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영(2019).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대학생활 기반 문화 교재 개발 연구”, 한국문예창작 18(3), 한국문예창작학회, 203-252.
권미경(2020). “학문목적 유학생의 문화인식이 한국 문화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 -중국과 베트남 학습자를 대상으로-”, 2020년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제30차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28-239.
김민선, 석분옥, 박금란, 서영석(2010). “중국인 유학생들의 문화 적응 스트레스와 우울 및 신체화의 관계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적응적 완벽주의의 중재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29(4), 한국심리학회, 725-745.
나임순(2006).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5(2), 한국비영리학회, 159-197.
문정현(2019).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지식 기반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교양 교과목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박사학위논문.
문정현(2020).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문화 교양 교과목 구성과 실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 한국콘텐츠학회, 658-666.
성태제(2019). 알기 쉬운 통계분석(3판), 학지사.
양지선(2018).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문화 인식에 대한 연구 - 중국, 몽골 학습자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5(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29-254.
오혜영, 이윤희(2018). “국내 대학 담당자들이 인식한 외국인 유학생의 어려움과 심리지원방안”, 한국웰니스학회지 13(4), 한국웰니스학회, 101-121.
이미혜(2005).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 언어문화 교육”, 한국언어문화학 2(1),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185-206.
이상미(2014). “외국인 유학생의 이문화에 대한 태도와 개인적 특성이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4), 한국콘텐츠학회, 368-378.
이선영, 나윤주(2018).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적응 실태조사교양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교양교육연구 12(6), 한국교양교육학회, 167-193.
이선이(2007). “문화인식과 문화교육 - 한국문화교육을 위한 제언-”, 언어와 문화 3(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49-68.
이용희(2011). “프랑스에 대한 문화 인식이 관광지 국가 이미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경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박사학위논문.
하지혜(2019).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 인식과 화용 습득”, 문화와 융합 41(3), 한국문화융합학회, 447-482.
한국교육개발원(2019). “2019년도 국내 고등교육기관 외국인 유학생 통계”, 교육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2020). “2020 해외한류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홍순희(2016). “한국문화교육의 패러다임 전환과 외국인 대학생을 위한 고전 교양교육”,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265-266.
홍윤혜(2020). “학부 외국인 유학생의 다중 문식성 함양을 위한 교양 한국어 수업 설계 -외국인 신입생을 위한 <한국 문화의 이해> 수업을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11(2), 한국리터러시학회, 157-187.
Bochner, S(1982). “The social psychology of cross-cultural relations”, Edited by Bochner S,
Cultures in Contact:Studies in Cross-cultural Interaction, Oxford: Pergamon.
Oberg, K(1960). “Culture shock:adjustment to new cultural environments”, Practical Anthropology 7:177-182.
Robinson-Stuart, G, Nocon, H(1996). “Second culture acquisition:ethnography in the foreign language classroom”,
The Modern Language Journal 80(4), 431-449.
Williams, R(1976). Keywords:A vocabulary of culture and societ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