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희, 류현숙(2021). “코로나 19 로 인한 비대면 수업에서 교수 및 학습자 상호작용,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참여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87-97.
경기도교육연구원(2020). “코로나19와 미래핵심역량: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협업 능력을 중심으로”. 경기도교육연구원.
김정연(2016). “대학생 창의융합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현철(2017).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SW융합인재 양성 방안,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정책연구 보고서.
김현철(2019). 정보적 사고에서 인공 지능까지, 한빛아카데미.
박기범(2017). “커넥티비즘 (Connectivism) 의 이해와 사회과 교수 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 사회과교육 56(2), 한국 사회과교육 연구학회, 65-74.
박기범(2018). “디지털 시민성으로서 연결역량: 커넥티비즘(connectivism) 기반 연결학습”, 사회과교육 57(2), 한국 사회과 교육 연구학회, 1-15.
박민정(2021). “온라인 수업의 학습성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수업의 질, 학습몰입의 예측력 탐색”, 교육연구논총 42(1),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135-162.
박은진, 손지현(2021). “은유적 사고에 기반한 데이터 예술 활동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미술교육연구논총 65, 한국미술교육학회, 193-222.
박일우, 정세영(2019). 기초교양교육 온라인 콘텐츠 개발 연구, 최종결과보고서, 한국기초교양교육원.
박현숙, 정경순(2013).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9(4), 한국간호교육학회, 549-557.
방선희(2012). “스마트 러닝 활성화를 위한 자기주도 학습 전략 연구”, 평생학습사회 8(1), 원격교육연구소, 93-112.
송주신, 박기범(2019). “커넥티비즘 기반 사회과 수업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30(3), 한국초등교육학회, 169-187.
오혜원(2020). “창의적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한 연결주의 기반 초등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창국, 박로사(2021). “연결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이론적 탐색과 평생학습에 주는 시사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249-1272.
윤창국, 박상옥(2012).“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이론적 발전과 평생교육연구에 주는 시사점”, 평생교육학연구 18(3), 한국평생교육학회, 113-139.
이명숙(2017).“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창의⋅융합적 SW 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2(8), 한국컴퓨터정보학회, 93-100.
이병욱(2011). 융합의 이해, 파주: 생능출판사.
이영, 박인우(2012).“사이버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전략, 교수 실재감,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28(1), 한국교육공학회, 137-168.
임성민(2013). 융합인재교육 효과성 연구 보고서,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정다은(2018). “연결주의가 적용된 개인학습환경 설계원리 개발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성주, 유효현(2020).“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의과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학습몰입, 자기주도성, 학습만족도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8), 한국콘텐츠학회, 65-74.
최숙영(2018).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역량에 관한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5),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3-35.
최숙영, 김세민(2016). “앱 인벤터와 아두이노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 교육이 공업계 고등학생의 창의⋅융합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6), 한국컴퓨터교육학회, 45-54.
최은주, 이경화(2021).“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이 창의적 학교환경을 매개하여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11(1),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121-142.
최이정(2021). “셀프가이드를 활용한 온라인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0). “COVID-19 대응 1학기 원격교육 경험 및 인식조사 분석 결과 발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Arbesman, S(2014). The Half-Life of Facts, 지식의 반감기, 이창희 역, 경기:책읽는 수요일 London: Current Publishing.
Boyraz, S, Ocak, G(2021). “Connectivism:A Literature, Review for the New Pathway of Pandemic Driven Education”, Internation Journof Innovative Science and Research Technology 6(3), 1122-1129.
Conradie, P. W(2014). “Supporting self-directed learning by connectivism and personal learning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Education Technology 4(3), 254.
Couch, J. D, Towne, J(2018). Rewiring education:How technology can unlock every student's potential, BenBella Books.
Dabbagh, N(2007). “The online learner:Characteristics and pedagogicalimplications”,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7(3), 217-226.
Downes, S(2019). “Recent Work in Connectivism”,
European Journal of Open, Distance and E-Learning 22(2), 113-132.
Driscoll, M(2000). Psychology of Learning for Instruction, Needham Heights, MA, Allyn &Bacon.
Espinoza, V.P. R(2016). “The Importance of Connectivism in Architectural Design Learning:Developing Creative Thinking”,
CAADence in Architecture 127-131. Faculty of Architecture, Budapest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conomics.
Fatani, T. H(2020). “Student satisfaction with videoconferencing teaching quality during the COVID-19 pandemic”,
BMC Medical Education 20(1), 1-8.
Hazeldine, L, Shearman, J, Yardley, F(2018). “Flexible autonomy:An online approach to developing mathematics subject knowledge for teachers”. British Congress of Mathematics Education, BCME.
Hollands, F. M, Tirthali, D(2014). “MOOCs:Expectations and reality”, Center for Benefit-Cost Studies of Educ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138.
Kop, R(2011). “The challenges to connectivist learning on open online networks:Learning experiences during a massive open online cours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2(3), 19-38.
Liu, X, Li, H(2021). “A Preliminary Study on Connectivism- Constructivism Learning Theory Based on Developmental Cognitive Neuroscience and Spiking Neural Network”,
Open Journal of Applied Sciences 11(8), 874-884.
Mechlova, E, Malcik, M(2012). ICT in changes of learning theories,
2012 IEE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erging eLearning Technologies and Applications (ICETA) 253-262. IEEE.
Petrova, M. N(2021). “The connectivist design studio”, Design and Technology Education:an International Journal 26(3), 341-352.
Reigeluth, C. M(1999). What is instructional-design theory and how is it changing?,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iemens, G. (2005 “Connectivism:A Learning Theory for the Digital Age”,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al Technology &Distance Learning, 2(1), 1-8. http:
//www.itdl.org/journal/jan_05/article01.htmRetrieved May, 18, 2021.
Sitti, S, Sopeerak, S, Sompong, N(2013).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connectivism learning theory to enhance problem-solving skill in ICT for daily life of higher education studen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03:315-322.
Tham, J, Duin, A. H, Veeramoothoo, S. C, Fuglsby, B. J(2021 “Connectivism for writing pedagogy:Strategic networked approaches to promote international collaborations and intercultural learning”,
Computers and Composition 60:https://doi.org/10.1016/j.compcom.2021.102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