3), 한국교양교육학회, 239-248.
정태린, 박성현(2022). “스포츠기본법에 기초한 국립대학 교양체육체계 개편 방안 연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7(4), 한국체육교육학회, 103-111.
조미숙(2014). “교양국어 교육 변천과정 연구-대학 교육 이전시기부터 대학 교양국어 체계화까지-”, 인문연구 71, 인문과학연구소, 133-164.
조민구, 고일주(2021). “비대면 운동 콘텐츠를 위한 움직임 추적모델”, 정보처리학회논문지 10(6),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181-190.
차용석, 이호, 신진이(2022). “교수학습 유형에 따른 학습 몰입 및 학습자 흥미 차이 분석: 팬데믹 상황에서 교양 체육수업의 블랜디드 러닝 적용 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31(5), 한국체육과학회, 691-706.
최인영(2020). “유학(儒學)의 기(氣)와 경(敬)공부 그리고 존로크의 교육론 Ⲻ 지⋅덕⋅체에서 체⋅덕⋅지로 Ⲻ”, 한국철학논집 64, 한국철학사연구회, 271-303.
한재덕(2013). “교양체육 수업의 재미요인과 수업만족도, 운동지속의사와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51, 한국사회체육학회, 421-432.
홍성연(2020).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교육 환경에서 대학교양교과목의 수업성찰”, 교양교육연구 14(6), 한국교양교육학회, 283-298.
황향희, 이유진, 유성은(2013). “대학 교양체육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한국스포츠학회지 11(2), 한국스포츠학회 101-111.
D'Agostino, E. M., Urtel, M., Webster, C. A., McMullen, J., & Culp, B. (2021). “Virtual physical education during COVID-19:Exploring future directions for equitable online learning tools”.
Frontiers in Sports and Active Living, 3:716566.
Jackson, E. M., & Howton, A. (2008). “Increasing walking in college students using a pedometer intervention:differences according to body mass index”.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7(2), 159-164.
Leenders, N., Sgerman, W. M., & Ward, P. (2003). “College physical activity courses:Why do students enroll, and what are theirs health behavior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4(3), 313-318.
Mulcahy, D. G. (2012). “Physical education, liberal education and the leaving certification examination”.
Irish Educational Studies, 31(3), 251-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