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연구배경과 진단
2.1. 스마트러닝 구현 측면에서
2.1.1. 정보접근성
2.1.2. 상호작용
노션(Notion) 특징: 카카오톡이나 구글문서(Google Docs)는 기본적으로 워드프로세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래서 그런 종류의 앱들은 텍스트자료 자체를 다른 데이터형식으로 변환하는 함수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노션(Notion)은 팀원끼리 브레인스토밍 등의 아이디어 회의할 때, 가령 엑셀(Excel)과 액서스(Access)와 같은 관계형데이터베이스의 몇 가지 함수를 지원한다.(전시진⋅이해봄, 2019:191, 334)5)
노션(Notion)만의 특징: 노션(Notion) 계정을 가진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의 계정에 있는 작업공간(Workspace)에 코멘트(Comment)를 남기면, 노션은 코멘트(Comment)를 받은 사용자에게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동기화된 데이터를 iOS, Android, Window, macOS 등 모든 운영체제 및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한다(전시진⋅이해봄, 2019:25)― 즉각 알람을 울린다. 이때 학습자가 코멘트(Comment)를 남길 수 있는 방식이 매우 유연하다. 쪽지처럼 상대방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고, 만일 교수자가 수업자료를 노션(Notion) 페이지(Page)에 올린 상황이라면, 학습자는 수업자료 중 일부 단어에 미시적으로 코멘트(Comment)를 남길 수 있다. 그리고 노션(Notion)에서 코멘트(Comment)를 남길 때 텍스트 이외 이미지나 영상파일 등의 멀티미디어자료를 첨부할 수 있다.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메신저 그리고 LMS의 쪽지 기능은 개인과 개인 사이에 단일한 채팅창만 나타난다. 하지만 노션(Notion)의 코멘트(Comment)는 큰 도화지에 여러 개의 포스트잇을 붙이듯이 여러 개 코멘트(Comment)창을 만들 수 있다.
2.1.3. 자기주도 학습자중심
노션(Notion)만의 특징: 노션(Notion) 페이지(Page)는 빈도화지와 같다. 사용자는 화면 속 그 빈페이지에 그림, 글, 영상, 음성파일, 표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으며,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사용자의 상상력에 달려 있다.(전시진⋅이해봄, 2019:73, 76) 이러한 노션(Notion)의 특징은 남혜원(2021) 연구에서 활용된 여러 온라인 프로그램이 갖추지 못한 기능이다. 이런 측면에서 노션(Notion)은 온라인 공간에서 자기주도적으로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긍정적 의지를 지닌 MZ세대에게(홍희경, 2021; 홍소희⋅김민, 2021) 다른 여타 프로그램보다 비교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본 연구자는 <고전읽기와토론> 강좌를 운영함에 있어 일부 커리큘럼을 질문기반수업(QBL, Question-Based Learning)으로, 즉 [토론] 활동이 비형식적이고 비구조화된 문제를 학습자가 스스로 해결하는 PBL의 변형인 QBL수업방식으로7) 운영한다. 연구자는 그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에게 비구조화된 수업과제를 제시하고 비구조화된 학습도구를 사용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합하는 온라인 학습도구 ―자기주도 학습공간을 마련하는 애플리케이션― 가 노션(Notion)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