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헌(2020). “국내 미디어⋅디지털⋅정보⋅ICT 리터러시의 연구동향 분석”, 교육문화연구 26(3), 93-119.
김수환(2021). “디지털리터러시의 교욱과정 적용 방안 연구”, 미래교육연구부.
김수환, 김성훈, 이민정, 김현철(2020). “K-12 학생 및 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4), 1-11.
미래창조과학부(2016).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566’ 정책 보고서”.
박광영, 권성호, 조희련(2021). “일본과 중국의 대학 AI 교양교육 현황 분석 및 제언-AI 리터러시 교양 교육 중심으로”, 인공지능인문학연구 7, 87-108.
박윤수, 이유미(2021). “대학생의 AI 리터러시 역량 신장을 위한 교양 교육 모델”, 정보교육학괴논문지 25(2), 423-436.
박미현, 양자영, 문경희, 김은정, 박성호(2021).“비전공자를 위한 SW⋅AI 교양 교육과정 개발 연구 - P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2), 85-103.
박하나, 진명화, 박지우, 임규연(2021). “국내외 디지털 리터러시교육과정 분석”, 교육문화연구 27(5), 75-101.
백수진, 신윤희(2021). “비전공자 인문계열을 위한 인공지능(AI) 보편적 교육 설계”, 디지털융복합연구 19(5), 285-293.
부산시교육청(2019). “인공지능 기반 교육 가이드북”.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2021). “대학생의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2020). “인공지능 최신 동향과 시사점”, AIB-017.
송의성, 임화경(2021). “해외 SWAI 교육 현황 분석을 통한 초등학 교 정보교과의 필요성”,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2), 301-308.
이유미, 박윤수(2021). “AI 리터러시 개념 설정과 교양교육 설계를 위한 연구”, 어문론집 85, 51-474.
이찬규(2021). “대학생의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보고서.
이희용(2021). “대학 교양과목을 통한 미디어에 대한 수강생들의 인식”, 교양교육연구 15(6), 한국교양교육학회, 221-236.
장은실(2020). “인공지능 교양필수 교육과정의 운영 사례 연구”, 교양교육연구 14(5), 한국교양교육학회, 137-148.
장은실, 김재현(2019).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비전공자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내용 분석 - 국내 SW중심대학 중심으로-”, 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20(4), 81-90.
전수진(2021). “교양교육을 위한 경험학습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2), 63-73.
최지현, 김형주(2021). “우리나라 대학 AI 교양교육 설계를 위한 미국과 독일의 대학 AI 교양교육 현황 분석 연구”, 인공지능인문학연구 7, 109-146.
British Columbia. (2017). “Digital Literacy Framework”.
Gilster, (1997). “Digital literacy”.
Duri, Long(2020). “What is AI Literacy?Competencies and Design Considerations”, CHI 2020 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