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산(2021). “비대면 한국어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연구”, 인문사회21 12(6),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1341-1356.
강승혜(2005). “한국어 고급 말하기 평가 도구 개발 기초 연구: 고급 말하기 토론 활동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3,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1-21.
김가람(2021). “비대면 한국어 수업의 상호작용 특성 연구: 줌을 활용한 실시간 원격 수업을 대상으로”, 한글 332, 한글학회, 519-545.
김민애(2011). “한국어 토론 수업 내용 연구: 고급 학습자의 논증 구성을 중심으로”, 어문학논총 30(1), 국민대학교 어문학연구소, 101-126.
김수미(2021).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토론 수업 연구: 학습자 간 유창성 평가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17(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67-193.
김수은, 이선영(2017). “외국인 학부생 대상 전략 중심 토론 수업의 효과”, 우리어문연구 59, 우리어문학회, 321-349.
김지혜, 조희영(2021). “피드백을 활용한 비대면 한국어 말하기 수업 사례 연구”, 교사교육연구 60(1),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1-36.
김태웅, 박인우(2008). “실시간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참여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탐색”, 교육방법연구 20(2), 한국교육방법학회, 1-20.
김현주(2020). “외국인 학부생의 비대면 한국어 수업 경험에 대한 탐색: 줌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중심으로”, 인문사회21 11(4),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1679-1692.
박지순(2022). “비대면 한국어 수업 현황 분석을 통한 교육적 제언”, 언어사실과 관점 55,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493-521.
서효원(2021). “학부 유학생 대상 비대면 글쓰기 강좌의 피드백 사례 연구: H대학교 한국어 글쓰기 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민족어문학 94, 한민족어문학회, 51-106.
손성희(2021).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의지 향상을 위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62,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177-197.
신희선, 서정혁, 황영미, 김지윤(2021).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대학 토론수업의 방향 모색”, 화법연구 54, 한국화법학회, 47-99.
신희선(2021). “비대면 환경에서의 비판적 사고와 토론 교육: 공대 신입생 대상 온라인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4(1), 한국공학교육학회, 34-45.
안경화(2001). “구어체 텍스트의 응결 장치 연구: 토론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2(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37-157.
안경화(2003).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고급 토의⋅토론 교육에 대하여”, 한국(조선)어 교육연구 1, 중국한국(조선)어교육연구학회, 519-529.
안경화(2009). “효율적인 토론 수업의 설계: 내용과 방법을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5(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49-169.
양지선(2021). “학부 유학생의 발표 역량 강화를 위한 사례 연구: S대학 비대면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 37,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345-374.
우현주(2020). “온라인 대면과 LMS 비대면 인문학 토론의 수업 방식 및 학습자 인식 연구: K대학교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예창작 19(3), 한국문예창작학회, 191-217.
윤순경(2008). “온라인 토론에서 교수자의 역할에 관한 사례 연구: 교수자의 수업관을 고려한 맥락적 접근”, 아시아교육연구 9(4),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아시아태평양교육발전연구단), 39-68.
이동은(2003). “학구적 목적의 한국어 토론 수업 방안”, 한국어교육 14(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39-260.
이란(2021). “토론식 수업에서 온라인 토론의 참여적 차원과 상호작용 차원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9), 한국콘텐츠학회, 63-74.
이미혜(2006).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토론 수업 방안”,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305-334.
이연정, 김경연(2021). “외국인 학부생 대상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연구: 학습자 간 상호작용 양상 및 학습자 인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509-524.
이은자(2012).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토론 수업 설계와 지도 방법”, 배달말 50, 배달말학회, 256-286.
이은희, 김경훤(2021). “외국인 학부생의 온라인 한국어 발표 교육 연구: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발표를 대비하여”, 중앙어문 88, 중앙어문학회, 347-379.
이정연(2019). “외국인 유학생들의 토론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방안 연구: ‘하브루타(Havruta) 설명하기’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33(2),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81-108.
이정화(2010).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토론 수업 방안: 모국어 화자와 한국어 학습자 토론 담화 분석을 중심으로”, 국제어문 48, 국제어문학회, 315-348.
이주란(2020). “코로나 19시기 비대면 한국어 수업의 양상 연구”, 화법연구 49, 한국화법학회, 57-87.
이지용(2012a).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의 한국어 토론 수업 모형: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어문론집 50, 중앙어문학회, 90-120.
이지용(2012b). “학문 목적 한국어 토론 교육 방안: 논증 범주를 중심으로”, 한국어정보학 14(2), 한국어정보학회, 89-114.
이효정(2020). “학습자 평가에 기반을 둔 한국어 토론 수업의 비계 설정(scaffolding)에 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33-157.
장영희(2015).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토론 교육 방안 연구”, 어문론집 64, 중앙어문학회, 571-594.
장지영(2021). “비대면 전공 한국어 수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플립러닝 활용 방안 연구”, 언어사실과 관점 53, 연세대학교언어정보연구원, 201-228.
정호진, 강진숙(2010). “토론형 한국어 수업 구성 방안”, 언어과학연구 53, 언어과학연구, 175-196.
주월랑(2021).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말하기 학습전략 사용 연구: 비대면 실시간 수업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129, 한국국어교육학회, 537-565.
지현숙, 윤지영(2008). “한국어 구어 교육에서의 토론 수업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3,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201-225.
최유정, 김대희(2019). “토론 프로젝트를 통한 KFL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캐나다 한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국어문학 72, 국어문학회, 689-711.
Bachman, L. F, Palmer, A. S(2010). Language assessment in practic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Garrison, D. R, Anderson, T, Archer, W(1999). “Critical Inquiry in a Text-Based Environment:Computer Conferencing 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2-3), 87-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