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희(2022). “일본 대학의 후기교양교육 실태조사 연구-도쿄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6(1), 한국교양교육학회, 61-72.
김기봉(2022). “인류세를 위한 교양, 빅 히스토리”, 교양교육연구 16(1), 한국교양교육학회, 11-22.
김두순(2017. 7). “임금근로자의 직장 안정성 분석: 고용보험 DB 자료를 이용하여”, 고용동향 브리프, 한국고용정보원, 1-18.
김시무(2020).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양교육-영화를 활용한 ‘포스트휴먼’에 대한 고찰-”, 교양교육과시민 1, 숙명여자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67-91.
김재경(2018).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컴퓨팅사고와 프로그래밍”,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22(1),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25.
김재경, 손의성(2021). “비전공자 대상의 데이터과학 교과목 개발과 컴퓨팅 사고력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3), 23-31.
김종규, 원만희(2018a).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플랫폼으로서의 교양교육”, 인문과학 70,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11-237.
김종규, 원만희(2018b).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학 교양교육의 개선 방향 연구-대학 교육에 대한 산업계 수요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인문과학 68,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147-176.
김진형(2016).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STSS 지속가능과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지속가능과학회, 21-29.
백승수(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양교육의 방향 모색”, 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13-51.
백승수(2019). “제4차 대학 혁명과 교양교육의 미래”, 교양교육연구 13(3), 한국교양교육학회, 11-29.
슈밥, 클라우스(2016).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송경진 역, 메가스터디북스.
슈밥, 클라우스(2018).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더 넥스트, 김민주, 이엽 역. 메가스터디북스.
박철성, 최강식(2022). “비인지적 능력이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16(1), 한국교양교육학회, 51-59.
양수연, 이다민(2019).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융합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연구 - 수원대학교 <학문과 사고> 과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3(3), 한국교양교육학회, 179-210.
윤우섭(2019. 11. 27). “대학 교양교육의 과제”, 신용현, 국회 미래일자리와 교육포럼, 대학교육 선진화를 위한 교양교육 혁신 토론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14.
윤우섭, 홍석민, 홍성기(2019).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2019년도 국회의원연구단체 소규모용역보고서”, 대한민국국회.
이순철, 김일호(2018).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교양 교과목 개발 및 기타 교양 교과목 요구 조사 연구 - AI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인간을 위한 대학의 교양 교육 패러다임”, 2018학년도 한국교통대학교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 활동 연구 분야(대학발전(공모형)) 보고서.
이시균, 정순기, 방글, 이병훈, 손영우, 황규성, 이상돈, 허재준, 남기곤, 김기헌, 박소영, 진숙경(2016). 대학 전공계열별 인력수급 전망 2015-2025, 한국고용정보원.
이주현, 조예지, 홍석현, 박수진(2019). 2019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 조사 기초분석 보고서, 한국고용정보원.
이준호, 박지웅(2019). 5G와 AI가 만들 새로운 세상: 50가지 흥미로운 이야기, 갈라북스.
장은실(2020). “인공지능 교양필수 교육과정의 운영 사례 연구”, 교양교육연구 14(5), 한국교양교육학회, 137-148.
정민, 조규림(2016. 8. 12). “4차 산업혁명의 등장과 시사점”, 경제주평(Weekly Economic Review) 705, 현대경제연구원, 1-13.
정연재(2020). “인공지능의 시대, 프로페셔널리즘의 위기와 교양교육의 방향”, 교양교육연구 14(1), 한국교양교육학회, 59-77.
지현아(2017).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학 인성교육 방향 연구”, 교양교육연구 11(6), 한국교양교육학회, 39-61.
최강식, 박철성(2021). “대학교육의 가치와 교양교육의 중요성 - 경제적 접근”, 교양교육연구 15(4), 한국교양교육학회, 11-21.
하라리, 유발(2015). 사피엔스: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조현욱 역, 김영사.
하라리, 유발(2017). 호모 데우스: 미래의 역사, 김명주 역, 김영사.
홍석민(2020). “특별기획: 하버드 칼리지 방문기(1) - 교양교육 프로그램”, 두루내 35, 한국교양기초교육원, 16-25.
홍석민(2021). “특별기획: 하버드 칼리지 방문기(2) - 신입생 세미나(Freshman Seminar)”, 두루내 37, 한국교양기초교육원, 11-16.
홍성기(2019). “교양교육 강화의 사회적 배경”, 교양학연구 9,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61-90.
AAC&U. (2018). Fulfilling the American Dream:Liberal Education and the Future of Work:Selected Findings from Online Surveys of Business Executives and Hiring Managers, AAC&U.
AAC&U. (2021). How College Contributes to Workforce Success:Employer Views on What Matters Most, AAC&U.
Boyer, , Ernest, L, Arthur, Levine(1981). “A Quest for Common Learning”,
Change 13(3), Taylor &Francis Ltd, 28-35.
Carnegie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Teaching. (1977). Missions of the college curriculum:A Contemporary Review with Suggestions:A Commentary of the Carnegie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Teaching, San Francisco: Jossey-Bass.
Hanstedt, , Paul, (2012). General Education Essentials:A Guide for College Faculty, John Wiley &Sons Inc.
Hess Laura, E.(2020). “Harvard College's Program in General Education in the Twenty-First Century” in 한국교양교육학회, ed, 창파강좌 2020, AKdesign 131-149.
Ho, Hsuan-Fu(2015). “Matching University Graduates'Competences with Employers'Needs in Taiwan”,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8(4), Canadian Center of Science and Education, 122-133.
Kaneko, , Motohisa, (2014). “Higher Education and Work in Japan:Characteristics and Challenges”, Japan Labor Review 11(2), 5-22.
Pasquerealla, , Lynn, (2018a). “Humans vs. Robots:The Value of Liberal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연세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제2회 초청특강 (해외 석학 초청 특강) 연세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1-25.
Pasquerealla, , Lynn, (2018b). “A Liberal Education for the Twenty- first Century - Educating for the Future”, 한국교양교육학회 2018 국제컨퍼런스 기조 강연 한국교양교육학회, 1-15.
QS. (2019). The Global Skills Gap in the 21st Century, QS Intelligence Unit.
Tao, , Hung-Lin, , Chia-Yu, Hung(2014). “Vertical and Horizontal Educational Mismatches of Female Graduates in Taiwan”,
Asian Economic Journal 28(2), The East Asian Economic Association, 181-199.
University of Chicago. (2020). The College Catalog, 2020-2021, U of Chicago P.
Zhu, , Rong, (2014). “The Impact of Major-Job Mismatch on College Graduates'Early Career Earnings:Evidence from China”,
Education Economics 22(5), Routledge, 511-528.
Staley, , David, J, Dennis, A, Trinkle, Trinkle. (2011 “The Changing Landscape of Higher Education”,
Educause Review, 46(1), 1Educause, 6-32. Retrieved 2020, July 17 from
https://er.educause.edu/articles/2011/2/the-changing-landscape-of-higher-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