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경희(2013). 대학 교양교육 만족도 제고를 위한 교양 교과목 강의평가 분석 연구: 공주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 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1:35-148.
강, 승호(2010).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중도탈락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교육평가연구 23(1), 한국교육평가학 회, 29-53.
강, 창동(2012). 한국의 대학 교양교육의 현황과 특징 분석, 서울 대학교 교육학연구 18(2), 한국교육학회, 83-107.
구, 유영, 박, 돈하, 김, 정재, 박, 영희, 고, 철기, 이, 보경(2019). 대학생 전공-교양 교과목 이수 특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구조와 이수체계의 문제, 교양교육연구 13(2), 한국교양교육학회, 369-396.
김, 태영, 차, 경환(2014). 입학전형별 사범대학 학생들의 전공, 교직, 교양 수업에서의 학습 태도와 학업성취도의 차이, 한국교육문제연구 32(2),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 소, 133-153.
김, 혜진, 김, 옥분(2016).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도, 지각 된 학습 성과,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차이,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6(10), 인문사 회과학기술융합학회, 63-72.
박, 완성(2010). 교양 학과목 교수방법과 강의평가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4(2), 한국교양교육학회, 29-44.
손, 동현(2010).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균형과 수렴에 관해, 교양교육연구 4(2), 한국교양교육학회, 19-27.
손, 동현(2011). 분과학문과 교양교육의 불협화, 그 연원과 현실 그리 고 전망, 교양교육연구 5(1), 한국교양교육학회, 171-194.
손, 동현(2015). 한국 대학 교양교육의 복잡한 사정: 대학 교양교 육과정의 변화와 의미구조에 대한 논평, 한국교양교육학 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3:31-332.
손, 종현(2018). 대학 교양교육의 새로운 프레임 탐구, 교양교육 연구 12(6), 한국교양교육학회, 11-39.
송, 영명, 유, 신복, 김, 명주(2018). 대학생의 대학 몰입, 교수-학생 상호작용,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이 전공 및 교양 수업만 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0), 학 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977-995.
신, 정철, 윤, 세정, 정, 지선, 이, 소연, 정, 혜주(2011). 우리나라 대학 전공교육과정의 구조적 특징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2(1), 69-91.
안, 지혜, 윤, 유동, 임, 희석(2016).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데 이터를 이용한 중학생 삶의 만족도 분석, 디지털융복합연 구 14(2), 한국디지털정책학회, 197-208.
오, 성배(2016). 대학생의 입학전형별 학업성취 및 학교생활 분 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4(3),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 구소, 157-175.
오, 성배(2017). 대학생의 대입전형별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분 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5(2),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 구소, 35-52.
유, 기웅, 신, 원석(2012). 대학 교양교육과정 만족도 및 강의 선택 관련 요인 분석, 교육문제연구 4(5), 집, 고려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31-54.
윤, 유진(2018). 대학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국내⋅외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비교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 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4:4-52.
이, 일, 곽, 영순, 조, 향숙(2019). 고등학교 과학과 선수과목 이수에 대한 이공계열 대학생들의 인식 조사, 과학교육연구지 43(2), 195-206.
이, 지연, 이, 영주(2018).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교양강좌 강의평가 결정 요인 탐색, 교양교육연구 12(6), 한국교양교 육학회, 67-93.
이, 효진, 윤, 가영, 박, 인우(2017).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에 따른 대학생의 수강신청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23(4), 안암교육학회, 79-99.
전, 경희, 김, 자영(2017).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대학 입학전형 유형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 교육연구논총 38(1),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243-263.
정, 익중, 조, 윤호, 오, 은찬(2018). 빈곤-비빈곤 아동청소년집단별 행복감에 이르는 꿈 관련변인 탐색: 의사결정나무분석의 적용, 학교사회복지 4(2),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200-236.
주, 휘정, 차, 성현(2011). 대학생의 휴학 결정 요인 분석, 교육행정 학연구 29(1), 277-293.
최, 문기(2016). 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전공수업과 교양수업의 비교연구, 교양교육연구 10(3), 한국교양교육학회, 325-348.
최, 현석, 박, 철용(2010).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성별과 모집단위 별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K대학교 사례, 한국데이터정 보과학회지 25(2),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411-422.
허, 명회(2015). SPSS 분류분석, 서울: 데이타솔루션.
Al-Barrak, M. A, Al-Razgan, M(2016). “Predicting students final GPA using decision trees:A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Education Technology 6(7),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528-533.
Baker, R. W, Siryk, B(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79-289.
Chee, K. H, Pino, N. W, Smith, W. L(2005). “Gender differences in the academic ethic and academic achievement”, College Student Journal 39(3), Project Innovation, 604-618.
Kern, C. W, Fagley, N. S, Miller, P. M(1998). “Correlates of college retention and GPA:Learning and study strategies, testwiseness, attitudes, and ACT”,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1(1),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26-34.
Lent, R. W, Brown, S. D, Hackett, G(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Elsevier, 79-122.
Pajares, F(2002). “Gender and perceived self-efficacy in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into Practice 41(2), Ohio State University's College of Education, 116-125.
Robbins, S. B, Lauver, K, Le, H, Davis, D, Langley, R, Carlstrom, A(2004). “Do psychosocial and study skill factors predict college outcomes?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30(2),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61-288.
Severiens, S, ten Dam, G(2011). “Leaving college:A gender comparison in male and female-dominated program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53:Association for Institutional Research, 453-470.
Sheard, M(2009). “Hardiness commitment, gender, and age differentiate university academic performanc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9:The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189-204.
Smith, J. P, Naylor, R. A(2001). “Dropping out of university:A statistical analysis of the probability of withdrawal for UK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164:Series A (Statistics in Society), 389-405.
Voyer, D, Voyer, S. D(2014). “Gender differences in scholastic achievement: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40: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174-1204.
Wan Chik, W. Z, Salamonson, Y, Everett, B, Ramjan, L. M, Attwood, N, Weaver, R, Saad, Z, Davidson, P(2012). “Gender difference in academic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in a Malaysian university colleg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9(3),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387-393.
Witten, I. H, Frank, E(2005). Data mining:Practical machine learning tools and techniques, San Francisco, MA: Morgan Kaufma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