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희(2018). “역량 기반 교양 교과목 운영 및 개선 방안 고찰”,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310-319.
강창동(2012). “한국의 대학 교양교육의 현황과 특징 분석”, 한국 교육학연구 18(2), 83-107.
고은선, 전한성(2019). “외국인 유학생의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및 요구 분석: D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13(6), 403-427.
구유영, 박돈하, 김정재, 박영희, 고철기, 이보경(2019). “대학생 전공-교양 교과목 이수 특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구조와 이수체계의 문제”, 교양교육연구 13(2), 369-396.
김무영, 김민영(2020). “대학 인문교양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수업효과에 대한 인식 분석: A 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1), 193-218.
김선주(2018). “협업에 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 교양교육연구 12(3), 11-37.
김순임, 이효성, 김현정, 서명희(2013). “대학 교양교육의 흐름과 발전 방안”, 교양교육연구 7(1), 11-39.
김은경, 한윤영(2018).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창의, 융합역량 학습성과 루브릭 개발”, 교양교육연구 13(6), 497-519.
김은주(2019). “대학생의 인성교육을 위한 교양교육과정 개발 대학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5), 247-258.
김지숙(2019). “교양 교육으로서 글쓰기 클리닉 운영 현황과 과제: 경성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3(3), 287-308.
김현우, 강선영(2018).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교양교과목의 수업효과 분석”, 교양교육연구 14(1), 193-218.
박윤철, 김기대, 박갑제, 지영주(2019). “교양전공 교육과정 개발 연구: 경남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5), 291-301.
박윤철, 김기대, 박갑제, 지영주(2019). “대학생의 인성교육을 위한 교양교육과정 개발 대학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5), 291-301.
박주호, 유기웅(2014). “대학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만족도 및 교육과정 개선요구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8(2), 43-82.
백평구(2012). “교양교육 만족도, 교육적 경험, 학습 성과에 대한 인식: A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6(1), 431-466.
서동은(2016). “교양으로서의 서양근대(과학) 역사에 대한 교육- 경희대 중핵교과 교재 '우리가 사는 세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2016.11), 145-152.
손동현(2010).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균형과 수렴에 관해”, 교양교육연구 4(2), 19-27.
손종현, 지정민(2013). “대학 교양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의 개혁”, 교양교육연구 7(6), 205-246.
송명진(2019). “이공계열 학습자를 위한 교양글쓰기 교육방향 연구”, 한국문화융합학회 41(3), 801-828.
신의항(2008). “미국 대학의 교양교육 현황 분석”, 교양교육연구 2(2), 79-116.
신철균, 변혜영, 김성목, 어성민(2020). “강원대학교 교양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인식조사 및 방안연구”, 강원대학교.
염철(2011). “대학 교양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교양논총 (4), 49-66.
유발 하라리(2017). 호모데우스, 김명주 역, 김영사.
윤유진, 이연주(2018). “대학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국내외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비교연구”, 교양교육연구 12(2), 259-286.
이성흠, 김진규, 박영민(2019). “교양교육과 연계된 인성교육이 대학생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교육문화연구 25(6), 133-153.
이영환(2019). “교양교육을 위한 대학의 핵심역량 개발 과정 연구”, 교양교육연구 13(1), 181-198.
이은준(2017). “대학 신입생의 교양 수업 만족도 유형에 따른 군집화 연구”, 교양교육연구 11(6), 43-91.
이은화(2007).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편성 운영체제 사례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8(2), 91-118.
이효진, 윤가영, 박인우(2017).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에 따른 대학생의 수강신청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23(4), 79-99.
임수민, 윤회정, 방담이(2020). “주제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교양교육연구 동향 분석”, 교양교육연구 14(1), 11-32.
정연희(2017). “대학글쓰기교육에서 협동글쓰기의 교육적 의미와 유용성 연구”, 교양교육연구 11(4), 243-271.
정윤경, 정연재, 정기섭(2019). “균형잡힌 교양교육을 위한 I대학 교양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양교육연구 13(2), 397-417.
최미리(2020). “미국 데이턴 대학교의 중핵교육과정과 루브릭을 활용한 역량 평가 시스템 운영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5), 1369-1398.
최화숙(2016). “핵심역량에 근거한 대학 교양교육과정 개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6(1), 243-250.
한국교양기초교육원. 대학교 교양교육 컨설팅 자료 (2018).
Krueger, D“Skill-specific rather than General Education:A reason for US-Europe Growth Difference?”,
Journal of Economic Growth (2004). 9(2), 167-207.
전남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 “교양 교육과정 이수 및 편성”, https://ile.jnu.ac.kr/ko/liberal/organize(2020.02.22. 인출) (2020).