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하림(2014). “대학 작문 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PBL) 적용 연구”, Journal of Korean Culture 25,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7-42.
공하림(2016).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제 중심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도희(2016). “PBL을 활용한 글쓰기 강의 모형 연구 -<창의적 사고와 표현> 강의를 중심으로”, 한어문교육 38,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5-52.
김성숙(2012). “컬럼비아대학교 글쓰기 교수법의 적용 사례”, 리터러시연구 4, 한국리터러시학회, 35-65.
김종규, 원만희(2018).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학 교양교육의 개선 방향 연구 -대학 교육에 대한 산업계 수요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인문과학 68,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147-176.
김지영, 김정숙(2015).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 교육으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쓰기 교재 개발 원리에 의한 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58, 이중언어학회, 1-31.
김현정(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교양교육의 역할과 방향”, 교양학연구 5,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95-122.
김현주(2018).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기반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석준, 김용현(2013). “한국어교육학에서의 학문 목적 한국어 연구 동향 분석”, 언어와 문화 9(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73-105.
박선옥(2016).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설계 연구”, 어문론집 65, 중앙어문학회, 187-213.
박애록(2018).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국어과 쓰기 수업 설계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승수(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양교육의 방향 모색”, 교양교육연구 11(2), 교양교육학회, 13-51.
백은아(2020). “외국인 유학생 대상 교양 글쓰기 수업의 PBL 적용 사례 연구”, 한국언어문학 112, 한국언어문학회, 251-285.
양지선(2020). “학부 유학생의 쓰기 목적에 따른 동료 피드백의 효과에 대한 연구 -일반적 글쓰기와 학술적 글쓰기의 비교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 71, 한국언어문화학회, 131-160.
원해영(2016). “PBL을 적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사례 연구”, 우리말연구 47, 우리말학회, 253-281.
이성희(2015). “‘알고 있는 것 / 더 알아야 할 사항들’과 ‘省察日誌’ 작성하기를 통한 학술적 글쓰기 연구”, 어문연구 43(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483-505.
이창덕(2016). “21세기 문식력(literacy)과 ‘대학글쓰기’ 교육에 대하여”, 리터러시 연구 18, 한국리터러시학회, 11-43.
정희모(2014). “대학 작문 교육과 학술적 글쓰기의 특성”, 작문연구 21, 한국작문학회, 29-56.
조성진(2020). “PBL과 코칭을 활용한 대학 교양수업 개발 연구: 인성 교과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4), 교양교육학회, 67-80.
최미진(2017). “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의 실제”, 현대문학이론연구 67, 현대문학이론학회, 409-436.
최정임, 장경원(2019). PBL로 수업하기, 학지사.
한동숭(2016).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 교육과 콘텐츠”, 인문콘텐츠 42, 인문콘텐츠학회, 9-24.
허재영(2012). “대학 작문 교육의 현실과 정체성에 관한 연구-선행 연구의 흐름과 실태 분석을 통한 표준 교육과정을 제안하며-”, 교양교육연구 6(1), 한국교양교육학회, 99-124.
Jumariati, , Sulistyo, G. H.(2017). “Problem-Based Writing Instruction - Its Effect on Students‘ Skills in Argumentative Writing”,
Arab World English Journal (AWEJ) 8(2), Arab Society of English Language Studies, 87-100.
Kumar, R, Refaei, B. (2017 “Problem-Based Learning Pedagogy Fosters Students’ Critical Thinking About Writing”,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11(2), Available at:
https://doi.org/10.7771/154150151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