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8).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 편람 설명회 자료집”.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20).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편람 설명회 자료집”.
김수연, 이명관(2016).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인식 및 수요조사를 통한 운영방향성 제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9),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585-509.
김순임, 이효성, 김현정, 서명희(2013). “ 대학 교양교육의 흐름과 발전 방안: 전남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7(1), 한국교양교육학회, 11~39.
김인영(2020). “역량기반 교양교육 설계 요건과 적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교양교육연구 14(6), 한국교양교육학회, 237-251.
남미영(2014). “교양으로서의 철학 교과목 필요성 및 운영 사례”,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149-158.
류지은, 임정훈, 윤경신, 정진철(2016). “국내 직업기초능력 연구동향 분석”, 농업교육과인적자원개발 48(3), 53-81.
문성동, 엄기수(2015). “대학에서 비교과 영역의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공학회지 20(1), 한국경영공학학회, 147-160.
민춘기(2017). “융복합 교양교과목 개발 및 운영 사례”,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294-299.
박은숙(2021).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 - N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5(3), 한국교양교육학회, 147-168.
배상훈, 김혜정(2012). “대학생의 학습참여(Student Engagement) 측정 모델의 타당성 검증”, 교육행정학연구 30(1), 교육행정학회, 499-523.
양근우(2015). “대학 비교과 교육과정 관리 및 인증시스템 UCAAM의 구축 및 운영”, 정보시스템연구 24(3), 한국정보시스템학회, 115-131.
원광보건대학교(2017.12). “2017년 교양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원광보건대학교(2018.01). “교양과정개발운영위원회 회의록”.
원광보건대학교(2018.11). “교양과정개발운영위원회 회의록”.
원광보건대학교(2018.12). “2018년 직업기초능력 개발 보고서”.
원광보건대학교(2019). “2019년 교육과정운영지침”.
원광보건대학교(2020.12). “2021년 교양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원광보건대학교 혁신교육원(2020). “원광보건대학교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개선 연구보고서”.
이수현(2020). “전문대학 역량기반 교양교육과정 개발 연구: D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2), 한국교양교육학회, 222-246.
임종헌, 유경훈, 김병찬(2017). “4차 산업혁명사회에서 교육의 방향과 교원의 역량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교육연구 44(2), 한국교원교육학회, 5-32.
정승원, 장현수, 김세준(2020).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표준모델을 적용한 4년제 대학 교양기초 교육의 현황과 시사점”, 교양교육연구 14(5), 한국교양교육학회, 83-95.
진미석(2016). “핵심역량은 교육의 오래된 질문에 대한 새로운 해답이 될 수 있는가?”, 핵심역량교육연구 1(1), 한국핵심역량교육학회, 1-24.
최미숙(2012). “원불교 상시훈련법 기반 교화단장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그 효과”,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0.
최미숙(2017).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전문대학 교양교육의 개선 방향 연구”, 교양교육연구 11(6), 한국교양교육학회, 663-702.
최미숙(2020). “비교과프로그램을 모듈화한 교양교과목 개발 및 운영사례 (신입생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G-MAP 설계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252-259.
최미숙(2020). 지맵설계도워크북, 동호 커뮤니케이션.
최미숙(2021). 지맵설계도워크북, 동호 커뮤니케이션.
Kuh, G. iD(1995). “The other curriculum;Out-of-class experiences associated with student learning and personal development”,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66(2), 123-155.
Schroeder, C. C(1999). “Partnerships;An imperative for enhancing student learning and institutional effectiveness”,
New Directions for Student Services 87: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