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희, 박선희(2017). “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도구 개발과 적용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9), 한국콘텐츠학회, 88-98.
강상희(2020). “역량기반 교양교과목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 -S대 교과기반 평가(CEA)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5), 한국교양교육학회, 123-135. https://doi.org/10.46392/kjge.2020.14.5.123.
강지혜, 이병길, 권승아(2019). “대학 역량기반교육과정에서 교육목표-교육과정-평가의 유기적인 연계를 위한 설계 전략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35(2), 한국교육공학회, 527-549.
구교은(2015). “역량기반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초등교육학연구 22(1), 초등교육학회, 1-23.
김혜경, 김경미(2016). “교양 교과목 질 관리를 위한 역량기반 교과목 모델(S-CEA) 적용 가능성 탐색”,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61-282.
김혜영, 이수정(2013). “역량진단검사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진단도구와 교과, 비교과 프로그램의 연계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7(4), 한국교양교육학회, 139-172.
김희연, 민경석, 정지영(2018).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양교육연구 12(3), 한국교양교육학회, 63-87.
노혜란, 최미나(2004).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수 역량(teaching competency) 모델 개발”, 직업능력개발연구, 7(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28.
박은숙, 김경미(2021). “수업컨설팅 기반의 교수역량 및 교수생애주기별 프로그램 교육요소 탐구”, 인문사회21 12(2),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1223-1236.
박혜정(2018). “핵심역량 기반 대학 교양교육과정 설계 모형 연구”, 교양교육연구 12(2), 한국교양교육학회, 65-87.
백승수(2020).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의 당면과제와 개선방향”, 교양교육연구 14(3), 한국교양교육학회, 11-23.
소경희(2009). “역량기반교육의 교육과정사적 기반 및 자유교육적 성격 탐색”, 교육과정연구, 27(1), 한국교육과정학회, 1-20.
송영숙(2019).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시스템 개발 및 활용: S대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4),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21.
엄미리(2012). “대학 교원의 역량 분석을 통한 교수지원 프로그램 방향성 제고: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을 중심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 17(3), 한독교육학회, 21-45.
우정원, 박영신, 안현아, 김경이(2017).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역량기반교육과정 개발이 대학생의 학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 연구: C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 29-51.
윤지영, 유영림(2018). “대학생용 핵심역량 진단도구 타당화 연구: C대학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4(6),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353-373.
이경숙(2021). “역량기반 교양 교육과정에 대한 교양교육 담당교원의 인식 연구: 지방 중소형 A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40(2),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153-182.
이은화, 윤소정, 허승희(2011). “대학의 직업기초능력 교육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차이: 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직업교육연구 30(4), 한국직업교육학회, 51-67.
이주연(2018). “역량기반교육과정 연구학교 교원의 경험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2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20.
임수민, 윤회정, 방담이(2020). “주제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교양교육연구 동향 분석”, 교양교육연구 14(1), 한국교양교육학회, 11-32.
전은화, 정효정, 서응교(2015). “대학생 핵심역량 기반의 진로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 연구”, 열린교육연구 23(3), 한국열린교육학회, 293-318.
정선호(2016).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P대학 학생의 인식 분석”,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83-310.
정인호, 이은진(2012).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직급별 교육 요구도 분석”, 역량개발학습연구 7(1),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1-22.
진미석, 손유미, 주휘정(201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 구축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9(4), 한국교육행정학회, 461-486.
최연화, 최경애(2021). “대학 교양교육으로서 지역사회 연계교육의 현황과 과제”, 교양교육연구 15(6), 한국교양교육학회, 179-190.
한혜정, 김기철, 이주연, 장경숙(2018). “역량기반교육과정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의 이론적 논의 분석 및 쟁점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2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24.
허영주(2016). “NCS 직업기초능력의 교양교육과정 도입 전략 탐색”, 교양교육연구 10(1), 한국교양교육학회, 425-462.
황경수, 권순철, 고봉조(2015).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인식 분석, J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9(3), 한국교양교육학회, 131-162.
Tigelaar, D. E, Dolmans, D. H, Wolfhagen, I. H(2004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framework for teaching competencies in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48(2), 253-268. https://doi.org/10.1023/B:HIGH.0000034318.74275.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