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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J General Edu > Volume 16(5); 2022 > Article
외국인 유학생 대학 생활 적응 프로그램 연구-신입생 세미나 교육 모듈과 만족도 분석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지난 10년 동안 두 배 가까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대학 입학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연구에 목적을 두었다. 한류열풍과 함께 정부 주도의 세계화 정책, 그리고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자체의 위기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이유로 국내대학의 유학생 증가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반면에 이들을 제대로 교육할 교육과정의 체계는 여전히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낯선 문화적 환경에 그대로 노출된 유학생들에게 대학생활 적응과 학습성과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은 대학생활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1학년 시기에 반드시 제공되어야 할 중요성을 지닌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 대상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으로 다음의 세 가지 주제를 담은 모듈을 제안하였다. 첫째 유학생이 입학한 대학에서 제공하는 각종 학습활동 자원을 소개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육 모듈, 둘째 한국문화의 특수성을 비롯한 대학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적 충돌을 극복하고 해결하는 교육 모듈,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대학 학업의 수월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의 방법과 실례에 대한 교육 모듈이 그것이다.
또한 이러한 교육 모듈을 학생들에게 제공한 결과에 따른 만족도 분석을 통해 개선 방향을 점검하고 제언함으로써 유학생 대상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의 고도화를 위한 초석을 제공함에 의미를 두었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university life adaptation program according to the admission of international students to domestic universities, which has almost doubled over the past ten years. The number of international students at domestic universities is rapidly increasing due to the combination of the Wave of Korean Culture, the government led globalization policy, and the sense of crisis in the university itself due to the decrease in the school-age population. However, the reality is that the proper curriculum system to educate such students still has problems. In particular, programs for international students in the first year, such as those pertaining to students adapting to college life and those promoting academic capability, are crucial because the first year determines the success or failure of college life since international students experience unfamiliar cultural environments.
Accordingly, this study proposes a module containing the following three themes for the international students’ college life adaptation program: the module that introduces various learning resources provided by the university where international students are enrolled and which they can learn how to use more effectively; the module that overcomes and resolves cultural conflicts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university culture including the peculiarities of Korean culture; and the module concerning the methods and examples of report writing using Korean to increase the excellence of university studies.
In addition, this study provides 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the university life adaptation 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s by checking and suggesting improvement directions through satisfaction analysi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providing these educational modules to students.

1. 들어가는 글

코로나 팬데믹(COVID Pandemic)의 악조건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입학은 줄지 않고 있다. 2010년 통계 기준으로 8만 3천여 명에서 출발했던 유학생 수는 2021년 기준 152,281명(교육부, 교육기본통계(2021))으로 보고되면서 불과 10여 년 사이에 두 배 가까운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증가는 세계적 열풍을 이어가고 있는 ‘한류’가 그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이에 더하여 한국사회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정부 주도의 세계화 전략 등이 유효하게 작용한 결과로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지난 10여 년간 국내 대학들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 상황인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국내 입학 자원의 감소도 큰 몫을 차지한다. 즉 국내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대학의 위기감 고조는 그 대안으로서 유학생 유치를 통한 위기의 돌파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2020년 4월에 발표된 정보공시에 따르면, <표 1>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대부분의 대학이 경쟁적으로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뛰어들고 있으며, 특히 유치실적 상위 20개 대학의 경우 학부 재학생 기준으로 평균 1,500여 명 정도를 유치하고 있다. 같은 시기에 발표된 대학원생 기준의 유학생 현황도 상위 20개 대학의 경우 석사과정생 기준 약 4백 명 이상, 박사과정생 기준 약 3백여 명 선의 재적 상황을 보고하고 있다. 특히 <표 2>에 제시한 수도권 주요 18개 대학의 대학원 과정 재적생만 분석해 보더라도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에 평균 360여 명, 특수대학원에 100여 명, 그리고 박사과정에 150여 명 등, 총계 평균 600여 명에 이르는 대학원생 재적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표 1>
국내 대학 학부 과정 유학생 재적생 현황 (2020.04.01 정보공시)
순위 대학 인원 순위 대학 인원
1 경희대 2,939 11 연세대 1,279
2 성균관대 2,677 12 동국대 1,248
3 고려대 2,154 13 서강대 1,176
4 한양대 1,856 14 인하대 1,145
5 국민대 1,839 15 선문대 1,138
6 중앙대 1,815 16 상명대 1,114
7 한국외대 1,776 17 홍익대 1,092
8 우송대 1,508 18 경성대 1,014
9 건국대 1,372 19 이화여대 975
10 숭실대 1,349 20 세종대 924
<표 2>
수도권 주요 대학 대학원 과정 외국인 유학생 재적생 현황 (2020.04.01 정보공시)
순위 학교명 석사 박사 합계
일반 대학원 특수 대학원
1 경희대학교 655 677 224 1,556
2 성균관대학교 652 30 401 1,083
3 한양대학교 639 124 213 976
4 중앙대학교 671 53 165 889
5 서울대학교 429 - 325 754
6 동국대학교 453 83 110 646
7 세종대학교 278 25 323 626
8 연세대학교 334 36 230 600
9 홍익대학교 513 33 38 584
10 숭실대학교 211 278 61 550
11 건국대학교 446 5 64 515
12 국민대학교 225 121 118 464
13 한국외국어대학교 296 97 70 463
14 단국대학교 240 29 169 438
15 고려대학교 256 13 145 414
16 서울시립대학교 106 98 21 225
17 서강대학교 87 4 30 121
18 광운대학교 57 9 39 105
평균 364 101 153 612
그러나 해마다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 현황과는 달리 국내 대학이 이들 유학생에게 제공하는 교육여건 측면에서는 여전히 많은 개선점이 노출되고 있다. 즉 좀 더 많은 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각 대학의 치열한 경쟁에 비해 입학한 유학생에게 제공할 대학 교육과정의 완성도는 여전히 미흡하다. 특히 유학 생활 초기에 직면할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제약들인 문화적응, 대학 생활 적응, 그리고 언어적 한계 등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의 완성도가 미흡하거나, 이마저 제때 제공되지 못함으로써 다수의 유학생이 학업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적응 실태조사를 통한 교양 교과목 개발의 기초 연구를 진행한 이선영 등은 ”수업 현장의 토론이나 팀 활동 등은 유학생들의 학업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힘든 요인으로 작용하고 시험, 과제, 발표 등을 이행할 능력과 방법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라는 결과와 함께, ”한국에 유학 온 중국인 대학생들은 대부분 수업 중 필기, 파워 포인트를 통한 발표, 보고서 작성, 시험답안 쓰기, 논문 쓰기 등 학업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느낀다”라고 분석하고 있다(이선영 외, 2018:187-188). 또한 김현상(2012:217)은 국내 대학의 국제화 교육 실태 분석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호소라는 어려움에 대해 ”부족한 한국어 실력으로 인한 어려움, 한국문화와 대학문화에 대한 부적응, 문화적 배려나 이해가 없는 일부 한국학생들의 행동 그리고 강의실에서 느껴지는 일부 교수자들의 취약한 문화적 감수성”을 대표적 어려움으로 보고하였다.
이상에서 간략히 살펴본 외국인 유학생의 유입 현황과 이러한 증가 추세에 미치지 못하는 국내 대학들의 미흡한 유학생 대상 교육여건 실태에 따른 문제 인식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유학생이 입학한 대학에서 제공하는 각종 학습활동 자원을 소개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육 모듈의 제시, 둘째, 한국문화의 특수성을 비롯한 대학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적 충돌을 극복하고 해결하는 교육 모듈의 제시,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대학 학업의 수월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의 방법과 실례에 대한 교육 모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른바 유학생 대상의 신입생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제안이 될 것이다. 신입생 대상 세미나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이미 여러 논의에서 충분히 보고되고 있다. 대학 1학년 경험(First-year experience)의 중요성에 대해 1학년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대학 생활 전체의 성패가 결정된다고 한 논의(Wilcox, Winn, & Fyvie-Gauld, 2005:707-722)에서부터, 1학년 시기의 변화된 환경에 부적응한 경우 학업 부진에 이를 가능성이 커진다(이원경 외, 2008:185-207)는 연구 결과도 신입생 세미나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대표적 논의들이다. 또한 국내 12개 대학 재학생 1,017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신입생 세미나 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모든 학습경험에 있어서 더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는 연구(차봉준 외, 2017:311-338)도 신입생 대상 세미나 교육의 효과성을 충실히 증명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유학생 신입생 경우도 첫 학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대학 생활과 유학 생활 전반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중요성에 공감하는 바탕에서 이들에 대한 심도 있고 유용성 높은 신입생 세미나 교육 콘텐츠의 개발에 착안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의 유학생 대상 신입생 세미나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에 공감한 논의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이러한 교육 모듈을 학생들에게 제공한 결과에 따른 만족도 조사의 분석을 통해 개선 방향을 점검하고 제언하는 것에 좀 더 큰 비중을 두었다. 이는 지금까지 유학생 대상의 문화 적응에 대한 연구(김현진 외, 2015:201-225; 이수범 외, 2009:47-79)와 대학 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유지헌 외, 2008:57-96; 홍효정 외, 2013:561-587)들이 실태를 밝히는 것에 그쳤던 한계를 다소나마 극복하는 의미를 지닐 것으로 기대한다.

2. 외국인 유학생 신입생 세미나 교육 모듈과 구성

본 연구에서 효과성을 검증한 외국인 유학생 대상 신입생 세미나 교육의 모듈은 국내 대학에 입학한 외국인 유학생이 대학이 제공하는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과 자원의 활용을 학습함으로써 순조롭게 대학 생활에 적응해 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에 일차적 목표가 있다. 또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가야 할 외국인으로서는 필연적으로 겪을 수밖에 없는 문화 충돌에 대한 이해, 즉 한국문화 및 한국 대학문화의 특성에 대한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문화적 이질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숙달도가 완성도에 도달하지 못한 외국인 신입생 처지에서는 상당히 생소하고 난감하게 느껴질 보고서 작성 관련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대학 수업에 원활하게 적응해 갈 수 있는 학습역량 제고에도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이 교육과정은 교양필수교과목으로 개설되는 것을 전제로 개발되었으므로 국적이나 전공 등 개인 배경 변인과 관계없이 모든 유학생에게 필수적인 내용을 포함하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한국으로 오지 못하고 온라인 비대면 수업으로 수강하는 학생들이 있어서 외국인 유학생 신입생 세미나는 비대면 수업으로 개설되어 모든 수업이 학습 동영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학습 동영상을 반복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학습 동영상 비대면 수업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과제에 대한 피드백과 학생들의 학습 참여 현황 모니터링 등을 위해 한 분반은 30명 내외로 구성되었다. 본 교과목에서 구성한 강의의 세 가지 모듈은 <표 3>과 같다.
<표 3>
외국인 유학생 대상 신입생 세미나 교육 모듈 구성
모듈1 모듈2 모듈3
대학자원 활용 대학 생활(한국문화) 적응 보고서 작성법
<모듈1>은 빠르고 안정적인 대학 생활 적응을 위해 대학의 자원 활용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학습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학습관리시스템(LMS, U-saint) 활용방안을 습득함으로써 학습에 참여하기 위한 준비과정 및 온라인 학습에 요구되는 과제 제출, 게시판 활용,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출결 관리 등 학습관리를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과제 및 발표 준비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수준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한글, PPT) 활용 방법 및 비교과 프로그램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다. <모듈2>는 대학교육의 의미를 이해함으로 자신의 학업 계획을 세우고 대학 생활(한국문화)에 적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대학교육의 의미를 깨닫고 자신이 입학한 대학에 대한 소속감을 증진한다. 대학 생활에서 중요한 학업, 인간관계, 자기 계발, 인생 설계의 4대 과제를 인식하고 대학에서의 시간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외국인 유학생으로서 생소한 한국 대학문화, 한국문화를 학습하여 대학 생활에 적응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대학 생활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세우고 학업 계획을 세운다. <모듈3>은 한국어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법에 대해 이해함으로 대학에서의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 학습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학습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국내 대학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는 학술보고서의 유형과 형식, 보고서 작성의 방법과 절차, 자료검색 방법, 문장부호 활용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인용의 방식과 참고문헌 표기 등에 관한 학습 제공을 통해 연구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한국 대학에서의 교육과정 수행에서 가장 기초적 학습 요소를 습득함에 목표를 둔다.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적응 실태조사(이선영 외, 2018: 167-193)에 따르면 외국인 유학생들은 대개 낯선 환경과 문화, 유학하는 대학의 교육 가치에 따른 적응에서 자국에서의 대학 생활보다 훨씬 더 어려운 적응과정이 요구되지만, 기존 모국에서 했던 것과 같거나 유사한 학업태도와 학습 방법으로 학업 적응을 시도함에 따른 문제점을 밝히고 있다. 즉 한국 대학과 한국문화의 현실과는 동떨어진 학업태도와 학습 방법으로 인해 결국에는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 영향이 초래되고, 교과의 학습목표와 유학목표 달성 등에도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외국인 유학생의 당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학 초기에 각각의 대학 교육여건과 유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대학 생활 적응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들이 고안한 세 가지 모듈은 유학생의 초창기 대학 생활 적응과 학업 증진에 나름의 긍정적 효과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며, 이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장에서는 <표 3>에서 제시한 세 가지 모듈의 구체적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좀 더 상세히 소개함으로써 추후 타 대학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에 하나의 사례로 삼고자 한다.
<표 4>에 소개한 [모듈1]의 대학자원 활용 교육은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학사정보, 스마트캠퍼스) 및 학습 관련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활용법 함양을 통한 인적⋅지적 자원의 활용역량 및 자기주도 학습역량 향상을 목표로 한다. 대학 생활 적응에서 학습관리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이해하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교육의 중요성은 외국인 유학생만이 아닌 대학의 모든 신입생이 갖추어야 하는 기본 실천역량이다. LMS는 교육과정을 개설, 수강신청 등 학습의 준비과정부터 수업 운영 정보(학습자료, 과제, 출결석 등) 제공 및 관리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추적하고 학습 이력을 관리하는 학습 종합시스템이므로 학습자의 LMS 활용역량은 수강 교과목의 성공적인 학습성과로 이어지는데 중요한 필수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교수자와 별도의 대면 접촉이 없이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온라인 수업공간에서의 구성원 간(교수, 직원, 학생 간)의 상호작용은 LMS 네트워크 기능 역할이 크다. 학습자의 질문에 대한 교수자의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피드백 제공은 학습자의 학습성과와 학습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는 요인이다(강민경, 2009; 안한나 외, 2021). 또한, 한국 대학의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한컴 오피스, 파워 포인트 등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활용 교육은 교수자의 해당 프로그램의 참고자료 제공과 학습자의 개인 혹은 팀 과제 수행 시 학습자료 공유의 용이성을 높여 학습의 지속성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교과목을 운영한 연구자들의 현장경험에 해당하는 교육내용으로 과제와 발표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건의 및 요구사항을 근거로 하였다. 이 외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학습⋅진로⋅취창업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FUN 시스템 교육을 통해 개별 맞춤형 학습지원을 받아 성공적인 대학 생활 적응을 돕고자 구성하였다.
<표 4>
모듈1 [대학자원 활용] 교육의 세부 구성
강의주제 세부 내용
스마트캠퍼스와
U-saint 활용법
학습목표 ☑ 스마트캠퍼스 학습관리시스템 이해를 통해 스스로 학습 준비 및 관리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역량 및 자원 활용 역량을 향상한다.
학습내용 ☑ 스마트캠퍼스 LMS 과목 홈의 주요 구성 및 이해
수업에서 제공하는 강의자료, 과제 및 평가, 시험 및 설문, 출결/학습현황 등의 관리
네트워크
활용법
학습목표 ☑ 대학 구성원 간 상호작용 방법을 습득하여 공지사항 및 학습 관련된 정보 활용 역량을 향상한다.
학습내용 ☑ 스마트캠퍼스 LMS를 활용한 구성원간 상호작용 방법
특정 SNS 앱을 활용한 구성원 간 상호작용 방법
한글 워드
활용법
학습목표 ☑ 한글 프로그램을 활용한 문서작성 능력을 습득하여 과제 및 보고서 작성 능력을 향상한다.
학습내용 ☑ 한글과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및 한글자판 연습
한글문서를 작성하는데 요구되는 기본 편집기능(표 그리기, 글자 크기 및 글자체, 문자표 등) 실습
파워포인트 활용법 학습목표 ☑ 파워 포인트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습득하고 과제 및 문서의 의미전달력을 높여 의사소통역량을 향상한다.
학습내용 ☑ 파워 포인트의 텍스트, 도형 그리기 입력 방법과 편집 방법 실습
파워 포인트를 활용한 발표문 작성 실습
비교과 프로그램 FUN 시스템 활용법 학습목표 ☑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 FUN 시스템을 통한 유학생 대상 비교과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유학생 대상 비교과 프로그램인 FUN 시스템 소개
핵심역량검사 진단 및 비교과프로그램 모의등록 실습
<표 5>에 소개한 [모듈2]의 대학 생활(한국문화) 적응 교육은 대학교육의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학업 계획을 세우고 대학문화(한국문화)에 적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학 생활을 통해 경험하는 것은 이전의 경험과 크게 다르며 어떤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대학 생활을 하는가에 따라 자아실현, 진로 결정 등이 크게 달라진다. 대학 생활 적응을 학업적 성취를 중심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최근에는 대학 생활 적응을 다차원적인 현상으로 이해하고 개인적⋅사회적 요인들이 함께 연구되고 있다(김광현, 강성배, 2019; 김희숙, 2006;176-201; 박희석, 2010). 특히 외국인 유학생은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함과 동시에 한국이라는 다른 문화에도 적응해야 하므로 한국 신입생들보다도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한다. 언어적 장벽은 물론이고 서로 다른 정치, 경제 체제와 생활문화 등 한국인의 사고방식과 감정을 이해하기 어려우며 이러한 문화 차이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따라서 모듈2에서는 대학교육에 대한 동기유발과 목표설정, 사회적, 문화적 적응에 초점을 둔다.
<표 5>
모듈2 [대학 생활(한국문화) 적응] 교육의 세부 구성
강의주제 세부 내용
강의 소개와 대학 생활 적응 학습목표 ☑ 본 교과목의 수업 진행 방법과 평가 방법 등을 소개하는 과목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본 강좌에서 어떤 학습을 할 것인지 이해하고 대비한다.
☑대학교육의 의미와 입학 대학에 대해 이해하고 어떻게 대학 생활을 할 것인지 생각해 본다.
학습내용 ☑ 외국인 유학생 세미나 수업에 대한 이해
☑ 대학교육의 의미: 고전적인 개념의 대학, 근현대의 대학, 세상의 변화에 따른 학부 교육의 변화
☑ 대학의 이해: 대학의 역사, 교육이념과 건학이념, 대학의 비전과 인재상
학사제도와 시간 관리 학습목표 ☑ 대학 강좌를 수강하고 학위를 받는 데 필요한 우리 대학 학사제도에 관해 학습한다.
☑ 대학 생활 4대 과제를 인지하고 시간 관리하는 방법을 숙지한다.
학습내용 ☑ 우리 대학 학사제도에 대한 이해: 졸업요건, 수강신청, 부전공, 복수전공, 성적평가 기준
☑ 대학 생활 4대 과제: 학업, 인간관계, 자기 계발, 인생 설계
☑ 시간 관리: 시간 관리 MATRIX,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한 TIP
대학문화 적응(1) 학습목표 ☑대학문화와 생활 예절을 살펴보고 자신의 나라와 한국에서의 생활에서 차이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생활 예절에 대한 이해: 한국의 예절 문화, 식사 예절, 인사 예절, 대화 예절, 수업 예절, 강의 관련 용어
☑예절 표현 방법: 존댓말과 반말, 호칭, 다른 예절 표현 방법, 감탄사, 학생들이 많이 쓰는 궁금한 한국말
대학문화 적응(2) 학습목표 ☑ 한국 역사, 정치, 경제, 문화 전반을 알고 대학 생활을 대비한다.
학습내용 ☑ 한국 역사: 조선 시대, 일제 강점기, 한국전쟁, 분단국가인 대한민국
☑ 한국 정치, 경제: 경제 체제, 대통령 중심제, 삼법분리
한국문화: 명절, 유네스코와 유산, 한국인의 시민의식, 한류
학업계획과 포트폴리오 학습목표 ☑ 핵심역량을 인식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한다.
☑ 4년간의 학업 계획 수립과 대학 생활 동안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 핵심역량과 진로: 대학생 핵심역량과 대학 생활 적응, 진로
☑ 학업 계획: 학업 계획 수립 시 참고사항, 대학 생활 계획, 진로 탐색을 위한 시기별 실천 목록, 주간계획
☑ 구체적인 포트폴리오 작성법
이를 위해서 먼저 대학교육의 의미를 깨닫고 입학한 대학에 대한 소속감을 증진하기 위해 입학한 대학의 역사, 교육이념, 비전과 인재상 등을 학습한다. 대학에서 강좌를 수강하고 졸업하는 데 필요한 학사제도를 이해하고 대학 생활에서 중요한 학업, 인간관계, 자기 계발, 인생 설계의 4대 과제와 대학에서의 시간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대학 생활이 고등학교 때까지의 경험과 전혀 다른 것임을 인식하고 수업, 과제, 공부, 인간관계,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으로서 생소한 한국 대학문화, 한국문화를 학습하여 대학 생활에 적응하도록 한다. 개인이나 집단이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주가 되는 문화와 이를 받아들이는 문화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문화적 스트레스를 문화적응 스트레스(acculturative stress)라고 하며(Nwadiora & McAdoo, 1996),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대학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주는 주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박은미, 황빙의, 정태연, 2010; 주동범, 김향화, 2013). 권은영(2013)은 외국인 유학생 교양과정으로 다양한 교양 교과목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한국 문학, 역사, 예절 문화와 같은 교과목을 개설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대학문화 적응을 2주차로 편성하였는데 대학문화 적응(1)에서는 한국 대학생들과 상호작용할 때 필수적인 한국의 예 문화와 생활 예절, 예절 표현 방법을 학습하고. 대학문화 적응(2)에서는 한국의 역사, 정치, 경제, 문화 전반을 살펴보면서 한국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핵심역량을 점검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면서 대학 생활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세우고 대학 4년간의 학업 계획을 수립하고 4년간 자신의 활동을 기록하는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학습한다.
<표 6>에 소개한 [모듈3]의 보고서 작성 교육은 외국인 유학생이 한국 대학에서의 교양 및 전공 교육을 이수할 때 언어적인 문제와 함께 가장 현실적으로 직면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 영역이다. 현재 시행 중인 「외국인 유학생 및 어학연수생 표준업무처리요령」(교육부, 2019. 4. 30 개정)에 근거하면 한국 대학의 입학 자격은 한국어능력시험(TOPIK) 3급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고, 2014년부터는 이를 더욱 완화하여 입학 후 1년 동안 250시간 이상의 한국어 연수를 조건으로 TOPIK 2급 수준의 학생에게도 입학을 허용하고 있다. 이처럼 낮은 수준의 한국어 능력으로 인한 언어적 소통의 문제와 함께 한국 대학의 수업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각종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부적응이 유학생들의 초기 대학 생활 적응에 큰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듈3]에 설정한 보고서 작성법 교육은 보고서가 갖추어야 할 형식적 요건과 다양한 유형의 보고서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것이며, 아울러 한 편의 완성된 보고서 작성을 위해 필요한 정보 활용의 방식에 대해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학업에 대한 두려움을 일차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는 대학 예비교육과정의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학습자 선호도 조사(김민재, 2004:1-98)에서 실제 외국인 유학생들이 보고서 및 논문작성법 등에 관한 요구사항이 높다는 결과와도 일치하는 대목이다.
<표 6>
모듈3 [보고서 작성법] 교육의 세부 구성
강의주제 세부 내용
보고서 종류와
구성 원칙
학습목표 ☑대학에서의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 학습을 위해 필요한 각종 학술적 글쓰기의 특성과 유형을 학습한다.
학습내용 ☑ 학술적 글쓰기의 이해: 학술적 글쓰기의 특성과 요건
☑ 학술적 글쓰기의 유형: 연구논문, 학위논문, 학술적 보고서, 학술적 에세이 등 다양한 유형의 학술적 글쓰기 구성 방식과 작성법
보고서 문장과 형식, 그림 표 활용법 학습목표 ☑ 학술적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문장 유형과 형식, 그리고 그림, 도표 등의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학습내용 ☑ 보고서 작성에서 주로 활용하는 문장 형식 학습
☑ 도표, 그림, 그래프 등을 활용하는 방법과 해석 방식
중앙도서관 활용법 학습목표 학술논문,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 필요한 각종 자료를 검색,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학습내용 ☑ 본교 중앙도서관에서 제작한 <리포트 작성을 위한 정보 활용 교육> 동영상 강의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하는 방법 이해
☑ 학습 후 퀴즈와 WORKSHEET 작성을 통한 실습
글쓰기 윤리와 참고문헌 표기법 학습목표 ☑논문,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글쓰기 윤리 의식에 대해 학습하고, 인용한 자료를 정확히 밝히는 출처 표기 방식을 학습한다.
학습내용 ☑ 글쓰기와 윤리: 학술적 글쓰기 윤리 의식 이해
☑ 출처 밝히기: 보고서, 논문작성에서 자료를 인용하는 방식(각주, 미주 등) 이해
보고서 쓰기
실습과 피드백
학습목표 ☑ 대학 보고서의 정확한 작성방식(표지, 목차, 내용 등)에 대해 학습하고, 단계적 작성 절차를 학습한다.
학습내용 ☑ 보고서의 기본 형식인 목차와 내용 구성 방식 이해
☑ 보고서의 작성방식: 준비단계-서론 쓰기-본론 쓰기-결론 쓰기에 따른 단계적 보고서 작성법 이해

3. 외국인 유학생 신입생 세미나 만족도 분석

3.1. 조사 방법

3.1.1. 조사대상

2021년 2학기 외국인 유학생(신입생)을 대상으로 개설된 교양 필수교과목 중 하나인 외국인 유학생 신입생 세미나를 수강한 학생 중 설문에 응답한 13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체 외국인 유학생 국적은 중국, 베트남, 일본, 몽골 순으로 많이 분포하며, 이중 중국과 베트남이 90% 이상을 차지한다. 설문조사 기간은 15주 수업을 종료한 직후, 2021년 12월 10일~2021년 12월 20일까지 이루어졌다.

3.1.2. 조사 도구

학교와 교과목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측정하는 2문항, 교육 방법, 교육내용, 교육의 지속성을 측정하는 구체적인 강의 만족도 8문항, 학습 동영상 방식으로 운영된 교과목에 대한 강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5문항, 학습 동영상 시청 횟수 및 방법에 대한 학습자 참여 현황을 측정하는 2문항, 각 무차별 교과목 주제에 대한 대학 생활 적응 도움 정도 측정하는 구조화된 14문항으로 구성된 온라인 설문 형식의 조사 도구를 활용하였다. 설문조사 문항에 대한 이해도를 고려하여 교과목 수강생들의 한국어 실력이 한국어능력시험(TOPIK) 3급에 준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문항별 응답은 리커트식 4점 척도(매우 불만족, 대체로 불만족, 대체로 만족, 매우 만족 혹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를 활용하였고, 대학 생활 적응 도움 정도를 측정하는 문항은 5점 척도(거의 도움되지 않음, 도움되지 않음, 도움이 됨, 매우 도움이 됨)를 활용하였다. 주관식 문항은 1문항으로 외국인 유학생 세미나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3.1.3. 자료 분석 방법

조사 도구의 문항별 기술통계를 산출하였다. SPSS 24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한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3.2. 조사 결과

3.2.1. 일반적 강의 만족도

입학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와 외국인 신입생 세미나 교과목 강의 만족도에 대한 일반적 만족도를 4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각각 분석한 결과, 평균 3.37, 3.45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교과목 강의 만족도를 교육 방법, 교육내용, 교육 지속성과 관련된 8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는데, 후배 신입생들에게 교과목을 추천하고 싶다는 문항에서 가장 높은 평균인 3.39의 만족도를 나타내, 외국인 신입생들의 이 교과목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문항 순서로 살펴보면 대학 생활 적응에 대한 정보수집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평균 3.38)고 응답하였으며 그 뒤를 이어 교수자의 전문성(평균 3.35)이 높았으며, 대학 생활 적응 정도(평균 3.30)와 대학 소속감 향상도(평균 3.30)는 같은 수준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다음으로는 다른 수업과의 연계성(평균 3.29), 수업 주제 중요도에 대한 인식(평균 3.27) 순으로 나타났고, 마지막은 수업의 목표와 요구사항의 공지 정도를 측정하는 문항(1번 문항, 평균 3.26)으로 나타났다. 교육 방법, 교육내용, 교육 지속성에 대한 모든 문항에서 학습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상대적으로 수업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는 문항이 낮게 나타났으므로 1차 오리엔테이션을 통한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과제제시의 명확성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강의 만족도와 관련된 구체적인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의 기술통계 결과는 <표 7>과 같다.
<표 7>
일반적 강의 만족도
항목 문항 평균 표준편차
일반적
만족도
1. 현재 입학한 **대학교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3.37 .789
2. 외국인 유학생 세미나 교과목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3.45 .798
강의
만족도
교육
방법
1. 수업계획서에 근거하여 수업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설명하였다. 3.26 .475
2. 교수가 전문성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3.35 .496
교육
내용
3. 신입생 세미나를 통해서 대학생활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었다. 3.38 .532
4. 신입생 세미나는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3.30 .538
5. 신입생 세미나는 학생에게 중요한 주제를 다루었다. 3.27 .525
교육
지속성
6. 신입생 세미나가 다른 수업에서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3.29 .520
7. 신입생 세미나를 통해서 대학에 대한 소속감이 향상되었다. 3.30 .508
8. 다음 외국인 유학생 1학년에게 이 교과목을 추천하고 싶다. 3.39 .521
한편, 신입생 세미나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기술하는 주관식 문항에서는 30개의 응답이 있었는데 전반적으로 신입생 세미나 수업에 만족하고 있고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주를 이루었다. 부정적 의견은 과제가 좀 어렵다는 정도였다. 대표적인 응답 예시는 아래와 같다.
  • ‘너무 필요한 과목이었습니다. 모든 신입생들이 들어야하는 수업입니다’

  •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들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교수님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조금 어렵지만 필요한 정보’

  • ‘공부할 때 많은 것을 얻었고 대학생활에 많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 ‘과제가 다른 과목보다 더 어렵다’

  • ‘대학생활에 필요한 정보들을 많이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내용이 재미있고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3.2.2. 학습동영상 강의만족도

학습동영상을 활용한 교과목 운영에 대한 강의만족도는 <표 8>과 같다. 교수자료 및 강의내용 전달을 포함한 교수 방법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는 3번 문항이 평균 3.34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이어 동영상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평균 3.32, 수업 과제량의 적절성이 평균 3.30, 수업 양(시간)의 적절성이 평균 3.28 순으로 나타났다. 면대면(대면) 수업이면 더 좋을 것 같으냐에 대한 2번 문항에 대해서는 평균 3.11로 상대적으로 다소 낮은 선호도를 나타내어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학습동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이 더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8>
학습동영상 운영에 대한 강의만족도
문항 평균 표준편차
1. 동영상 수업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3.32 0.469
2.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면대면 수업이면 좋을 것 같다. 3.11 0.650
3. 동영상 수업의 자료(PPT, PDF)와 설명은 이해하기 쉽다. 3.34 0.536
4. 동영상 수업의 양(시간)은 적절하다. 3.28 0.502
5. 동영상 수업의 과제의 양은 적절하다. 3.30 0.493

3.2.3. 학습동영상 참여행태

학습동영상 참여행태를 살펴보기 위해 시청 빈도와 시청 시간을 분석한 결과, 1회 시청은 43.8%, 2회 시청은 36.9%, 3회 이상 시청은 19.2%를 나타냄으로써, 총 56.1% 이상이 학습동영상을 2회 이상 반복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반복 학습이 가능한 동영상 자료의 특성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한국어 능력의 결손 정도 및 부족한 학습 이해도를 적절히 보완한 것으로 해석된다. 시청 시간은 고정시간을 정해서 수강한 학생은 51.5%, 자유롭게 시간을 정해서 수강한 학생은 48.5%로 나타났다. 각 항목에 대한 빈도 및 퍼센트는 <표 9>와 같다.
<표 9>
학습동영상 시청 빈도 및 시간
항목 내용 빈도 퍼센트
시청 빈도 1회 시청 57 43.8
2회 시청 48 36.9
3회 이상 시청 25 19.2
시청 시간 고정시간 수강 67 51.5
자유시간 수강 63 48.5

3.2.4. 주차별 주제에 대한 대학생활 적응 도움 정도

주차별 주제에 대한 대학생활 적응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을 5점 척도로 활용하여 살펴본 결과는 <표 10>과 같다. 1주차는 교과목 오리엔테이션에 해당하는 주차로 제외하였다. 2주차~15주차에 해당하는 대학생활 적응 도움 정도는 평균 3.96~평균 4.18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주차의 주제는 2주차의 U-saint, 스마트캠퍼스 활용법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은 주차는 4주차로 학생-교수, 학생-학생 SNS를 활용한 상호작용으로 나타났다. 4주차가 낮은 만족도를 나타낸 가장 큰 이유로는 학생들의 출신 국가별로 한국의 특정 SNS 모바일 앱 지원에 제한이 따름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으로 해석된다.
<표 10>
무차별 주제에 대한 대학 생활 적응 도움 정도
주차 주제 평균 표준편차
2 U-saint, 스마트캠퍼스 활용법 4.18 0.742
3 대학 학사제도와 시간 관리 4.02 0.704
4 학생-교수, 학생-학생 SNS를 활용한 상호작용 3.96 0.782
5 한글 워드 활용법 4.10 0.756
6 파워포인트 활용법 4.06 0.755
7 비교과 프로그램 및 펀 시스템 활용법 4.02 0.698
8 보고서 종류와 구성 원칙 4.08 0.682
9 보고서 문장과 형식, 그림 표 활용법 4.09 0.698
10 중앙도서관 활용법 4.11 0.729
11 글쓰기 윤리와 참고문헌 표기법 4.10 0.692
12 보고서 쓰기 실습과 피드백 4.09 0.741
13 한국 생활 예절, 예절 표현 방법 4.12 0.647
14 한국 역사, 정치, 경제, 문화 4.07 0.739
15 학업계획과 포트폴리오 4.08 0.722

4. 나오는 글

본 연구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지속적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대학 입학에 따라 이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학습참여 증진을 기대할 수 있는 유학생 대상 신입생 세미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그 개선점을 검토함에 목적을 두었다. 주지하다시피 최근 20년 가까운 시기에 확산되어 온 한류열풍과 함께 정부 주도의 세계화 정책이 효과를 거두면서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대학 유입이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더해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가 국내 대학들로 하여금 존립을 위협하게 하는 상황에 직면하면서 더욱 적극적으로 유학생 유치 정책을 펼치게 된 것도 유학생 증가의 주된 요인 중 하나이다.
반면 유학생의 가파른 증가 속도와는 달리 국내 대학의 교육과정은 유학생에게 다소 친화적이지 못한 실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특히 낯선 문화적 환경에 무방비 사태로 직면한 대다수의 유학생은 한국의 대학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채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는 기간이 길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이들의 학업성취가 낮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중도 이탈률도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이 대학 생활의 성패를 좌우하는 시기가 1학년 때임을 강조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신입생 세미나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은 이미 오래된 사실이다. 이러한 신입생 세미나 프로그램의 제공이 유학생의 경우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학생 대상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으로 다음의 세 가지 주제를 반영한 모듈을 제안한다. 첫째는 유학생이 입학한 대학에서 제공하는 각종 학습활동 자원을 소개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육 모듈이다. 둘째는 한국문화의 특수성을 비롯한 대학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적 충돌을 극복하고 해결하는 교육 모듈이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대학 학업의 수월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의 방법을 익히고 그 실례에 대한 교육 모듈이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육 모듈을 유학생에게 제공한 결과에 따른 만족도 분석을 통해 개선 방향을 점검하였다. 만족도에 대한 결과 분석을 통해 볼 때, 외국인 신입생 세미나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수업에서 다루었던 모든 주제가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응답하고 있으므로 대학생활 적응,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 한국문화 적응 등의 주제를 포함하는 외국인 신입생 세미나가 학생들에게 필요하다는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에 따르자면, 다수의 외국인 유학생이 재학 중인 여타의 대학에서도 필요한 주제를 포괄하는 외국인 신입생 세미나 교과목 개설이 권장될 필요성이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과목의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육 지속성과 관련된 모든 문항에서 높은 만족도가 나타났다. 특히 외국인 신입생 세미나의 교육방법은 대면 수업보다 비대면 수업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선호되었다. 56.1% 이상이 학습동영상을 2회 이상 반복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반복 학습을 통해 부족한 한국어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이해도를 높이는데 학습동영상 수업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학습동영상 수업에 대한 높은 만족도는 학습자의 학습참여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학습내용에 대한 과제 등으로 학생들의 학습현황을 점검하는 교수활동이 학습동영상과 더불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앞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개설한다면 지속적인 학습현황을 점검하고 피드백하는 교수활동이 적극적으로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 학습동영상을 반복학습을 하는 유학생이 많다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면 수업에서는 학습동영상을 보조적으로 활용하여 핵심내용을 학습동영상에서 반복 학습하도록 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비대면 수업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던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학습동영상 수업에 대해 더 만족한다는 결과가 나왔을 수 있으므로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 중 어떤 수업이 더 선호되는가에 관해서는 추후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의 사례로서 신입생 세미나를 개발하여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의 고도화를 위한 초석을 제공함에 의미를 두었다.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황이 해결될 수 없으므로 앞으로도 다양한 유학생 대상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과 교과목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학년별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도 있고, 또는 각 대학의 상황에 맞추어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만족도뿐 아니라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신입생 세미나가 실제 학업 증진에 어떻게 도움을 주었는지의 장기적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교과목 만족도 수준을 넘어서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우리나라 대학에 어떻게 적응하고 대학 4년의 경험은 어떠한지, 졸업 후 취업 등의 상황까지 추적 관찰하면서 그 결과가 다시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의 개선에 활용되도록 하는 선순환이 이루어질 때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체계적 지원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제한된 인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면서 대학별, 전공별, 국적별, 한국어 능력별 유학생의 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을 다루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유학생의 개인 배경 변인을 고려하여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추후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신입생 세미나가 교양필수 교과목으로 개설된 상황을 전제로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므로 일반 오리엔테이션 과정으로 유사한 프로그램을 유학생을 대상으로 개설하였을 때 유사한 만족도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다른 유형으로 개설된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성과를 비교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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