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이론 및 현황분석
2.1.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학업부진
2.2. 비교과 프로그램과 대학생의 핵심역량
<표 1>
2.3. 국내 대학의 학업부진지원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사례 및 선행연구
<표 2>
연구자 | 프로그램 | 참여대상 | 주요내용 |
---|---|---|---|
신성만, 김정훈 (2012) | B대학 동기강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
학사경고 1회 이상 받은 학생 (2회 이상 의무 참여) |
•학사경고 원인 파악, 동기 강화 상담을 통해 학사경고 재발과 중도 탈락 및 자퇴예방, 개인 삶의 비전 탐색 집단상담 4회기, 추수상담 1회기 구성 • 10명 내외로 집단을 구성하여 80% 이상 참여한 경우 다음 학기 수강 신청 허용 |
윤소정 (2013) |
B대학 학습컨설팅 프로그램 |
평균평점 2.5 미만의 학업부진학생 |
• 도입-진단-실행/계획수립-실행/프로그램 운영- 종결의 단계로 총 14회기 구성 •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해 학업적 어려움 분석 • 학습동기 증진전략, 목표설정 및 시간관리 전략, 수업관리 전략, 시험관리 전략, 회기별 성찰노트 작성 |
이종연, 김복미, 장은주 (2013) |
A대학 자기탐색 프로그램 (ACE 사업 일환) |
신입생의 경우 1, 2학기 성적 평균 1.6 미만 유급자 또는 1.75 미만 학사경고자 |
• 프로그램의 목적과 성격 이해, 자신의 대표 강점과 자원을 찾고 일상생활에 적용, 집단원 간의 관계 형성, 자신의 강점 인식, 삶의 진정한 목표설정, 학업 동기 높이기, 목표 실행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 설정 및 실천, 프로그램에 대한 느낌 나누고 변화된 모습 평가를 총 6회기로 운영 |
김나미, 김효원, 박완성 (2014) |
S대학 회복탄력성 프로그램 STEP-UP CAMP |
학사경고학생 |
•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대인관계, 자존감(긍정성), 자기조절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2박 3일 집합연수 프로그램 진행 • 멘토는 프로그램 전 사전교육 이수, 학사경고학생에게 정서적 지지 제공 |
김성완, 채희태 (2015) |
N대학 학습역량 증진 프로그램 ‘학업성공 어울모임’ |
직전 학기 평균평점이 학사경고 또는 B+이하인 학생 |
• 부모교수제(Tender Loving Care) 교수와 해당 학과 전임교수 1인당 3~5명 학생이 참여하여 매주 1회 약 2시간 이상, 8주 이상 실시 • 오리엔테이션, 리더간담회, 활동포트폴리오(신청서, 활동계획서, 교수추천서, 주간보고서, 중간보고서, 최종보고서, 소감문, 설문지 등) 제출, 사례발표 진행 |
전보라, 강승희, 윤소정 (2015) |
P대학 집단학습 컨설팅 프로그램 |
학사경고 1회 이상 받은 학생 |
• 개인학습컨설팅(약 1시간) 실시 후, 13회기(총 26시간) 집단학습 컨설팅 진행 • 자신에 대한 이해, 학습동기 증진전략, 목표설정 및 시간관리전략, 수업관리전략 실시, 성찰노트 작성 |
김혜경, 최원영 (2015) |
H대학 자기주도학습과 심층면담 프로그램 |
1과목 이상 F학점 이거나 학점평균 2.5 미만인 학생 |
• 15주 자기주도학습, 코치(3학년)의 심층면담(3차) 진행 • 학업부진의 원인 파악, 전공에 대한 관심 유무 확인, 자기주도학습 참여 과목 선택, 학습계획서 제출, 자기주도학습 일지 확인 및 점검, 학업성적 확인, 학습태도 변화 점검 및 확인, 학습만족도 확인 |
이경희, 강경리 (2016) |
D대학 학습코칭 프로그램 |
기준 학기 평점평균 2.5 이하인 학업부진학생 |
• 학업부진의 원인 파악 및 자기조절학습 능력 함양으로 중도탈락 및 자퇴예방, 삶의 비전 다지기 진행 • 매 회기 2시간 기준, 개인 코칭(4회)과 집단 코칭(6회)의 총 10회의 20차시 구성 • 목표설정-현실인식-목표재설정-대안탐색-마무리로 구성, 매회기 성찰일지 작성 |
이하림, 신성만 (2016) |
H대학 동기강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
학사경고 2회 받은 학생 |
• 동기강화상담과 인지행동치료 접목 6회기 구성 • 5~8명의 집단원과 1명의 리더로 폐쇄형 집단 구조화 • 소개하기, 학사경고의 이유와 그 영향, 내 가치와 학업의 연결, 학업에서 가치의 적용과 실천, 학업 및 시험대처 전략 익히기, 마무리, 응원하기 |
서은희 (2018) |
G대학 성적향상 프로그램 ‘러닝하이’ |
직전 학기 평점평균 2.5 미만인 학생 |
• 전공 및 전공 관련 교과목 1개 지정, 지정 과목 성적이 목표 학점을 달성한 경우 장학금 지원 • 학습 성찰보고서 2회 제출, 학습법 특강 4회 참석, MLST 학습전략검사, 학습컨설팅 1회 참가 박영신, 김경이, |
김지원 (2019) |
C대학 학업부진 위기관리 프로그램 |
학사경고 1회 이상 및 전체 평균평점 3.0 미만 학생 |
• 역량평가-학업컨설팅-동료 튜터링의 3단계 구성 • 대학생 역량 온라인 자가진단 평가, 학습 전문가의 학업상담 및 면접, 동료 교과목 1:1 튜터링 평균 20시간 진행 |
황석현, 김석우 (2019) |
K대학 학업증진 프로그램 |
학사경고학생 |
• 인지적 영역 및 정의적 영역의 학기별 6회기 구성 • 오리엔테이션 및 라포형성, 학습상태 점검 및 학사경고 원인 찾기, 목표설정, 학습습관 설정하기, 시간관리, 수업⋅과제관리, 시험⋅ 환경관리, 참여소감 공유, 학습상태 점검 및 변화도 확인 |
전영미 (2019) |
S대학 학업부진지원 프로그램 |
학사경고학생 |
• 멘토(3학기 이상 전체평점 3.5 이상)와 멘티(학사경고자)가 1:1로 한 학기 멘토링 진행 • 자기관리, 기초학습, 전공 학습의 3가지 범주로 프로그램 구성 |
윤정선 (2020) |
K대학 학습능력향상 프로그램 |
이전학기 평점평균 2.5 이하인 학습부진학생 |
• 학습동기, 학습기술, 학습관리 영역으로 구분, 현실치료 상담절차인 RWDEP 반영 12회기 운영 • 학습동기 3회기(R: 관계형성, W: 바람탐색) • 학습기술 5회기(D: 행동 탐색하기) • 학습관리 2회기(E: 자기 평가하기) • 시작과 마무리 각 1회기(P: 계획하기) |
황순희 (2020) |
H대학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 |
직전학기 평점평균 2.5 미만의 저성취학생 |
• 튜터-튜티가 팀을 구성하여 8주, 32시간 이상 튜터링 • 프로그램 참여 전후 전공, 교양, 평균 학점 변화 분석 |
강대식 (2021) |
N대학 동료 멘토링 프로그램 |
학사경고학생 |
• 학사경고자와 성적 우수 멘토와 8회기 1:1 멘토링 • 오리엔테이션, 공동 목표 설정하기, 진로 및 학습습관 탐색하기, 학습상황 파악하기, 학습전략 특강 및 학습상담 참여하기, 학습전략 실행하기, 시험결과 피드백하기, 종결하기, 활동보고서 및 소감문 제출 |
3. 연구방법 및 절차
3.1. 연구대상
<표 3>
3.2. 측정도구
3.2.1. 학업성취도
3.2.2. 대학생 핵심역량
3.2.3. 심층 면담
<표 4>
3.2.4. 우수학생 장학수기
3.3. 학업부진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 및 연구절차
<표 6>
3.4. 분석방법
4. 연구결과
4.1. 학업성취도의 변화
<표 7>
학기 | 유형 | 분석인원 | 직전 학기 평균 | 해당 학기 평균 | 성적향상도 | t |
---|---|---|---|---|---|---|
2021-1학기 | 학업부진 | 50 | 2.29 | 3.54 | 1.25 | -6.732*** |
일반 | 122 | 3.50 | 3.94 | 0.44 | -7.799*** | |
소계 | 172 | 3.15 | 3.82 | 0.67 | -9.294*** | |
2021-2학기 | 학업부진 | 43 | 2.14 | 3.19 | 1.05 | -5.395*** |
일반 | 127 | 3.66 | 3.81 | 0.15 | -2.677** | |
소계 | 170 | 3.28 | 3.65 | 0.37 | -5.321*** | |
전체 | 342 | 3.09 | 3.74 | 0.65 | -13.376*** |
4.2. 대학생 핵심역량의 변화
<표 9>
구분 | 자기계발역량(평균) | 창의융합역량(평균) | BARUN 핵심역량 전체(평균) | ||||||||||
---|---|---|---|---|---|---|---|---|---|---|---|---|---|
|
|
||||||||||||
자기주도학습역량 | 지식탐구역량 | 문제해결역량 | |||||||||||
|
|
||||||||||||
학기 | 유형 | 사전 | 사후 | t | 사전 | 사후 | t | 사전 | 사후 | t | 사전 | 사후 | t |
2021-1학기 | 학업 부진 | 3.48 | 4.66 | -10.782*** | 3.13 | 4.48 | -10.671*** | 3.43 | 4.56 | -10.739*** | 3.40 | 4.60 | -11.673*** |
일반 | 3.55 | 3.57 | -.446 | 3.24 | 4.61 | -19.979*** | 3.57 | 4.68 | -18.699*** | 3.47 | 4.28 | -20.351*** | |
소계 | 3.53 | 4.66 | -21.744*** | 3.23 | 4.60 | -22.633*** | 3.55 | 4.67 | -21.704*** | 3.44 | 4.27 | -23.571*** | |
2021-2학기 | 학업 부진 | 3.49 | 3.98 | -2.090* | 3.83 | 4.05 | -1.225 | 3.87 | 4.15 | -1.627 | 3.73 | 4.06 | -1.822 |
일반 | 3.42 | 4.22 | -7.626*** | 3.68 | 4.17 | -5.062*** | 3.74 | 4.27 | 5.744*** | 3.61 | 4.22 | -6.517*** | |
소계 | 3.42 | 4.18 | -8.436*** | 3.70 | 4.14 | -5.666*** | 3.75 | 4.25 | -6.374*** | 3.62 | 4.19 | -6.881*** | |
전체 | 3.59 | 4.44 | -17.867*** | 3.30 | 4.42 | -21.305*** | 3.63 | 4.49 | -18.939*** | 3.51 | 4.45 | -20.73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