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양수업의 비대면 교수법 연구 -‘교양한문’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a Contact-free Teaching Method for the Liberal Arts Program in Colleges -Focus on Chinese Character Class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General Edu. 2022;16(1):299-313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22 February 28
doi : https://doi.org/10.46392/kjge.2022.16.1.299
황수정1, 한예원2
1 제1저자, 조선대학교 초빙교수, 56260616@hanmail.net
Visiting Professor, Chosun University
2 교신저자, 조선대학교 교수, yaewonh@chosun.ac.kr
Professor, Chosun University
이 논문은 2020년도 조선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Received 2022 January 20; Revised 2022 February 03; Accepted 2022 February 14.

Abstract

본고는 ‘교양한문’ 비대면 수업에 대한 교수법 연구이다. 실제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우선 대학의 강의향상 프로그램으로 ‘교수학습공동체’를 구성하고, 비대면 수업의 효율성 강화에 초점을 두었다. 비대면 수업 진행을 위한 <표준수업계획서>를 만들고 ‘교양한문’ 10개 분반에서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이후 교육혁신원에서 제안하는 교과목 컨설팅도 받았다. ‘교양한문’ 전 분반에서 교육적 성과 및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 등에 관한 역량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교양한문’ 비대면 수업은 동영상 녹화강의와 Zoom을 활용한 실시간화상수업으로 병행하는 본 수업 외에도 첫째, 한자동영상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여 활용하였다. 매 주차별 30여자의 한자를 익힌 것을 40문항 내외의 한자퀴즈로 진단하였다. 둘째,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한자자가점검인 <설문>과 교과목 학습진단도 시행하였다. 셋째, 교과목 컨설팅을 받은 후, 그 결과에 대해서도 수강생들과 공유하였다. 이처럼 ‘교양한문’은 선순환하는 비대면 수업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의 수업참여도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Trans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eaching methods for a real contact-free class of Chinese characters. For this purpose, a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ty” was organized for better instruction at colleges and focus was placed on the reinforcement of efficiency of contact-free classes. Following this, a Standard Class Plan was made for a contact-free class that would apply real instruction for ten classes of Chinese characters as a subject within the liberal arts. Curriculum consulting was presented by the Institute for Innovation in Education. All the classes of Chinese characters received a good evaluation in educational achievements and for their communica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respect to the contact-free Chinese character program, in addition to video lessons and real-time Zoom classes, the followings were included: First, a Chinese character video lesson was presented and the students were tested with the use of a short quiz consisting of 40 questions. Second, to increase the participation among the students, a test for learning diagnosis was made. Third, after the consulting was completed, the results were shared between the students. In this manner, the Chinese character class was designed as a precyclic, contact-free program. Based on the results above, this study proposed strategies to increase participation.

1. 서론

2019년 연말에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은 현재 인류가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이다. 20세기의 시작은 1918년 일차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시작되었다고 하는 말이 있다. 21세기의 시작도 2019년 이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라고 말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모든 상황이 달라졌다. 우선 팬데믹 상황에서 대학의 수업은 물론이고 각급 학교 및 교육기관의 수업이 전면 비대면으로 바뀌었다.

2020년 1학기부터 2021년 2학기까지 4학기 동안 C대학교 ‘교양한문’ 수업도 비대면으로 실시되었다. 처음에는 녹화영상 수업자료를 만드는 것이라든가 학생들과의 소통문제에 어려움과 시행착오가 많았다. 이에 교강사 6명이 지속적으로 Zoom을 활용한 실시간화상회의를 하면서 수업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그 결과 실제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팬데믹 시대의 비대면 교양수업의 모형을 만들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그런 연구과정과 연구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C대학교에서 ‘교양한문’은 외국어 영역에 속하는 교양선택 교과목이다. ‘교양한문’의 교육방법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을 중시하고 있다. 그 결과 학습자 중심 교양교육을 선도할 수 있었다. 이전의 교양교육 목적이 학생들을 학문으로 초대하는 것이었다면, 최근에는 전공지식의 편중에서 벗어나서 교양교육의 활성화 및 기본 소양교육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교양한문’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비대면 수업에 대한 질적 개선,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향상을 교육목표로 세웠다.

비대면 수업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웹 기반 교육을 의미한다(임이랑, 황지원, 김주연, 박다솜, 2020: 23). 사실 이러한 비대면 수업 자체는 미래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언급되어 왔다. 다만 ‘교양한문’에서는 갑작스럽게 전면적으로 현실화된 비대면 교육의 질적인 측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그에 대한 수업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연구에 집중하였다.

코로나19 발생 이전 E-learning의 성장은 연간 15.4%였으나, 코로나19 발생 이후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즉 교육기관들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 서비스를 시행하여 전 세계 60% 이상의 학생들이 몇몇 플랫폼을 통해 교육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일부 서비스 업체 즉, 줌(Zoom), 구글 행아웃(Hangout) 등은 유료로 제공하던 시스템을 학교 계정에 한해서 무료로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공다영, 2021: 2). ‘교양한문’ 수업도 학교 사이버캠퍼스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활용한 녹화강의 및 학교 메일과 연동한 Zoom 활용 실시간화상수업을 병행하면서 진행하였다.

C대학교 ‘교양한문’ 교과목은 모두 10개 분반으로 이루어졌고, 대부분 50-80명 이상의 대형 강의로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2020년 1-2학기는 학교에서 기본으로 구축하고 있는 LMS체계에 따라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었다. 또한 2020년 1학기 수업을 진행한 후 책임교수 1인과 전 분반 담당 교수자 5인은 ‘교수학습공동체’를 결성하여 비대면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다양한 학습 방안을 도출하였다. 이는 교양교육의 균질화를 위한 <표준수업계획서> 개발과 효과적인 교양한문 수업 모형을 확립하려는 목적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는 ‘교양한문’의 <표준수업계획서> 적용 성과를 점검하고 검토하여 그 학습 성과를 가시화시키고자 한다. 또한 ‘교양한문’은 2021년 1학기부터는 녹화강의 외에도 실시간화상수업을 함께 병행하여 비대면 수업의 다양화를 실현하였다. 이런 다면화된 비대면 수업의 큰 틀 안에서 세부적으로 학습자의 참여수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수업 사례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는 곧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향상 및 비대면 수업에서 대면 수업으로의 전환 시 연계하여 선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방안 모색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이론적 배경

2.1. 이론적 배경

2.1.1. 비대면 수업의 특징

비대면 수업은 물리적 공간에 제약되지 않고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런데 환경과 목적에 따라 온라인 학습(Online Learning), 모바일 학습(Mobile Learning), 이러닝(E-Learning), 웹 기반학습(Web based Learning) 등의 용어가 비대면 수업의 개념으로 혼용되고 있다. Kevin Carey(2016)는 미래 대학의 형태를‘어디서나 닿을 수 있는 대학(University of Everywhere)’이라고 하며, 미래에는 고도로 발달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교육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우리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하게 된 상황과 기술 진보의 속도를 고려할 때, 비대면 교육 환경의 변화는 보다 빨리 상용화될 가능성이 높다(이다운, 2020: 195). 이러한 상황 속에서 비대면 교육은 양적, 질적 향상을 이루고 있다. 교육 환경의 변화는 학교와 교수자 및 학습자 간에 소통과 공감을 더욱 필요로 한다. 따라서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만족도를 비교하거나, 수업 품질 인식 수준을 비교하는 등 비대면 수업 만족도 관련 여러 연구가 수행되었다(이소민, 김경민, 2021: 344). 이제는 ‘4차 산업 혁명’으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활용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C대학교 ‘교양한문’ 교과목은 한자의 기초부터 기본 한문 문장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자 어휘력 향상을 도모한다. 그 결과 수업을 받은 학생은 창의적인 자세로 자신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더욱 잘 이해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다. 창의적 사고와 풍부한 어휘력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에게 한자 기초의 이해, 한자어 어휘력 상승, 자기표현과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세부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한자, 한문에 대한 관심과 소통 능력을 비대면 수업의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비대면 수업에서의 다양한 수업체계와 평가기준을 준거로 하여, 대면과 비대면 수업의 활용, 그리고 팬데믹 이후 대면 수업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2.1.2. 비대면 수업 관련 선행연구

최근 2년간 비대면 수업 관련해서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왔다. 초중등학교 비대면 수업에 대한 성과는 물론이고, 각 예체능별 비대면 수업에 대한 성과 등도 다양하다. 이런 상황에서 공다영(2021)은 대학에서의 비대면 수업을 연구하여 “비대면 수업시스템 성공요인에 대한 교수자, 학습자, IT관리자의 인식비교: 상호지향성 모델을 중심으로”라는 박사학위 논문을 제출하였다. 그 외에 대면과 비대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 비교 연구 등이 다수 있다.1), 특히 공다영(2021)의 연구는 비대면 수업시스템이 성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그는 현재 상황을 비대면 수업시스템의 도입기와 성장기 중간 단계로 보고 있다.

또한 김한나, 감성원(2021: 363-387)은 동영상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였고, 정대현, 김진성(2020: 45-56)은 동영상 강의의 만족도를 제고할 방안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실시간 화상 강의의 만족도가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김한나, 2020: 599-616)이나 실시간화상수업을 진행하는 교수의 수업 역량(오영범, 2020: 715-744) 등 실시간화상강의에 초점을 맞춘 연구도 수행되어 왔다. 그 외 최근에도 비대면 수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2) 하지만 이러한 연구를 수업에 직접 활용하기에는 아직 어려운 점이 많다. 이에 본 연구는 수업에 반영할 수 있는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다. 비대면 수업 ‘교양한문’ <표준수업계획서>를 만들고 그것을 수업에 적용한 학습 성과를 가시화하고자 하였다.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의 수업 참여를 더욱 적극적으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수업 사례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향상 및 비대면 수업에서 대면 수업으로의 전환 시 선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방법의 토대가 될 것이다.

2.2. ‘교양한문’의 교과개요 및 컨설팅 결과

2.2.1. ‘교양한문’의 교과개요 및 특징

한자 및 한문고전을 중심 교육 내용으로 편성된 ‘교양한문’ 교과목은 고전 속의 언행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고 현재를 각성하며 미래를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과목이다. 한자는 현재 지구상 사용되는 문자 중 가장 오래된 문자이며,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문자이다.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한자문화권에서는 4,000년 이상을 사용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사용할 문자이기 때문이다. 이 점이 라틴어나 기타 고대문명권의 문자와 다른 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한자는 오늘날까지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일까? 현대의 새로운 학습자들은 문자를 구성하는 획수가 복잡하고 글자의 수량이 많기 때문에 배우기 힘들다고 끊임없이 불평을 이야기 함에도 불구하고, 한자를 학습하는 인구는 나날이 늘어만 가고 있다. 여기서 ‘교양한문’이 추구하는 한자⋅한문 교육의 기본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자구조의 원리를 이해한다면 복잡한 한자를 익히는데 두려움이 없어진다. 한자는 오만 자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양을 가진 문자이지만, 그 중심 핵자核字에 해당하는 것을 기본적으로 학습한다면 그 핵자의 활용으로 수많은 글자의 학습에 유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둘째, 한문의 간단한 문장구조만 익힌다면 초학자라고 하여도 명언명구를 이해하고 해독할 수 있다. 한문은 중국의 축의 시대에 해당하는 기원전 8세기 이래 사용된 문장이지만, 그 문장 구성원리는 간명하다. 무려 2,500년에 가까운 시간이 흘렀지만, 지금도 인간의 삶의 영역에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셋째, 중국어가 새로운 글로벌 언어로 부상하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글로벌 정보영역에서 영어의 위상은 당분간 유지된다고 하겠지만, 현재 구글(google) 못지않게 검색 엔진으로 많이 사용되는 게 중국의 ‘바이두(百度)’이다. 중국과의 실속 있는 프로젝트를 희망하는 많은 사람이 중국의 현대어뿐만 아니라 고전문까지도 학습하여 상대방을 감동시키려 하고 있다.

이러한 한자한문 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한 ‘교양한문’ 교과목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교양한문’은 한자어 실력을 키워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양한문’은 한자의 개념부터 부수, 기본어순, 단어, 문장까지 단계별로 학습을 진행한다. 따라서 한자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숙지한 후, 한자 어휘를 익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휘실력 향상과 자신의 감정 및 사고 전달의 의사소통 능력이 자연스럽게 배가될 수 있다.

둘째, ‘교양한문’은 학생들에게 흥미롭고 쉬운 학습방법으로 기본 한자⋅한문을 읽고 쓸 수 있게 한다. 우리말 중의 80%에 해당하는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하여 교양인으로서의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교양한문’은 한자한문에 대한 친숙함과 실력을 향상시켜서 한자급수 인증시험에도 도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단순하게 수업에서 배우고 익히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실제 자신의 스팩(specification)으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넷째, ‘교양한문’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2자, 3자, 4자, 5자, 6자, 7자로 구성된 한문고전 명언명구를 해독할 수 있게 한다. 한문고전의 명언명구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세상에 대한 이해,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키울 수 있다.

다섯째, ‘교양한문’은 전공 기초학력 증강을 위한 한자 및 한자전문 용어를 읽고 쓸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문계, 이공계 체육예술계 학생 등 각 전공 영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한자전문 용어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여섯째, ‘교양한문’은 한문고전 명언명구 등의 이해를 통해 바른 인성과 리더십, 그리고 시민정신을 키운다. 이는 곧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융합과 통섭의 삶을 선도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2.2.2. 티칭 마에스트로(Teaching MAESTRO) 교육과정 연계 교수-학습 혁신 프로그램 컨설팅3)

‘교양한문’ 교수자 팀은 2020년 1학기 동안 ‘교수학습공동체’를 운영하였고, 2020년 2학기에는 그 도출된 결과를 적용하여 비대면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2021년 8월에는 교과목에 대한 교수학습 혁신 제고의 일환으로 ‘티칭 마에스트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그 컨설팅 결과는 다음과 같다.

  • ▶2021-1학기 교양 핵심역량 기반 교육 실행 현황에 따른 컨설팅 결과

  • - ‘교양한문’은 교과목 균질성 측면에서 전체 강좌가 동일한 역량과 수업방법, 평가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 - 역량기반 교육 실행에서 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방법은 핵심적인 수업실천으로 볼 수 있다.

  • - 한문수업에서 전통적인 강의법을 벗어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 - 학습자 참여 중심의 수업방법과 이에 따른 과정 중심 평가방법의 적극적 도입을 권장한다.

  • ▶교수-학습 개선 지표 분석 결과에 따른 컨설팅 결과

  • - 연차별 핵심역량 추이를 분석한 결과, ‘교양한문’ 수강생들의 핵심역량 전체 평균이 3.85점 상승하였다.

  • - 핵심역량별 차이에서 협업(▲6.55)이 가장 높고, 그 다음 자기관리(▲5.68), 말하기/듣기(▲5.10)의 순으로 높은 향상도를 보인다.

  • - ‘교양한문’의 주역량인 의사소통(82.00)과 부역량인 리더십(81.88), 시민의식(82.14)역량은 2020학년도 기준 대학 전체 평균(80.95, 81.05, 81.45)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

  • ▶교과목 CQI 보고서 및 수업평가 분석 결과 컨설팅 결과

  • - 2020학년도 ‘교양한문’의 수업평가 평균 분석 결과, 1학기는 4.21 이었던 것에 비하여 2학기는 4.39로 0.18 증가하였다. 이는 학습자가 수업을 통해 자신의 지식과 역량이 향상되었음을 드러낸 결과이다.

3. 연구 방법

‘교양한문’ 교수자 팀은 다수의 교수자에 의해 진행되는 대형 강의의 균질성 담보를 위해 2020년 1학기에 ‘교수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표준수업계획서>를 도출하였다. <표준수업계획서>에 따라 모든 교수자가 다음의 진행 과정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였다.

1) 지난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 확인 - 복습 및 퀴즈

2) 본 수업의 학습 목표와 주차별 중점역량, 수업 내용 제시

3) 본 수업내용 강의 - 중점 핵심역량과 연계하여 수업 진행

4) 본 강의 주요 내용 정리 - 퀴즈

5) 과제 부과 및 제출 방법 안내

6) 다음 강의 내용 안내

한자학습은 대학생의 대부분 학습자가 그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어렵게 여기고 있는 분야이다. 따라서 기초지식이 부족한 대학생에게 한자한문을 어떻게 학습하게 할 것인가가 관건이 된다. 우선 ‘교수학습공동체’에서는 <설문>을 통해 학습자의 학업 수준과 요구를 파악하였다. 2021학년도 2학기 2개 분반의 설문 결과는 <표 1>과 같다. 다른 분반의 설문 결과도 대동소이하다.4)

한자관심도자가점검 <설문> 결과 예시

<표 1>의 ‘한자관심도자가점검’ <설문> 조사 결과, ‘교양한문’ 수강생들은 과반수가 한자, 한문을 배워본 적은 있지만, 현재 자신의 성취 수준은 한자 100자 이하라고 답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양 수준의 언어생활에 필요한 한자, 한자어, 한문 학습을 희망하고 있다. 그리고 ‘교양한문’ 수업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는 주로 <표 2>의 내용과 같이 용이한 학습이 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수강생의 수업 초반 요구사항 예시

‘교수학습공동체’에서는 <표 2> 결과 등을 토대로 세 가지 측면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제고를 위한 교수법을 연구하고 모색하였다. 첫째는 흥미롭고 쉬운 학습방법으로 기본 한자⋅한문을 읽고 쓸 수 있게 하는 것이고, 둘째는 한자어와 성어를 실생활에서 적절하게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셋째는 한문고전 명언명구 등의 이해를 통해 바른 인성과 리더십, 그리고 시민정신을 키우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을 아래와 같이 모색하였다.

3.1. 기본 한자⋅한문을 읽고 쓸 수 있게 하는 흥미롭고 쉬운 학습방법

‘교양한문’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흥미롭고 쉬운 학습방법으로 기본 한자, 한문을 읽고 쓸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말 중의 80%에 해당하는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하여 교양인으로서의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 목적에 따라 학습자의 한자 학습 능력 제고를 위한 방법으로 매 강의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한자, 한자어 동영상을 제작하여 강의 전후로 예습, 복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자동영상의 앞부분은 한자의 음과 뜻, 그리고 필순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뒷부분은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한자어를 위주로 한자어와 독음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림 1>은 학생들에게 실제 제공하는 한자동영상 중 예시 모형이다. 학습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5분 이내의 영상을 제작하였다. 온라인 콘텐츠로 녹화 강의와 함께 제공하였으며, 유튜브로도 공개하여 학생들이 수시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은 C대학교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유튜브 링크 목록이다.

[그림 1]

한자동영상 예시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1) https://youtu.be/tgkGRq4gmX0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2) https://youtu.be/FK3dhTjsBkE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3) https://youtu.be/72U4vPrXHv0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4) https://youtu.be/cnjDm1-34wk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5) https://youtu.be/rbbfkFzjJLg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6) https://youtu.be/T8wUmD-IR7k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7) https://youtu.be/ZjtocYMqkQo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8) https://youtu.be/I4D7HfOcI0Q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9) https://youtu.be/lnC407i_VJ8

교양한문 한자, 한자어 (10) https://youtu.be/7f6Z1FZ_nSo

아울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동영상에서 학습한 내용을 퀴즈화하여 자발적으로 응시토록 하였다. 문항수는 30문항으로 하고 시간은 학생들이 충분히 생각하여 풀 수 있도록 5분으로 설정하였다. <그림 2>는 한자퀴즈 중 예시 모형이다. 스스로 학습하고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퀴즈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험을 놓친 경우 학생들의 중도 포기와 이탈을 막고자 재시험을 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기회를 부여하였다. 재시험의 경우 점수는 득점의 70%를 부여함을 공지하여 공정성을 유지하였다.

[그림 2]

한자퀴즈 예시

그리고 부교재로 『쏙쏙 들어오는 한자 한문 읽고 쓰기』5)를 과제로 부과하여 매 강의 마다 학습한 한자, 한자어를 복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과제는 학기말에 평가하여 15%를 부여하였다. 이렇게 <한자 익히기>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고, 그것을 퀴즈로 평가하고, 다시 쓰기 부교재의 과제를 수행하면서 학생들의 한자학습 성취도는 놀랄 만큼 향상되었다. 강의를 수강하기 전 시점에서 실시하는 ‘사전 한자관심도자가점검’ <설문>에서는 대다수가 100자 이하의 한자를 알고 있다고 하였으나, 강의 종료시점에서 실시하는 ‘사후 한자관심도자가점검’ <설문>에서는 대다수가 300자 정도 한자를 알게 되었다고 답변하였다.

3.2. 한자어와 성어를 실생활에서 적절하게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교양한문’ 교과목은 한자어 실력을 키워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양한문’은 한자의 개념부터 부수, 한자어 구성의 기본어순, 단어, 문장의 독해에 이르는 단계별 학습을 진행한다. 따라서 한자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숙지한 후, 한자 어휘를 확장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휘실력 향상과 자신의 감정 및 사고 전달의 의사소통 능력이 자연스럽게 배가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한자한문에 대한 친숙함과 실력을 향상시켜서 한자급수 인증시험에도 도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된다.

실제로 복습용 부교재인 『쏙쏙 들어오는 한자 한문 읽고 쓰기』에서 익힐 수 있는 한자 수만도 무려 531자나 되고, 한자어는 281개나 된다. 한자, 한자어 동영상에서 학습하는 한자와 한자어는 365개이고, 이 365개 한자, 한자어 중 랜덤으로 300개의 문제를 10회에 걸쳐 퀴즈로 풀게 된다. 이 퀴즈를 평가에 반영하여 성적의 10%를 부여하였다. 이후 퀴즈 문제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도 반영하여 기초 한자와 한자어를 반복 학습함으로써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층적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학습과정은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힐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런 ‘자기주도적 학습’을 목적으로 편찬된 『비법 한자 한문』6) 교재를 사용하는 본 강의에서는 한자와 한자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활용되는지, 잘못 사용되는 용례 등을 소개함으로써 한자를 단순 암기하는 단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특히 실생활에서의 한자어 활용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요구가 큰 부분이어서 주변에서 배운 것을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강조하였다. 그리고 평가 부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

3.3. 한문고전 명언명구의 이해를 통한 바른 인성과 리더십, 그리고 시민정신 고취 방법

한문은 접근하기 어렵게 여겨지지만 간단한 문장구조만 익힌다면 초학자라고 하여도 명언명구를 이해하고 언어생활에 사용할 수 있다. ‘교양한문’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한문고전 명언명구를 2자, 3자, 4자, 5자, 6자, 7자로 점차적으로 확장하여 구성하였다. 접근하기 쉽게 구성하여 한문고전의 명언명구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세상에 대한 바른 이해,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교재로 사용하는 『비법 한자 한문』은 크게 3부로 구성된다.

  • 제1부 한자/한문을 알자

    1. 한자의 출현과 변천

    2. 한자의 제작원리와 분류

    3. 한자문화권의 사람들

    4. 한국인과 한자⋅한문

  • 제2부 한문을 읽자

    1. 한문의 기본 어순

    2. 3자 한문 - 삼자경

    3. 4자 한문 - 사자소학 / 천자문

    4. 5자 한문 - 실어교 / 동자교

    5. 6자 한문 - 동아시아의 미학: 변려문

    6. 논어 - 동아시아의 처세관

    7. 맹자 - 동아시아의 정치관

  • 제3부 한시를 읽자

    1. 4언시를 읽자

    2. 5언시 / 7언시를 읽자

이 교재는 15주 수업에 맞추어 편성하였다. 따라서 <표준수업계획서>도 이 교재에 근거하여 구성하였다. 교재의 특징은 학습자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한문독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특히 전통교육에서 사용하던 초학교재의 내용을 인용함으로써 보다 친숙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학교재에서 2자, 3자, 4자, 5자 구조의 한문을 독해하는 연습을 쌓은 뒤, 『논어』와 『맹자』, 『시경』의 명언명구를 익히면서 현대 사회인으로서의 기본 역량과 리더십, 그리고 시민정신을 육성할 수 있도록 관련된 기사를 소개하거나 사례를 들어 자신을 반추하는 시간을 갖게 하였다. 선현들의 삶이 녹아있는 명언명구를 바르게 익히고 이해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융합과 통섭의 삶을 선도하는 리더십을 기를 것을 요구하였다.

4. 연구 결과

4.1. <공통수업계획서>에서 <표준수업계획서>로의 전환

C대학교 ‘교양한문’ 수업은 2015년 3월에 시작하여 2021년 말 현재까지 6년간 12학기 동안 진행하고 있는 교과목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5년-2019년까지는 ‘교양한문’ 수업의 균질화를 위하여 <공통수업계획서>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수업에 참여하는 수강생은 매 분반 50명-85명에 이르는 주로 대형 강의이다.

그러나 2020년 3월부터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수업이 요청되면서, 비대면 수업방식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게 되었다. 우선 대학의 강의향상 프로그램으로 ‘교수학습공동체’를 구성하고, 비대면 수업의 효율성 강화에 초점을 두었다. 이후 비대면 수업 진행을 위한 <표준수업계획서>를 만들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수업성취도 및 비대면 수업에 대한 만족감, 한자한문 학습에 대한 자신감 상승 등의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후 본교 교육혁신원에서는 비대면 상황의 교양수업의 질적 제고를 위하여 컨설팅을 제안하였고, ‘교양한문’ 교과목은 전 분반에서 교육적 성과 및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소통 등에 관한 역량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4.2. 비대면 교수학습법 연구

‘교양한문’ 교수자 팀은 한발 더 나아가 비대면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비대면 교수학습법을 연구하였다. 여기서 도출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형태의 비대면 수업 진행 : 본 수업 외에 매주 한자동영상으로 30여자의 한자를 익히고, 다시 그것을 30문제 내외의 한자퀴즈로 10회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한자 능력을 향상시켰다.

둘째, 학습자의 참여도 고취 : ‘한자관심도자가점검’인 <설문>과 <학습진단>을 실시하였고, 그 외에 <열린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자신들이 습득한 한자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비대면 수업방식을 대면 수업 전환 이후에도 활용 가능하게 함 : 녹화영상은 PBL 수업으로 활용하고, 정기고사의 온라인 시험으로 평가의 균질성을 담보하고, 과제의 온라인 탑재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실시하였다.

4.3. 선순환 하는 ‘교양한문’ 수업 활동

‘교양한문’ 교수자들은 비대면 수업상황이었지만 교육혁신원이 제안하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교수학습공동체’를 구성하였다. 이에 교강사 6명은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공동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로 도출된 <표준수업계획서>를 수업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교육혁신원의 컨설팅을 통하여 우수한 결과지표에 도달하였다. 특히 컨설팅 결과에 대해서는 수강생들에게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공유하면서 ‘교양한문’ 책임교수 및 담당교수의 교과목 개선 의지와 학생들의 수업 참여에 대한 의지를 격려하였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교양한문’ 교과목에 대한 이해와 신뢰의 폭을 확장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교과목에 대한 이해와 신뢰감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업참여율도 한층 높일 수 있었다. <그림 3>은 한자퀴즈 응시율에 대한 예시이다. 총10회 실시되는 한자퀴즈의 참가율은 <그림 3>의 집계와 같다. 평균적으로 95%이상의 수강생이 참여를 하고 있다. 이렇게 자발적으로 참여했던 학생들은 강의가 끝나는 마지막 주에 실시하는 ‘한자관심도자가점검’에서 자신의 한자관심도 <설문>에 <그림 4>와 같이 답변하고 있다.

[그림 3]

한자퀴즈 응시율 예시

[그림 4]

한자자가점검 결과 공유 예시

<그림 4>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이루어진 <설문>에 대한 예시 자료이다. 수업 초반에 실시하는 사전 ‘한자관심도자가점검’에서 70% 정도의 학생이 한자를 100자 이하로 알고 있다고 평가하였지만, 수업 종료 시점에 실시되는 사후 ‘한자관심도자가점검’에서는 60-80%이상의 학생이 300자 이상을 알게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그림 4>는 이러한 자기평가 결과를 수업 후반부에 학생들과 함께 수업에서 공유한 내용이다. 자신들의 한자 관심도에 대한 변화와 향상 정도를 확인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대한 인식과 자신의 수업참여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할 수 있다. 학생 스스로 수업 마무리를 더욱 잘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학습한 한자어를 직접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그림 5>, <그림 6>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열린게시판> 예시 모형이다. 학생들이 교양한문 수업을 통해 학습한 한자어를 활용하여 짧은 문장으로 생각을 표현한 내용이다. 학생들이 표현한 문장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담은 내용이 댓글로 4-15개까지 달리기도 하였다. 이처럼 <열린게시판>을 통해서도 교수자와 학습자는 물론이고, 학습자와 학습자 간에도 서로 공유하면서 한자어를 활용한 문장을 통해 소통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열린게시판> 활용은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익숙하게 익힌 한자어로 짧은 문장 만들기 활동으로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높이는 방안이 되었다. 이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진 활동으로 수강생들의 한자한문에 대한 자신감 상승 및 수업참여 의지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그림 5]

열린게시판 활용 예시(1)

[그림 6]

열린게시판 활용 예시(2)

4.4. 사이버캠퍼스(Cyber Campus) 학습 메뉴를 활용한 수업 진행

현재 모든 대학은 사이버캠퍼스를 구축하고 있다. 대학 교육활동의 플랫폼에 해당하는 사이버캠퍼스는 팬데믹 이전부터 사용되어 왔지만, 사용빈도가 저조하고 다양한 항목에 대하여 관심을 갖지 못하였다. 비대면 수업이 전격 진행되면서 ‘교양한문’ 교과목은 C대학교 사이버캠퍼스의 메뉴를 풀 활용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사용법과 콘텐츠를 공유하였다.

사이버캠퍼스의 학습 메뉴는 <표 3>처럼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고, 그 첫 번째 부분은 교수자가 수업 내용을 학생에게 전달하기 위한 영역이다. ‘교양한문’은 이 세 가지 영역을 모두 사용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상호 소통 영역인 세 번째 부분인 ‘수강생 모니터링’은 학생들에게 급히 알려야 하는 사안이 있을 때 주로 활용하였다. 다음은 주로 활용한 메뉴를 기준으로 강의 결과를 정리한 내용이다.

사이버캠퍼스 학습 메뉴 활용 예시

4.4.1. 교수자 영역

-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는 10분반 전체가 <표준수업계획서>를 사용하였다. ‘교수학습공동체’에서 공동연구를 통해 도출한 수업계획서이다.

- 온라인강의_본 수업: 2021년 2학기 ‘교양한문’은 1주일에 총 3차시 중 2차시는 교수자가 직접 강의를 녹화해 올렸는데, 이를 소위 ‘온라인강의_본 수업’이라고 지칭한다. 이러한 비대면 수업은 녹화영상강의와 Zoom 활용 실시간화상수업 등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온라인강의에서 중요한 것은 녹화영상을 올린 시점과 각 시차 당 강의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교수자는 학기가 막 시작한 1~2주를 제외한 나머지 주차는 수업일 일주일 전에 녹화강의 영상을 올려서 학습기간을 1주일 이상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기간에 구애받지 않고 비교적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었다. C대학교 온라인 녹화강의의 경우 50분 수업은 25분 이상, 75분 수업은 33분 이상 진행하도록 되어 있다. ‘교양한문’ 교수자들은 평균 1차시 당 30분 전후의 녹화강의 영상을 올렸다. 녹화영상강의는 학생들이 수업시간 이외에 수시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학생들 대부분이 재학습을 통해 수업의 이해도를 극대화했다. 그리고 ‘교양한문’ 3차시 수업 중 매주 1차시는 실시간화상수업을 진행하였다. Zoom 활용 실시간화상수업 때에는 녹화영상강의 때 미진한 부분이나 학생들의 의문 사항에 대해서 질의응답하면서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즉 공지사항 등의 실시간 안내 및 학생들의 질의응답을 유도하여 실시간화상수업의 강점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흥미를 보이며 스스로 심화학습을 수행하는 학습의 선순환을 보였다.

- 온라인강의_한자한자어 녹화동영상 수업: ‘교양한문’ 교과목은 교수자가 각각 녹화한 강의 동영상 외에 ‘유튜브 한자한자어 동영상’을 총 10회 제공하고 있다.

- 공지사항: ‘교양한문’에서는 공지사항을 한 학기에 보통 14회-15회 정도 이용하고 있다. <표 4>처럼 거의 매주차에 걸쳐서 공지사항을 올리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표 4>는 21년도 2학기 ‘교양한문’ 02분반 공지사항의 제목과 간략한 내용이다.

공지사항 활용 예시

4.4.2. 학습자 영역

- 과제: ‘교양한문’ 과제는 <표준수업계획서>에 근거하여 매주 교재 『비법 한자 한문』에서 학습한 내용에 해당하는 『쏙쏙 들어오는 한자 한문 읽고 쓰기』 부분을 쓰는 것이다. 이 과제는 ‘교양한문’수업의 모든 수강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며, 제출은 학기말에 동영상으로 찍어 30MB 정도의 용량으로 압축하여 사이버캠퍼스 과제란에 탑재하는 것이다. 교수자는 학습자 본인의 것인지를 확인하고 과제평가를 한다. 이때 과제작성에 필요한 사항과 또 탑재용 과제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은 각각 5분짜리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유튜브에 올려놓았다. 매주차 과제의 시작부분에 본인의 이름을 기록하고, 녹화파일 압축방법을 교수자가 공동으로 제작하여 참조하게 한 것이다.

- 시험: ‘교양한문’ 시험은 정기고사로 중간시험 및 기말시험이 있다. 중간시험은 8주차에 기말시험은 15주차에 온라인시험으로 동시간에 공동으로 실시한다. 시험문제는 교수공동체가 공동으로 문제은행을 만들어 매회 의논하여 공동 출제한다. 온라인 상의 공동시험이기 때문에 중간고사는 25분 시험에 45문항을 제시하고, 기말고사는 30분 시험에 55문항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짧은 시간에 많은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불미스런 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다.

- 학습진단: 학습자는 ‘유튜브 한자한자어 동영상’을 청취한 뒤에 퀴즈 형식으로 10회에 걸쳐서 평가에 참여한다. 이렇게 퀴즈를 통해 복습을 하면서 학습자는 교재에 나온 한자 및 한자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4.4.3. 상호소통 영역

- 수강생 모니터링: 사이버캠퍼스의 수강생 모니터링은 학생 개개인에게 알려야 할 상황에서 주로 활용한다. 이 수강생 모니터링은 문자 형식으로 학생들에게 전달되며, 문자를 받은 학생들은 교수자에게 응답하면서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였다.

- 쪽지: 학습자는 수업에 관한 제반 사항을 교수자에게 질문하는 매체로 활용하고, 교수자는 학습자의 질문에 답변하면서 소통한다. 또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급히 연락할 때도 긴요하게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교양한문’의 교과개요와 교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비대면 수업을 시행한 결과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우선 본 수업은 대면이 아닌 제한된 교육환경 속에서 비대면으로 이루어졌기에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이해도 점검과 소통문제에 대해서 집중 관리가 필요했다. 그래서 사이버캠퍼스의 모든 툴을 활용해서 문제해결에 만전을 기했다. 특히 공지사항을 통해서 수시로 학습활동을 상세히 설명하였고, 그래도 소통이 되지 않은 학생에게는 쪽지나 전화통화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노력하였다. 때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학생을 직접 만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취했다. 그러다 보니 처음 우려와는 달리 학생 개개인에 대해서 더 세밀한 관리와 소통을 할 수 있었고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게 나왔다.

끝으로 비대면 수업을 위해 연구 개발된 툴을 수업계획에 반영한 결과 ‘교양한문’ 교과개요와 교과목표의 달성 및 수업에 따른 역량[의사소통, 리더십, 시민의식] 강화에 있어서 소기의 성과를 이뤘다. 특히 수업 전 선행학습으로 제시된 ‘한자⋅한자어 동영상 학습’과 ‘한자⋅한자어 퀴즈 풀기’는 학생들에게 본 수업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를 높였고, 온라인으로 이뤄진 정기고사도 원활하게 대처하는 기반이 되었다. 또한 학습을 하는 주된 이유가 학생 자신의 역량 강화와도 무관하지 않기에 ‘교양한문’ 교과목을 통해 어떤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지 충분히 안내했다. 즉 교과 내용이 어떤 역량 강화와 관련 있는지 단원마다 자세히 소개하고 구체적 사례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시켰다. 그 결과 학습의 이유와 그 결실에 대해서 학생 스스로 명확하게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확신했다. 앞으로 대면 수업이 시행되면 이러한 비대면 수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그 결과물을 플립러닝 수업으로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5. 결론 및 제언

지금까지 ‘교양한문’의 비대면 교수법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하였다. 더 나은 강의를 위해 담당교수들이 함께 논의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강의하고 평가하였다. 일반적으로 대학 교양한문 강좌는 한문 수업의 특성상 비대면 수업 진행만으로도 여러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러나 본 ‘교양한문’ 수업은 교수자 6인 체재로 팀을 구성하여 비대면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와 수업에의 적용을 동시에 진행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비대면 수업 진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검토하여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였다. 이로써 ‘교양한문’ 교과목은 비대면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학생들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여기에 앞으로 더 진행해야 할 과제로는 그동안 시행해 온 온라인 녹화강의와 실시간화상수업을 blended learning과 flipped learning으로 발전시켜 PBL(Project Based Learning)을 도입하여 시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교양한문’ 12주차 강의에 『맹자』의 ‘君子三樂’이 나온다. 이를 주제로 하여 선현들이 이야기한 삶의 즐거움을 모색하고 자신의 삶에 빗대어 삶의 즐거움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논어』 부분은 君子의 리더십, 시민의식 등 주제를 정하여 한 학기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제고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은 더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러한 ‘교양한문’ 비대면 교수법 연구에 대한 결론 및 제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양한문’ 10개 모든 분반이 수업의 균질화를 위하여 구성된 <표준수업계획서>를 토대로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1) 전 분반이 일관된 평가방식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실제 수강생의 한자한문 실력이 대체로 고르게 향상되었다. 이는 수강생들의 정기고사 평균 상승과 함께 수업 초반의 한자실력에 비하여 수업 후반에 나타난 지표로 입증되었다. 2) ‘교양한문’ 교과 영역은 3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즉 ‘한자⋅한문을 알자’, ‘한문을 읽자’, ‘한시를 읽자’이다. 수업진도는 전 분반이 일관되게 진행하였고, 정기고사의 공동 출제 및 공동 시험, 그리고 동일한 평가 방식을 적용하여 수업과 평가의 균질화를 꾀하였다. 3) 한자학습의 보조 자료로 진도에 맞춘 한자동영상과 연계한 10회에 걸친 한자퀴즈를 응시토록 시스템화하였다. 이는 학습 진도에 맞춘 한자 및 한자어를 선별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음과 뜻, 그리고 필순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한 동영상이다. 4) 과제도 전 분반 같은 부교재를 활용하여 한자학습의 일관된 성적 상승을 유도하였고, 이를 동영상 파일로 만들어 온라인 상에서 제출하고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것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한자어를 복습 및 예습할 수 있었다. 5) 기타 학생들과의 소통 방식으로 사이버캠퍼스 학교시스템(LMS)을 적극 활용하였다. 즉 공지사항, 쪽지, 질의응답 외에도 설문 및 학습진단, 열린게시판, 투표 등의 다양한 사이버캠퍼스 메뉴를 수업에서 적극 활용하였다.

또한 이번 교수법 연구를 통해 비대면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더욱 모색하게 되었다. 이러한 데에는 교수자의 수업에 대한 개선의지와 수업의 질 향상을 모색하는 회의-> 스터디[교수학습공동체]-> 교과목 컨설팅-> 교수법 특강-> 비대면 교수법 연구-> 보고서 제출로 이어지는 활동이 바탕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020년 1-2학기에 이어서 2021년 1-2학기까지 지속되는 비대면 수업의 질적 제고와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교양한문’ 교과목 컨설팅과 책임교수 및 담당교수 전원이 참여하는 교수법 특강도 받은 바 있다.

‘교양한문’ 교수자 팀은 학교 교육혁신원에서 주최하는 교과목 컨설팅에서 대체로 동일계열 학과에 비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여기에 역량평가와 수업참여도 측면을 더욱 강화시키면 좋겠다는 제안으로 비대면 교수법 연구도 진행하였다. 이는 그동안의 ‘교양한문’ 비대면 수업에 대한 성과와 진행과정을 돌아보고, 향후 대면 수업으로의 전환 시에도 비대면 수업의 장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비대면 교수법 연구에 따른 제안으로 향후 비대면 및 대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자수준 향상 및 학습동기부여 측면 강화가 필요하다.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도를 이끌면서 학습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교양한문’ 비대면 수업에서 진행한 한자퀴즈는 한자학습으로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더욱 진전된 학습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고사성어와 그 유래 등 영상으로 제작된 것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수업 전 인트로 시간을 활용하여 영상을 보게 하여 자연스러운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실제 학생들도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한자어에 대한 학습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돌발퀴즈’ 등을 개발하여 수업 중에 학습에 대한 집중도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소재를 계속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비대면 수업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던 수업프로그램은 대면 수업 시에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온라인 정기고사 및 온라인 과제 제출은 대면 수업에서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교양한문’ 전 분반의 균질화된 학습과 균등한 평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또한 한자동영상과 온라인 한자퀴즈 응시는 실제 학생들의 기초한자 실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한자관심도자가점검’ <설문> 및 교과목 <학습진단>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한자 실력 및 교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진단할 수 있다. 이는 사전 및 사후 검사를 통해서 학습자 자신의 실력 진단과 그 수준의 향상도를 학습자가 직접 확인하고 파악할 수 있다.

셋째, 비대면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더욱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다양한 논의가 필요하지만, 그동안의 축적된 비대면 수업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여 시의적절한 수업형태를 이루어갈 수 있다. 블렌디드 또는 플립러닝 등의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즉 기존의 녹화강의영상 자료는 사전학습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실시간화상수업을 통해 다양한 학생참여수업으로 진행할 수 있다. ‘교양한문’ 수강 첫 단계부터 수업을 마칠 단계까지 단계별로 학생들의 학습참여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수업 초반에는 내가 아는 한자 및 한자어에 대하여 발표하기-> 수업 중반에는 고사성어를 활용한 문장을 만들어 발표하기-> 수업 후반부에는 한자어 및 한문에 대한 사고를 더욱 확장시킬 수 있다. 우선 학생 자신이 좋아하는 한문 문장을 선정하게 한다. 그리고 선택하게 된 이유와 동기를 발표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한자어를 활용한 신조어를 열린게시판에 올리기 등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를 표출하게 한다.

또한 학생들과 수업개선의 노력을 함께 강구해 나갈 수 있다. 이는 온라인시스템의 열린게시판과 투표 등의 항목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수업을 지속적으로 새롭게 개선해 나갈 수 있다. 이로써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소통과 신뢰 아래 수업이 진행될 수 있다고 본다. 학습자의 자발적인 흥미도 상승으로 인한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비대면 수업, 대면 수업은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를 활용하는 교수자의 적극적이고 타당한 교수법과 학습자의 능동적인 수업태도가 조화를 이루었을 때 바람직한 수업 효과로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References

1. 공다영(2021). “비대면 수업시스템 성공요인에 대한 교수자, 학습자, IT관리자의 인식비교-상호지향성 모델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권선희, 류현숙(2021).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에서 교수 및 학습자 상호작용,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참여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87-97.
3. 김동일, 임정은, 우예영, 한다솜, 이진우, 연준모(2021). “비대면 온라인 수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수업 구성요소: 대학교 이론 수업 수강생을 중심으로”, 교육연구논총 42(2),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35-60.
4. 김한나(2020). “COVID 19로 인한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 대한 강의만족도가 학습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C대학교사례를 중심으로”, 총신대논총 40, 599-616.
5. 이국진(2020). “대학교 한시 전공 온라인 원격수업의 운영 현황 및 개선방안-2020년 1학기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자한문교육 49,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51-72.
6. 이다운(2020). “비대면 시대 대학 온라인 강의 개발 사례 연구: 교양 글쓰기 교과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42, 195- 221.
7. 이소민, 김경리(2021). “대학생의 비대면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육방법연구 33(2), 한국교육방법학회, 341-361.
8. 임정훈, 김미화, 이세현(2021). “코로나 일상 시대의 대학 비대면 수업을 위한 온라인 수업설계 모형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1),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81-311.
9. 임이랑, 황지원, 김주연, 박다솜(2020).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비대면 수업운영을 위한 교수전략 탐색: 학습자 경험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30(4), 23-54.
10. 오영범(2020). “비대면 원격수업 사례분석을 통한 교수자의 원격 수업 역량 탐색: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6, 한국교육공학회, 715-744.
11. 정대현, 김진성(2020). “IPA 분석법을 활용한 비대면 동영상 강의 만족도 제고 방안 연구”, 情報시스템硏究 29(4), 한국정보시스템연구학회, 45-56.
12. 조선대학교 한문학과 편(2020). 쏙쏙 들어오는 한자한문 읽고 쓰기, 보고사.
13. 최윤희(2021).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전략에 따른 강의만족도와 기대학점의 차이 연구”, 에듀테인먼트연구 3(1), 한국에듀테인먼트학회, 1-12.
14. 한수민, 임경화, 성상만(2021). “대학의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적용 방안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3(1),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19-27.
15. 한예원(2020). 비법 한자 한문, 보고사.
16. 황혜연(2021).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육종합연구 19(2), 교육종합연구원, 59-80.

Notes

1)

코로나19 시국에서 비대면 수업의 만족도 등에 대한 연구로는 권선희, 류현숙(2021: 87-97), 김한나(2020: 599-616), 이소민, 김경리(2021: 341-361), 정대현, 김진성(2020: 45-56), 최윤희(2021: 1-12), 황혜연(2021: 59-80) 등의 연구를 주목할 수 있다.

2)

비대면 수업 개선 및 그 수업 효과에 대한 고찰을 보면, 김동일, 임정은, 우예영, 한다솜, 이진우, 연준모(2021: 35-60), 이국진(2020: 51-72), 이다운(2020: 195-221), 임이랑, 황지원, 김주연, 박다솜(2020: 23-54), 한수민, 임경화, 성상만(2021: 19-27). 임정훈, 김미화, 이세현(2021: 281-311)의 연구성과를 주목할 만하다.

3)

‘교양한문’ 교수자 중 2인은 본교 교육혁신원으로부터 비대면 수업에 관한 점검 및 개선을 위해 2021년 8월 30일 교과목 컨설팅을 받았다. 그에 대한 내용 중에서 강점 및 제안사항, 그리고 몇몇 지표를 요약한 것이다. 이후에도 ‘교양한문’ 전 교수자는 교육혁신원에서 시행하는 참여학습 실례에 대한 교수법 특강 등에도 적극 동참하여 학생 참여수업 향상에 대한 개선의지를 토론한 바 있다. 이러한 일련의 교수자 활동은 2020년에 이어서 2021년에도 ‘교수학습공동체’ 운영으로 Zoom을 활용한 실시간화상회의 및 수업성과 데이터 추출 등으로 수업과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를 통해 비대면 수업의 다양한 학습 방안을 모색하고 적용하고 있다.

4)

‘교양한문’은 전 분반이 10개 분반으로 한 분반이 각각 50-80명 정도로 구성되는 대형 강의 교과목이다. 본고의 수업성과 데이터 예시는 <설문>, <한자퀴즈 응시율>, <열린게시판> 활용 등 항목별로 2개 분반씩 비교한 데이터를 제시하고자 한다.

5)

조선대학교 한문학과편(2020), 쏙쏙 들어오는 한자 한문 읽고 쓰기, 보고사.

6)

한예원(2020), 비법 한자 한문, 보고사.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표 1>

한자관심도자가점검 <설문> 결과 예시

1. 내가 아는 한자는?[필수][1개 선택] 총67명 총51명
1) 500개 이상 3명 (4.48%) 0명 (0%)
2) 300개 이상 15명 (22.39%) 11명 (21.57%)
3) 100개 이하 49명 (73.13%) 40명 (78.43%)
2. 나는 예전에 한자/한자급수/한문을 배운 적이 있다.[필수][1개 선택] 총67명 총51명
1) 그렇다 49명 (73.13%) 38명 (74.51%)
2) 아니다 18명 (26.87%) 13명 (25.49%)
3. 예전에 한자/한자급수/한문을 배운 적이 있다면 장소는?[필수][1~2개 선택] 총67명 총51명
1) 학교 38명 (56.72%) 27명 (52.94%)
2) 학원 수강 17명 (25.37%) 13명 (25.49%)
3) 기타 17명 (25.37%) 19명 (37.25%)
4. 내가 배우고 싶은 한자어는[필수][1~2개 선택] 총67명 총51명
1) 교양 한자어 58명 (86.57%) 40명 (78.43%)
2) 전공 관련 한자어 10명 (14.93%) 16명 (31.37%)
3) 기타 4명 (5.97%) 3명 (5.88%)
5. 왜 한자/한자어/한문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가?[필수][1~3개 선택] 총67명 총51명
1) 전공 역량 키우기 13명 (19.4%) 15명 (29.41%)
2) 교양인으로서 기본 증진시키기 48명 (71.64%) 32명 (62.75%)
3) 자기소개서 등 글과 대화의 역량 키우기 21명 (31.34%) 27명 (52.94%)
4) 기타 5명 (7.46%) 2명 (3.92%)
6. 내가 실생활에서 한자/한자어/한문의 활용사례가 있다면?[필수][1~4개 선택] 총67명 총51명
1) 평소 실생활에서 53명 (79.1%) 33명 (64.71%)
2) 과제 작성 시 11명 (16.42%) 17명 (33.33%)
3) 자기소개서 등 문서 작성 15명 (22.39%) 19명 (37.25%)
4) 기타 9명 (13.43%) 7명 (13.73%)
7. 나는 앞으로 한자/한자어를 실생활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필수][1개 선택] 총67명 총51명
1) 그렇다 18명 (26.87%) 12명 (23.53%)
2) 중간이다 44명 (65.67%) 35명 (68.63%)
3) 아니다 5명 (7.46%) 4명 (7.84%)
8. 나는 한자/한자어/한문에 대하여 흥미가 있다.[필수][1개 선택] 총67명 총51명
1) 매우 그렇다 11명 (16.42%) 6명 (11.76%)
2) 중간이다 49명 (73.13%) 44명 (86.27%)
3) 아니다 7명 (10.45%) 1명 (1.96%)
4) 기타 0명 (0%) 0명 (0%)
9. 교양한문 수업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선택] 총17명 총13명

<표 2>

수강생의 수업 초반 요구사항 예시

- 어렵지 않고 쉬운 난이도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한문을 잘 모르는 학생들도 많으니 어렵지 않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아무래도 이전에 한자를 조금 아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학생과 전혀 모르는 학생의 학습능력에 차이가 있는 점은 분명하게 있을테니 한자를 전혀 모르는 학생들도 진도나 학습하기에 어려움을 겪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너무 어려운 한문보다 앞으로 살아가면서 유용한 한문을 배워보고 싶습니다.

[그림 1]

한자동영상 예시

[그림 2]

한자퀴즈 예시

[그림 3]

한자퀴즈 응시율 예시

[그림 4]

한자자가점검 결과 공유 예시

[그림 5]

열린게시판 활용 예시(1)

[그림 6]

열린게시판 활용 예시(2)

<표 3>

사이버캠퍼스 학습 메뉴 활용 예시

영역 수업관련 보충자료
교수자 영역 강의계획서
온라인강의
실시간화상강의
공지사항
출석
성적
강의자료
자료 가져오기
학습자 영역 과제
시험
학습진단
투표
설문
팀프로젝트
상호 소통 질의응답
토론
쪽지
열린게시판
수강생모니터링

<표 4>

공지사항 활용 예시

회차 제목 간략내용
1회 제1주차_1차시강의 제1주차 1차시 강의를 Zoom을 통해 실시간 진행한다는 내용
2회 앞으로 줌 수업 알림 2주차부터 줌 수업을 화요일 10시에 실시한다는 내용
3회 성적 평가 배점 성적 평가 배점에 대해 다시 알림
4회 퀴즈1 기간 연장 성적 정정 때 새로 들어온 학생들로 인해 퀴즈 기간을 연장한다는 내용
5회 3주차 5~6차시 강의방법 추석 명절로 인해 3주 5~6차시는 실시간화상강의를 실시하지 않고 녹화를 한다는 내용
6회 출석 인정 실시간 참가율 실시간화상강의 때 출석인정 반영비율을 재공지
7회 중가시험 예정 일시 중간시험 예정 일시를 알림
8회 중간시험범위와 방법 중간시험과 관련한 내용을 알림
9회 8주 5~6차시 강의 8주 5~6차시 실시간강의는 중간시험으로 대체한다는 내용
10회 8주 강의 내용 8주 1~4차시 강의 내용을 알림
11회 중간시험 이후 수업 방식 중간시험 이후에도 비대면 수업을 진행한다는 내용
12회 중간시험 한자변환 중간시험 한자변환 방법 알림
13회 기말시험 공지 기말시험과 관련한 내용을 알림
14회 앞으로의 수업 일정 15주부터 17주까지의 강의 일정을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