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훈(2016). “플립드 러닝의 문법교육적 적용 방안: 모형 개발을 중심으로”, 문법교육 26, 한국문법교육학회, 157-186.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학습 동기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0(3), 한국교육공학회 467-492.
김민재(2004).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내용 중심 대학 예비과정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백희, 김병홍(2014). “플립드 러닝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수업 방안 연구, 우리말연구 37, 우리말학회, 141-166.
김성수(2017). “플립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3(1),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529-550.
김성원(2016). “영화를 활용한 플립러닝 기반의 학제간융합 창의성 교양수업 효과”,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457-486.
김수은(2018).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시험 답안 작성하기 교육방안 연구: 시험 답안 작성의 과정과 담화 통합 과제 전략을 중심으로”, 어문논집 84, 민족어문학회, 241-262.
김영일(2017).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토론 수업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11(6), 한국교양교육학회, 93-133.
김영학(2016). “대학 <사고와 표현> 교과에 대한 플립 러닝 적용사례 연구”, 한민족어문학 72, 한민족어문학회, 149-181.
김혜경, 한수미(2021). “플립드러닝 기반 대학 교양영어 수업의 학습 효과,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 및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21(3),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01-127.
남신혜(2019).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학문목적 한국어 읽기 수업 모형”, 리터러시연구 10(5), 한국리터러시학회, 249-273.
손은진(2021). “한국어 교육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주현(2017). “플립러닝을 활용한 대학말하기 수업에 대한 인식과 효과성 검토-한신대학교 <효과적인 의사소통 창의적 말하기>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5), 한국교양교육학회, 267-288.
이경애(2017). “플립러닝을 적용한 유학생 대상 글쓰기 수업모형 개발”, 동악어문학 72, 동악어문학회, 61-95.
이동엽(201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1(12), 한국디지털정책학회, 83-92.
이은영(2017). “플립 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위한 교수설계 모형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정훈, 김미화(2018). “플립러닝 수업컨설팅을 위한 수업분석도구 개발”, 교육공학연구 34(1), 한국교육공학회, 101-132.
전영미, 김난희, 유동희, 박미순(2019). “대학에서의 플립드러닝 운영 현황 분석 및 교수자 인식 조사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85-110.
전은경(2019). “상호관계적 피드백을 활용한 문제해결형 글쓰기 교수설계 모형 및 사례 연구”, 리터러시연구 10(2), 한국리터러시학회, 197-226.
최정빈, 김은경(2015).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한국공학교육학회, 77-88.
Bates, S, Galloway, R(2012).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conference, London: UK.
Bergmann, J, Sams, A(2012a). Flip Your Classroom: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STE, ASCD.
Bergmann, J, Sams, A(2014b). Flipped Learning:Gateway to Student Engagement Flipped Learning Series,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Enfield. (2013).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TechTrends 57(6), SPRINGER SCIENCE BUSINESS MEDIA, 14-27.
Reinhart, S. M(2002). Giving academic presentations, MI: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