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희(2020). “학생 관점에서의 대학 교양 교육과정 개선 요구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 35-44.
김수경(2021). “대학 교양교육강화 재정지원정책의 변화와 개선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15(2), 273-281.
김양희(2021).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양 교육과정 개선: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21(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2(2), 2457-2468.
김종규, 원만희(2018).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학 교양교육의 개선 방향 연구: 대학 교육에 대한 산업계 수요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人文科學 68, 147-176.
백승수(2020). 교양교육의 지평: 쟁점과 과제, 파주: 양서원.
변기용, 김병찬, 배상훈, 이석열, 변수연, 전재은, 이미라(2015). 잘 가르치는 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학부교육 우수대학 성공사례 보고서, 서울: 학지사.
손동현(2019). 대학교양교육론, 서울: 철학과현실사.
손종현(2018). “대학 교양교육의 새로운 프레임 탐구”, 교양교육연구 12(6), 11-39.
손종현(2021). “핵심역량 담론에 대한 반성적 고찰: 교양능력 키우기의 교육실천론”, 교양기초연구 2(1), 5-54.
손종현(2022). “역량기반 교양교육애 대한 교육적 타당성 비판”, 교양교육연구 16(2), 11-30.
신철균, 변혜영, 어성민, 김성목(2020). “학생⋅교원의 교양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분석 -수원대학교 <학문과 사고>과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3), 217-231.
심연수, 이기우, 이일호, 정하준, 홍성훈, 임동옥, 이형봉, 김균형 (2002). “대학 교양교육시스템 개선을 위한 체계적 연구”, 2022 한국학술진흥재단 대학교육과정 개발연구지원사업연구보고: 학진 076-b00100.
양수연, 이다민(2019).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융합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연구 - 수원대학교”, 대학 어디로 갈 것인가?: 21세기 대학의 생존전략,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윤유진, 이연주(2018). “대학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국내⋅외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비교연구”, 교양교육연구 12(2), 259-286.
유인영, 강현석(2021). “대학 교육 시스템의 질 관리를 위한 역량 기반 교육과정 인증 모형 개발”, 한국교육학연구 27(2), 135-158.
윤혜경, 김용하(2019).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양교육과정의 운영사례: D대 교양교육의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대학교양교육연구 4(1), 63-98.
이가형, 이경화(2018). “창의융합역량, 창의적 리더십이 자기주도하습력에 미치는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8(2), 44-60.
이경화, 김해리, 박수진(2021).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영재와 영재교육 20(1), 5-29.
이지연(2020). “미래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 기반 미술교육이 쟁점 탐구”, 조형교육 75, 271-291.
이청민, 정제영, 양민석(2020).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운영과 내용에 대한 학습자 교육요구도 분석”, 교양교육연구 14(5), 109-121.
조남민, 손달임, 황미경(2022). “대학 교양교육에서 ‘역량기반교육’의 의미와 적용 타당성에 대한 고찰”, 교양교육연구 16(2), 31-48.
정옥희(2018). “예술체험을 통한 대학 인문 교양교육 활성화 사례 연구”, 조형교육 64, 171-194.
최경애(2019). “체제적 접근에 따른 대학 교양교육과정 개선의 단계별 과제와 쟁점”, 교양교육연구 13(3), 31-51.
Arendt, H., & Canovan, M. (1998). The human condition:second edi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Dewey, J. (1934). Art as experience, New York: Capricorn Books.
Dewey, J. (2002). Experience and Education, 박철홍 역, 경험과 교육, 서울: 문음사,
(Original work published 1938).
Garrison, J. (2021). John Dewey's Philosophy of Education:An Introduction and Recontextualization for Our Times, 김서희 역, 존 듀이와 교육:듀이 철학 입문과 이 시대를 위한 현대적 재구성, 서울: 살림터,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Prensky, M. (2016). Education to Better Their World:Unleashing the Power of 21st-Century Kid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